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Key Sung May 16. 2020

온라인 수업에서 학생들끼리 동료학습이 가능할까?

zoom에서 수학익힘책 서로 가르치기

  온라인 수업이 한창이다. 나는 쌍방향 원격수업을 지향하고 하루에 2시간 정도 하고 있다. 내 원격수업의 모토는 '온라인 수업을 오프라인 수업처럼'이다. 평소 오프라인에서 하던 수업과 거의 비슷하게 온라인에서 하고 싶다.

  나는 대부분의 수업을 학생 참여형 수업으로 하려고 하고 '거꾸로 교실'을 이용해서 실현했었다. 수학 시간에 수학책을 내가 제시한 영상을 보고 각자의 집에서 하고 수학 익힘책을 수업시간에 푼 후, 모둠별로 화이트보드에 돌아가며 채점을 했었다. 학생들이 메타인지를 발휘하여 진짜 공부를 하게 되고, 자기들이 말하니까 재밌어한다.

  이 수업을 온라인에서 할 수 있을까? 온라인에서 교사가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모둠별로 학생들끼리 서로 가르치며 배울 수 있을까?

  몇 번의 시행착오 끝에 완벽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성공했다. 모둠별로 ZOOM의 소회의실에 모여 수학익힘책을 한 문제씩 돌아가며 친구에게 설명하였다.


  이렇게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전제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ZOOM에 학생들이 접속한다.

2. 학생들이 모둠 편성이 사전에 되어 있고, 모둠별로 소회의실에서 이야기 나누는 것이 자연스럽다.

3. 수학익힘책을 jpg의 그림 파일로 학생들에게 공유한다.

4. 학생들이 수학익힘책 jpg를 데스크톱이나 스마트폰에 다운로드한 후, Zoom에서 '화면 공유'를 하고, '주석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런 시행착오를 겪은 후에 영상처럼 수업을 할 수 있었다. 아직 완벽하지는 않다. 하지만 온라인 상에서 친구들끼리 '동료 학습'이 가능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그래서 참 기쁘다. 온라인 수업을 오프라인 수업처럼!! 어디까지 가능할지 모르지만 계속 도전!!

작가의 이전글 코로나19, '뉴노멀' 시대에 교사가 나아가야 할 방향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