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나 강의 할 때 포스트잇 사용하는 방법
우리는 평소에 포스트잇을 많이 사용 합니다. 평소에 사용하는 이유는 간단한 '메모' 때문일텐데요. 수업 시간에는 다른 용도로 사용합니다. 내 생각을 정리하고, 그것을 보고 발표하기 위함입니다.
선생님들이 포스트잇 사용과 관련해서 학생들을 지도할 때 놓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포스트잇을 평소처럼 연필이나 샤프로 작은 글씨로 사용하며, 여러가지를 적게 하는 것입니다.
이러면 포스트잇을 사용하는 장점이 희석됩니다.
포스트잇을 수업 시간에 활용할 때는 다음 3가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1.포스트잇에 한 번에 하나씩 쓰기
2.글씨는 크고 중앙에 쓰기
3.싸인펜으로 남들이 보기 좋게 쓰기
1번을 하는 이유는 그래야 포스트잇을 이용하여 분류 작업(유목화)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교수 ・ 학습 용어로는 NGT(명목집단기법)이라고 하죠.
2,3번을 하는 이유는 이렇게 해야 남들이 알아보기 편하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포스트잇을 사용하는 이유는 4가지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1.각자 생각할 시간을 갖기 위함 - 포스트잇을 적으며 각자 생각함.
2.경청하기 위함- 미리 적었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귀담아 들을 수 있음
3.빅마우스 제거 - 각자 포스트잇을 가지고 있기에 동등하게 이야기해서 혼자 이야기하는 사람을 막음
4.시각화-NGT기법으로 이어진다거나 다른 사람의 포스트잇을 보며 생각을 확장하기
저는 학기 초에 우리 반 학생들에게 포스트잇 사용 방법에 대해 꼭 설명을 해 줍니다. 그래야 학생들이 포스트잇을 활용하며 모둠 친구들과 의사소통을 잘 하더라고요.
앞으로 포스트잇!! 이렇게 사용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