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성시리 Sep 12. 2021

라인플러스 사업전략기획 인턴  - 서류합격,면접 리뷰

가장 빡쎘던 채용과정, 아쉽지만 많이 배웠다



현재 첫 직장을 다니기 이전, 연초에 라인플러스에서 오랜만에 문과도 지원할 수 있는 공고가 나왔었다.


라인플러스는 한국에서 글로벌 서비스를 만들어갈 수 있는 몇안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한국 회사에서 글로벌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곳은 웹툰이나 콴다, 스마트스터디, 스노우, 하이퍼커넥트 이정도 이려나 결과부터 이야기를 하면 서류와 면접과제는 합격을 하고 최종면접(최종면접이자 1차 면접ㅎ)에서 불합격을 하였다


면접의 난이도는 여태까지 봤던 그 어떤 면접보다 어려웠고 영어 실력을 미리길러서 자랑스럽게 유창하다고 말할 수 있었다면 얼마나 좋았을까 라는 소회도 있었다






지원한 직무는 LINE BK 사업전략/기획 직무이다.


나는 주로 IT 기업의 사업기획, IT기획, 서비스 기획 등의 직무에 지원을 하였다. 기업분석과 자소서 작성에 힘을 들이는 편이라 많은 기업에 지원을 하지는 못하였지만, 가진 스펙에 비해서 높은 비율로 서류합격을 받았다



이번 게시글에서 내가 어떻게 기업을 분석해나가고 문항에 접근을 하였는지 공유하려고 한다



라인은 대만, 일본, 태국에서의 메신저 장악력을 기반으로 많은 핀테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물론, 현지의 제도적인 문제, 사회적인 문제에 발맞추다보니 선진적으로 적용하지는 못하지만 현지에선 업계 1위의 대우를 받고 있다


(Line bk 는 생긴이 이제 1년 남짓으로 라인과 카시컨뱅크 유저를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중)


우리나라의 카카오 페이/뱅크가 메시저 시장을 장악하고 높은 접근성으로 핀테크 사업을 펼치는 모습과 상당히 비슷하다





문항분석

자소서 문항




Q 1. 자신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단어를 선정하고, 그 이유도 함께 기술해주세요.



자유롭게 나의 역량을 강조할 수 있는 문항이다 사업전략/기획에서 내가 강조하면 좋은 역량은 무엇일까?


내가 선택한 것은 '비즈니스 분석력''시장조사' 역량이다.


먼저, 시장조사 역량은 새로운 사업을 기획해나가는 데 밑거름이 되고 좋은 사업근거를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고 비즈니스 분석력은 내가 사업과 IT에 대해 이렇게 잘알기 때문에 사업전략과 맞는 사람이라는 것을 말하고 싶었다


나는 교환학생 당시에 해외특파원으로 근무하였다. 그러면서 해외시장 리포트를 20여편정도 작성하였다. 구글링과 외국인을 인터뷰하며 정보를 얻는 것에 자신 있었기 때문에 그 과정 상세히하였다. 핀테크에 대한 리포트를 작성한 적은 없었지만 국내 기업을 위한 투자 정보 제공을 주기적으로 하였기 때문에, 국내 기업의 입장에서 해외투자시 필요한 정보와 내가 노력한 것을 위주로 내용을 담았다


비즈니스 분석력은 이전에 인턴으로 근무할 당시에 해외 제휴업체를 분석하고 회의에 함께 참여했었던 내용을 적었다. 제휴가 이뤄지지 않는 크게 영양가 없는 회의였지만 글로벌 비즈니스에 익숙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다



Q 2. 현재 출시되어 개인적으로 활용 중인 금융/핀테크 서비스를 선택하여, 해당 서비스의 강점과 보완점에 대해 서술해 주세요.



