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duct Manager, 서비스 기획 직군 첨삭 후기
상반기에 네이버 공채가 진행되면서, 그 어느때보다 많은 자기소개서 첨삭을 진행하였습니다. 서류 전형이 끝나고 많은 분들이 서류합격 소식을 전해주셔서 저도 큰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중에는 굵직한 경험이 아니어도 자신만의 강점을 명확하게 서술한 분들도 계셨고 인턴 생활에서 괄목할만한 성과를 갖고 서술한 분도 계셨습니다.
종합적으로 가장 많은 첨삭을 진행하였지만, 그에반해 서류 합격소식은 오히려 적었습니다. 그만큼 현재 합격률이 저조한 취준이 힘든 시기가 아닐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떨어지셨더라도 너무 낙담하지말고 땅을 굳히는 과정이라 생각하고 계속 도전하면 결실을 맺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게시글은 상반기 자소서 첨삭을 마무리하며 지원자분들에게 공통적으로 제시한 피드백을 되짚어 보는 게시글입니다. 지난 전자책과 게시글과 중복되는 내용도 있지만, 그자체가 흔히 범하게되는 실수이라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1. 서비스 아이디어를 제안할 때는 논리의 흐름을 확인해 주세요
자소서에서 짧게 라도 입사이후에 하고자 하는 일을 제시하는 것은 나의 열정과 비전을 보여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제안한 내용의 논리 흐름이 맞지 않으면 되려 신입으로서의 잠재력을 의심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 항목에 유의하면서 나의 제안 내용을 점검하면 실수를 줄일 수 있습니다.
1) 서비스 현황을 파악하여 정확한 문제정의를 할것
** 너무 마이너한 문제를 제시하는 것은 아닌지 확인
2) 문제에 맞는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할것
** 정말로 그 문제를 해결하는 솔루션인지 확인
또한, 자소서에 적는 내용은 서비스 제안 과제가 아니기 때문에 논리를 뒷받침하는 데이터 근거를 찾기 보다는 맥락에 맞는 논리 흐름을 보여주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기획서를 쓰듯이 너무 많은 내용을 적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2. 나의 경험에 적합한 지원동기를 작성해 주세요.
가령, 광고 기획과 동아리 활동과 같은 광고에 대한 경험을 줄곧해온 지원자가 있습니다. 이 지원자는 커머스나 콘텐츠보다는 광고 도메인에 지원하는 것이 도메인에 대한 열정을 자소서의 알관성을 보여줄 수 있고 이는 더 높은 합격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나의 경험에 대해 배경지식이 없는 사람에게 설명하는 것처럼 설명해 주세요.
자소서를 읽는 면접관은 나의 경험에 대해서 무지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같은 IT 회사라고 하더라도 속해있는 도메인이나 회사의 업무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하는 워딩도 다르고 전혀 다른 이야기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혀 배경지식이 없는 사람에게 설명하듯이 쉬운 단어를 사용하고 상세히 설명해 주세요.
4. 자소서의 질문에 적절한 답변을 해주세요. (다른 하고싶은말 서술 X)
자소서가 자유양식이 아닌이상 자소서에는 질문이 있습니다. 내가 적고자하는 다른 경험이 있더라도 질문은 지원하는 회사에서 핵심적으로 검토하고자 하는 지원자의 역량에 대한 답변을 유도하고자 하는것이기 때문에 알맞는 답변을 작성해야 합니다.
[필수] 선택하신 모집 부문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와 관련 경험,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입사 후 어떤 커리어 패스를 그려 나가고 싶은지 기술해 주세요.
위의 질문의 경우에는 지원 직무에 대한 동기와 입사한 회사에서 하고자 하는 업무와 나의 커리어 방향성을 기술할 수 있습니다.
5. 기업에 대한 지나친 조사로 내용을 채우지 말아주세요.
해당 회사의 유저수와 시장 점유율, 세부적인 사업방향에 대해서 상세하게 적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자소서는 회사가 아닌 나를 보여주기 위한 전형이라는 것을 명심해 주세요.
6. 소제목에는 꼭 주제를 파악할 수 있게 작성해 주세요.
소제목에 유추하기 어려운 비유법이나 용어를 사용하지 말아주세요. 면접관은 수많은 자소서를 읽기 때문에 글의 시작을 어렵게 만들지 않아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문단 전체 내용을 포괄할 수 있는 내용을 담아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든지 질문은 환영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아래 전자책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sungsiri/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