brunch

매거진 독서서평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ey Sung Apr 15. 2018

독서서평 | '완벽한 공부법'을 읽고...

완벽한 공부법, 고영성 신영준 저, 로크미디어, 2017


  2017년 facebook을 비롯한 SNS는 '완벽한 공부법'이 화재였다. 고영성, 신영준 작가가 하는 강의 사례가 끊임없이 올라왔다. 그 두 분이 책을 썼다고 하는데 제목이 '완벽한 공부법'이다. 제목 한번 잘 지었다. 대한민국과 같은 입시 공화국에서 '공부'를 '완벽'하게 할 수 있다면 정말 최고다. 내용이 어떤지 궁금해서 책을 구입해서 읽어 보았다.


  나는 예전부터 공부법에 관심이 많았다. 공부를 썩 잘하지는 못했지만 나름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었다. 교사가 되고 나서 아이들의 공부법을 지도하며 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EBS에서 만든 '공부'와 관련된 다큐멘터리는 빠짐없이 보고 나에게 적용해 보았다. 그런데 이 책에 그런 내용들이 많이 나왔다. 문제는 내가 아는 것보다 훨씬 더 많은 내용이 담겨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재밌게 보았다.


 이 책은 14개 챕터로 구성되어 있다. 믿음, 메타인지, 기억, 목표, 동기, 노력, 감정, 사회성, 몸, 환경, 창의성, 독서, 영어, 일.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 모두 연결되어 있다. 제목은 공부법이지만 사실 인생에 필요한 역량들이다. 


 이 책을 읽으며 우리 반 학생들에게 하나하나 알려주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천하면서 습관을 만들면 후회 없이 행복한 삶을 사는 학생들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그래서 2018학년도에 국어 수업을 슬로리딩으로 하는데 이 책으로 해도 재밌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읽어보고 이 책에 나오는 여러 가지 공부법들을 실험해 보는 거다. 그런 다음 서로의 경험담을 공유하며 국어 수업을 진행한다. 수업과 자신의 삶이 연결되는 것이다.


 이 책의 장점은 작가들이 정말 많은 책들을 읽고 정리를 체계적으로 했다는 것이다. 그만큼 작가들의 내공이 대단했다. 특히 고영성 작가는 이미 그가 쓴 '부모공부'를 읽어봤기에 인정하는 작가였다. 


 조금 더 나은 삶을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시기 권한다. 재벌 2세가 아닌 이상 우리 사회에서 노력하며 살아가야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다. 그 노력이 헛되지 않으려면 정확한 방법을 알아야 하는데 이 책이 많은 도움을 주리라 생각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독서서평 | 슬로리딩-생각을 키우는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