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주니어 기획자 모집 공고
카카오모빌리티에서 총 4개의 분야에서 서비스 기획 직무의 채용을 진행합니다.
기간: 24년 8월 7일 ~ 8월 21일 정오
팀 공고
- 라스트마일 배송, 대리, 픽커, 비즈
- Driving and Travel
- 내비서비스
- 카카오 T 트럭커
이번 게시글에서는 4개의 팀 공고에 대해서 분석하여서,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작성에서 어떤 점을 어필해야 좋을지 담아보고자 합니다.
공통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기획자의 대표적인 역량은 대외활동, 인턴, 사이드프로젝트 등의 경험을 통한 문제정의, 문제해결, 커뮤니케이션, 데이터 분석 등이 있습니다. 아래의 내용은 각 팀에서 인상깊게 어필 할 수 있을 만한 것을 정리한 것입니다.
Driving and Travel팀에서는 카카오T에서 여행과 글로벌 고객을 대상으로한 제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고 문서
"Taxi? No problem!" : 외국 관광객의 카카오 T 택시 이용 탐구
담당 업무에 대한 이해도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여행 서비스에 대한 열정과 고객관점의 경험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여행 서비스와 관련한 경험
2) 글로벌 고객을 상대로한 역량
3) B2C 서비스에서 고객의 경험을 개선한 이야기
카카오모빌리티에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사람뿐이 아니라 플랫폼에서 일하며 수익을 얻어가는 B2B 유저들이 있습니다. 이 공고는 그중에서 긱워커를 위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직무이며, 퀵배송, 도보배송, 당일배송, 택배, 대리운전 등의 서비스를 운영합니다.
참고 문서
"택시·주차장 사업 한계"…모빌리티 기업들, B2B 확장 속도
공급자들을 위한 서비스를 만드는 팀이기 때문에 B2B나 업무효율 개선 등과 같은 역량을 보여주면 좋습니다.
1) B2B 고객으로서 플랫폼에서 활동을 얻은 경험
2) O2O 등 현장 서비스와 관련된 프로젝트 경험
3) 업무를 파악하여 문제를 찾고 효율적으로 개선한 경험
카카오 T 트럭커는 미들마일 분야의 업체와 화물차를 보유한 기사님을 위한 운송 플랫폼입니다. 수요와 공급에 따른 매칭을 하고 화주-주선사-기사 등 다양한 고객의 행동을 이해하고 서비스를 개선하는 역할을 합니다.
미들마일 도메인에서의 경험이 있는 지원자는 거의 없을것이기 때문에, 운송/로지틱스나 수요와 공급에 따른 매칭 서비스 혹은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대해 고민해본 경험이 긍정적으로 어필될 수 있습니다.
참고 문서
카카오식 미들마일은 무엇이 다른가? M&A로 완성하는 수요와 공급
1) 운송/로지틱스 등에 대한 경험 혹은 관심
2) 수요-공급 매칭 서비스와 관련된 프로젝트 경험
3) 플랫폼에서 다양한 고객의 역할과 니즈에 대한 고민 경험
카카오내비 서비스를 담당하고 운영하는 팀입니다. 카카오모빌리티의 핵심 서비스로 운전에 대한 경험에 대해서 깊게 고민할 수 있음을 드러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전을 하는 사용자의 경험 UX에 집중해서 개선할 수 있는 나의 경험을 기재하면 좋습니다.
참고 문서
[카카오맵App] 자동차 길찾기&내비게이션 신규 업데이트 안내
1) 운전자의 경험과 관련된 프로젝트 경험 혹은 이해도
2) 서비스 UX 개선 경험 (고객의 불편함)
3) 고객의 니즈를 발굴해서 프로젝트화한 경험
위의 내용은 지원공고에 적힌 JD를 기반으로 뽑아본 키워드와 같은 리스트들입니다. 저런 경험이 없다고 해서 지원을 머뭇거릴 필요는 없고 나의 관심사나 나의 기존 경험들로 어필할 수 있는 것들이 충분한다면 자신감 있게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지원시 첨부하는 자소서와 포트폴리오는 아래의 게시글을 참고해서 작성해보시면 도움이 될것입니다. 기획자로서 보여줄 수 있는 역량이나 경험에 대해서 자세히 작성을 하였습니다.
https://brunch.co.kr/@sungsiri/23
https://brunch.co.kr/@sungsiri/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