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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성시리 Aug 25. 2021

스마트플레이스 - 미용실 서비스 파헤치기

네이버 스러운 O2O 생태계



이전에 ✔︎카카오헤어샵 포스팅을 하고서 이번엔 ✔︎네이버 스마트플레이스를 분석해보려 한다




네이버도 미용실 서비스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이 두 플랫폼을 비교하고 있지만, 사실 많이 다른 플랫폼이다




카카오헤어샵은 뷰티 서비스만을 위해서 만들어진 플랫폼인 것에 반해 스마트플레이스는 미용실을 비롯한 모든 오프라인 서비스를 등록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기능단위 별로 비교를 하다보면 당연히 미용실 서비스로서는 카카오헤어샵이 더 잘만들어진 것처럼 보인다




✔︎재예약을 강조하는 메인화면 구성과 스타일을 보여주는 탭이 그 예시가 될 수 있다



카카오헤어샵 - 재예약을 강조하는 화면 구성





네이버가 모든 오프라인을 위한

서비스를 만든 이유는 무엇일까?



✔︎ 입이 닳도록 강조하는 SME 사업자



네이버는 검색엔진으로 시작했다. 하지만, 광고들이 네이버의 탭을 지배하기 시작하면서 네이버 검색의 신뢰도는 낮아졌다. 자연스럽게 구글 검색엔진의 국내 시장 점유율도 높아졌다.




광고비와 결제 수수료가 수입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네이버의 입장에선 위기가 될 수 있는 순간이다




네이버가 잡은 돌파구는 쇼핑 ✔︎SME 사업자이다. 사람들은 가격비교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물건을 네이버에서 최저가를 검색하고 구매로 이어졌다.




그리고 방문하는 장소를 검색하는 습관을 만들어주기 위해 스마트플레이스라는 멋진 서비스가 나왔다






네이버 가격비교 기능




스마트플레이스는 미용실, 음식점, 전시, 가게 등 모든 오프라인 장소를 등록할 수 있다




SME 사업자들도 자신의 사업장을 검색에 노출시키기 위해서 기꺼이 스마트플레이스에 참여하였고 그렇게 쌓인 오프라인 데이터가 네이버를 사용하게 하는 원동력이 된다




(그렇게 모인 SME 사업자들을 대상으로 광고 수익까지 얻으니 엄청난 큰 그림이라 생각한다..)




네이버의 생태계 속에서의 미용실

많은 사업자가 곧 경쟁력



다시 미용실 서비스의 이야기로 돌아와서 이야기를 해보겠다.




카카오헤어샵은 뷰티 서비스를 위해 출시한 플랫폼이다. 그렇기 때문에 뷰티 상품을 매력적으로 소개하면서 높은 수수료(최대 25%)를 가져가고 있는 것이다




스마트플레이스는 최대한 많은 오프라인 사업자를 확보하는 것이 목표이다. 그렇기 때문에 가입하는 허들을 오픈마켓처럼 낮추고 누구든지 쉽게 등록할 수 있게 하였다




미용실 서비스로 반드시 수익을 내겠다는 목표로 시작한 것이기 때문에 낮은 수수료(3.19%)로 사업자가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마저도 영세상인 수수료 지원정책으로 더 낮거나 없는 수준이다






진짜 상품은 네이버페이

결제를 유도하는 네이버 페이 생태계




네이버 예약으로 미용실을 사용하면서 느낀 것은 네이버가 판매하는 상품은 네이버페이라는 점이다




네이버가 이익을 가져가기 위해서는 온라인 결제가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미용실 서비스를 이용할 때 보통 시술이 끝난 시점에서 결제를 한다. 카카오헤어샵은 선결제 서비스가 있지만 네이버 예약에는 결제 방식을 예약시점에 선택할 수 있다





네이버 미용실 예약화면 - 결제방법 선택




1) 현금결제


2) 네이버페이 결제



2)네이버페이로 결제가 이뤄져야 네이버에서 수수료를 가져가게 되는데 이를 백프로 보장하기 어렵다 사업주가 오프라인에서 현장결제를 강제한다고 해도 네이버에서 막을 방법은 없기 때문이다


이 리스크는 고객에 대한 혜택으로 극복하고 있는 모습이다. 초반에 네이버 페이로 결제를 하면 추가할인을 해줬던 것과 네이버 멤버십으로 추가 포인트 를 받을 수 있는 혜택이 고객으로 하여금 네이버 페이 결제를 하게끔 유도하고 있다





추가 서비스 제안

네이버 미용실 서비스를 더 매력적으로




'어차피 데이터는 있어'




네이버 미용실에서 아쉬웠던 점은 재예약이나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을 후킹할 만한 전시가 부족한 점이다. 


카카오헤어샵은 메인탭을 공통으로 확인하고 개별 미용실의 화면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이것을 쉽게 할 수 있었다



하지만 네이버는 개별 미용실의 화면으로 바로 들어가기 때문에 공통적으로 보여줄만한 공간이 부족하다



그래서 이후에 네이버도 축적되고 있는 결제 데이터나 미용사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기능이나 상품노출 구조가 생길 것이라 생각한다





✔︎대안



1) 미용실 탭의 등장



네이버 쇼핑처럼 나의 생활권 내의 O2O 서비스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는 전시화면을 기획하는 것이다



노출위치가 가장 애매할 것 같다. 네이버 카페의 이웃탭이 될 수 도 있고 미용실을 검색한 gate를 노출해서 미용실탭으로 유입시킬 수 도 있다.

`


혹은 카카오헤어샵처럼 새로운 앱을 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네이버 쇼핑 탭




2) 스토어 내의 전시공간 확대




현재는 스타일리스트 목록과 예약자 리뷰가 미용실 화면의 전부이다. 스타일리스트가 하나의 상품처럼 여겨지기 때문에 이러한 심플한 구성으로도 충분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에 추가로 제안하자면 최근에 많이하는 시술이라던가 재예약이 많은 스타일리스트새로 들어온 스타일리스트 등을 강조해주는 상품전시가 있으면 더 풍성한 미용실 화면이 될 것이다





네이버 미용실 화면 - 스타일리스 전시





이렇게 두 편에 걸쳐서 스마트플레이스와 카카오헤어샵을 리뷰하였다. O2O 서비스에 관심이 많은 만큼 공부한다고 생각하고 꾸준히 플랫폼의 비즈니스나 기능단위로 분석할 계획이다




다음편은 커머스 기획하다가 가격에 대해서 정리한 것을 적어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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