이 문항은 당시 내가 가장 많이 사용하던 핀테크 서비스인 네이버 페이를 주제로 하였다


무엇보다 자신이 자주 사용하고 잘알고 있는 서비스를 하면 상세히 적을 수 있는 것 같다


실제로 취준당시에 어떤 플랫폼에 구직지원을 하면 2 -3 일 정도는 사용해보면서 좋은 점이나 문제점을 찾아보려고 했었다


네이버페이의 강점은 쇼핑과 멤버십을 기반한 락인 효과를 꼽았다


보완점으로는 네이버페이가 스스로를 위한 금융(쇼핑, 포인트)는 잘하지만 타인과의 상호금융(선물하기, 송금)에는 부족한 모습을 보인다는 것을 선택하였다


보완책으로는 네이버에 있는 커뮤니티 서비스로 금융거래를 유도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구체적인 아이디어 내용은 추후 게시글 후술)



Q 3. 태국 또는 동남아에서 어떤 금융 서비스를 출시하고 싶으신지 설명해 주세요.


해외 특파원때 일하던 경험을 살려서 열심히 리서치를 하였다. 이미 웬만한 핀테크 서비스는 있을 가능성이 매우 높았기 때문에 카테고리 자체를 생소하게 가져가려고 하였다


내가 선택한것은 월세 렌트 시장이었다. 외국엔 전세가 없다. 부동산 시장에서 핀테크 서비스를 도입하여서 편리하게 해주겠다.. 라는 가치를 던졌었다


부동산의 IT 서비스를 프롭테크라고 하는데 미국에 관련 서비스가 많아서 리서치하다보면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고 어떻게 라인에서 적용할 수 있을 지를 고민하였다





면접과제

공개불가 ㅠ


주말에 반나절동안 작성하여 제출 (과제 내용 공개불가 문구가 있어서 공개 불가 ㅠ)



귀여웠던 과제 합격 메일




면접전형

경험한 면접중 최고난이도



주요 질문은 내가 작성한 과제에 관한 것이었다




면접질문


1) 제안한 서비스의 시장규모는 어떤가

2) 제안 근거는 무엇인가

ㄴ 유저의 니즈를 발견한 지점

3) 리서치한 내용을 소개해 달라

4) LINE의 어느 서비스에 해당 기능을 출시하면 좋을지

5) 자신을 뽑아야하는 강점이 무엇인가

6) 외국어의 수준은 어떤가?



위의 내용이 받았던 질문이다


면접과제 합격을 받고서 3일정도 준비하여 준비가 매우 미흡하였고 단순 인터넷 서치로 알수없는 현지의 시장상황을 질문을 받아서 답변하기 어려웠다


면접은 1:3 화상면접으로 40 -50분정도였다. 혼자 면접을 오랜 시간 보니 나의 영혼까지 보여준 기분이었다


아마 컨설팅회사에서 일한 경험이 있었다면 좀 더 원하는 답변을 해줄 수 있었을까? 라는 생각도 들었다


이렇게 아쉽게 전형을 마무리하였지만, 라인의 사업방향이라던가 빡쎈 서류 - 과제 - 면접을 상세히 경험하였으니 나중에 이직할 때라도 도움이 되지않을까 싶다






이렇게 올해가 가기전에 내가 서류/면접 합격을 한 회사들의 후기를 풀어보려한다


대부분 정보가 없는 곳이라 많은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같고 나도 앞으로 스스로의 가치를 키워가려는 방향에 대해서 고민을 해볼 계획이다


이제는 무조건 영어공부를 시도하기로..!




네이버 카카오 서류합격 가이드


실제 합격 자소서 가득 수록


IT기업에 도전해온 저의 경험과 주변에 자소서 첨삭을 해준 내용을 바탕으로 자소서 가이드를 만들어 봤습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338354/j2zsajaZLT




신입 문과 서비스 기획 포트폴리오 자소서


경험없이도 합격 포트폴리오 만들 수 있다



경험없이 작성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 페이지부터 공모전, 비즈니스 분석까지 알차게 담은 포트폴리오 가이드입니다



https://kmong.com/self-marketing/327753/4eJJNiyVKb


작가의 이전글 스마트플레이스 - 미용실 서비스 파헤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