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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성시리 Sep 02. 2023

[린 분석] 데이터로 확인하며 성장하는 제품

데이터에 기반한 조직과 제품의 지침서


데이터를 잘 사용하는 PM이 될 수 있을까?



올해도 데이터 관련 독서나 공부를 많이하면서 노력하고 있지만, 업무에 온전히 적용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많다. 


우리의 제품에 어떻게 적용할지 고민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고, 인사이트가 도출되었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조직에서 인사이트에 공감해주고 따를 수 있는 의지리소스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K- IT 조직에서는책에서 설명하고 있는 바와 같이 모든 것을 실험하고 검증하는 일을 할 수는 없겠지만, 필요한 순간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기획자가 되기 위해서 꾸준히 공부하려고 한다.


린 분석을 읽으면서 인상깊었던 문장을 수집하여 남겨 놓고자 한다. 데이터에 기반한 제품 로드맵 구성에 관심이 있다면, 책을 읽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측정할 수 없는 것은 관리할 수 없다.”


피터 그러커의 명언으로 린 모델을 가장 잘 담고 있는 말로 소개하고 있다. 시장에게 다가가기 위해서 우리는 제품을 개발하고 개선하고 있다. 하지만, 작업을 한 이후에 결과를 객관적으로 판단하기 위해서는 목표하는 수치가 이전보다 나아졌는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컨시지어스 MVP란?

MVP는 시장에 약속한 가치를 제공하는 최소한의 제품이다. 제품이 실제로 존재해야 한다는 말은 없다. 개발을 할 것이 아니라 운전자와 승객을 직접 수동으로 연결하면서 니즈를 측정할 수 있다. 실제로 니즈가 있는 것인지 확인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직원을 채용하기 전에 프로세스를 정리할 수 있다.

MVP는 만들고자 하는 제품이 시장에 매력적인가? 를 빠르게 검증하기 위한 최소 규모의 제품이다. 굳이 코딩하지 않아도 시장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고, 목적을 이루는 선에서 더 빠르고 더 간단할수록 좋다.



좋은 지표란?


1. 좋은 지표는 상대적이다. 

어떤 지표를 놓고 시대별, 사용자 그룹별, 경쟁자별로 비교할 수 있다. 지난주보다 전환율이 증가했다는 전환율이 2%보다 더 좋은 정보이다.


2. 좋은 지표는 이해하기 쉽다.

사람들이 지표를 기억하고 그 지표에 대해 대화를 나눌수 없다면 데이터의 변화를 현실의 변화로 옮기기 어렵다.


3. 좋은 지표는 비율로 표현된다.

비율은 행동에 반영하기 쉽다.       비율은 비교할 수 있다.  


4. 좋은 지표는 행동 방식을 바꾼다.

데이터를 수집하기 전에 어떤 데이터 변화에 따라 어떤 행동을 바꿀지 미리 합의해야 한다.                    분홍색 웹사이트의 매출이 다른 색 웹사이트보다 높으면 분홍색을 선택한다.


ex)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어떤 기능에 대해 사용료를 지불하지 않겠다고 답하면 그 기능을 구현하지 않는다.           MVP가 주문을 30% 증가시키지 못하면 다른 사양의 MVP를 시도한다.    



목표 수정

처음에 결정한 목표치는 확고 불변한 목표가 아니라 가변적인 목표다. 여러분은 움직이는 목표를 쫓고 있는 것이다. 왜냐하면 무엇을 성공이라고 해야 할지 아직 모르기 때문이다.


움직이는 목표라는 말이 위안이 되었던 것 같다. 지금 우리가 생각하는 문제나 목표라 달라질것을 걱정하지 않고 맞는지 테스트하고 문제가 아니라면 가설을 새로 세워서 시도하는 과정을 거치면 된다.



테스트

테스트는 린 분석의 핵심이다. 일반적으로 테스트란, 고객 세분화, 코호트 분석, A/B 테스트를 통해 서로 비교하는 것이다. 가설을 세워서 테스트하고 결과를 분석하고, 결과를 기반으로 새로운 테스트를 계획하는 일을 반복한다.


- 고객 세분화: 공통의 특징을 공유하는 집단인 고객군을 분류하여 지표가 좋은 집단의 이유를 분석해서 다른 집단에 적용하거나, 지표가 좋지 않은 집단의 이유를 분석해서 이유를 제거해야 한다.

- 코호트 분석: 시간을 두고 비슷한 그룹을 분석하는 것이다.



OMTM [중요한 한 가지 지표]


현재 단계에서 다른 무엇보다 중점을 두는 숫자이며 단계에 따라 달라진다. 여러분은 항상 여러 가지 숫자를 추적하고 검토한다. 그렇지만 너무 많은 것을 한꺼번에 추적해서 주의를 흐트러뜨리지 않도록 주의하기 바란다. 모든 것을 파악하되 중요한 것에 초점을 맞춰라.


OMTM은 가장 효과적인 채널이나 활동사용자 전환율 등과 같은 지표일 것이다. 사용자 유지에 초잠을 두고 있다면 이탈률이 가장 중요하고, 가격 정책, 기능, 고객 지원 서비스 개선 등을 실험해볼 수 있다.


OMTM을 사용해야 하는 네 가지 이유를 살펴보자


1. OMTM은 가장 중요한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한다.

한 번에 수백 가지 질문에 답하려고 애쓰고 수백만 가지 일을 동시에 다루고 있을지 모른다. 하지만, 사업에서는 가장 위험성이 높은 부분을 가능한 빨리 파악해야 한다. 어떤 질문이 중요한지 알면 그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무슨 지표를 추적할지 알 수 있다. 이것이 OMTM이다.


2. OMTM을 이용하면 기준을 정하게 되고 분명한 목표를 가지게 된다.

초점을 두어야 할 핵심 문제를 파악했다면 그 다음에는 목표를 정해야 한다. 다시 말해 어떤 지표에 대해 어느 정도의 값을 성공이라고 볼지 판단할 기준이 필요하다.


3. OMTM은 회사 전체를 한 가지에 집중하게 한다.


4. OMTM은 실험 문화를 조성한다.

구축 - 측정 - 학습 주기를 가능한 한 빨리 그리고 자주 반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작은 실패를 겪겠지만 실패했다고 징계하면 안 된다. 오히려 그 반대여야 한다.


체계적이고 계획적인 테스트 결과가 실패했다면 분명 실패를 통해 사업에 대해 뭔가 배울 수 있다. 모든 사람이 OMTM에 집중하고 OMTM 수치를 개선하기 위해 독립적으로 실험할 기회를 가질 수 있다면 이는 강력한 힘이 될 것이다.


책에서는 다른 비즈니스 유형에 따른 지표 사례나 개선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지만, OMTM이 책의 주제를 가장 잘 요약한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고민할수록 욕심만 많아져서 이것저것 다 챙기고 싶어지지만 집중해야 하는 단 하나의 지표를 찾아서 개선하려는 훈련을 해야겠다고 느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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