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상황에서 인생의 승패가 갈린다
대부분 평범한 사람들의 살아가는 경로는 비슷해보인다. 정규 교육과정을 거쳐 대학교로 진학하고 졸업을 하여 취직을 한다. 결혼하고 애 낳아 키우며 퇴직하고 노후를 보낸다. 이것이 소위 평범한 사람들의 인생사이클이다. 이러한 삶의 여정속에서 좀 더 나은 삶을 위해 웃고 울고를 반복하지만 그다지 다른 삶은 없어보인다. 반면에 이러한 평범한 삶을 벗어난 누군가가 있다. 바로 평범한 인생 사이클에 만족하지 않고 자신의 꿈이라는 도구로 다른 삶을 만들어가는 삶이다. 그들은 누구보다 잘 안다. 이 도구만이 결코 평범하지 않은 특별한 인생을 살게 해 줄 유일한 도깨비 방망이라는 것을~
대부분의 사람들이 같은 상황을 맞이하지만 다르게 행동한다. 다른 이유로 인해 다른 결과를 낳는다.
누군가는 사랑하는 가족들 때문에 꿈을 포기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사랑하는 가족들 덕분에 꿈을 이룬다
누군가는 사랑스러운 가족들 때문에 자신의 꿈을 포기한다.
"내 꿈을 위해 뭔가하려면 가족들과의 시간을 보낼 수가 없어. 이건 가족에게 너무 이기적이고 사랑스러운 사람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아니야"
라고 생각하는 이 사람들은 자신의 꿈을 이루는 시간을 기존 가족들과 함께 할 시간에서 빼내려고 하는 사람들이다. 그렇게 때문에 꿈을 이루려는 시간과 가족과 보내는 시간은 항상 제로 게임이 될 수 밖에 없다
반면에 또 다른 누군가는 사랑하는 가족들 덕분에 자신의 꿈을 찾아간다. 이 사람들이 가족을 소홀히 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왜냐하면, 가족과 보내는 시간에 충실하고 잠 1시간 덜자고, 술 한잔 덜 먹고 그 시간을 자신의 꿈을 이루는 시간으로 삼기 때문이다.
누군가는 바쁜 회사생활 때문에 꿈을 포기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바쁜 회사생활 덕분에 꿈을 이룬다
누군가는 바쁜 회사생활 때문에 자신의 꿈을 포기한다. 시간이 없어서, 여유가 없어서 그렇게 모든 시간과 유를 회사일에 빼앗겨 버리고 자신의 인생을 갉아먹는다.
"회사에서 높은 직책에 올라가면 그 때 내 인생의 꿈을 찾을 꺼야"
라고 하지만 높은 직책이 될 수록 회사는 자신에게 그러한 시간과 여유를 더욱 주지 않는다. 회사는 돈을 준 만큼 그 사람의 시간과 여유를 영위하려고 할 것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또 다른 누군가는 바쁜 회사생활 덕분에 자신의 꿈을 향해 전진한다. 내 일이 아닌 회사일을 위해 바쁘다는 것은 내 인생을 위한 길이 아니라는 것을 안다. 그래서 바쁜 회사생활을 벗어나기 위한 유일한 길은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것이라는 것을 안다.
누군가는 자신의 결핍 때문에 꿈을 포기하고,
또 다른 누군가는 자신의 결핍 덕분에 꿈을 이룹니다
누군가는 자신의 결핍 때문에 자신의 꿈을 포기합니다. 자신의 특별한 삶을 포기합니다
"내가 이것이 부족한데 어떻게 그 위대한 일을 할 수 있지? 나보다 훨씬 뛰어난 사람들이 많은데 내가 어떻게 그들을 앞질러 갈 수 있지?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의 결핍을 극복할 수 없는 대상으로 여기며, 항상 자신을 남들과 비교한다. 지금 상황에서 남들이 앞서고 있다는 생각이 들면 영원히 그들을 앞설 수 없다고 생각한다.
반면에 누군가는 결핍 덕분에 자신의 꿈을 이룬다. 이 사람들은 세상에 태어나면서 신이 우리에게 결핍을 준 이유를 정확히 아는 이들이다. 결핍은 자신의 꿈을 이루라고 신이 주신 가장 갚진 것이며, 이 결핍을 극복했을 때 신은 우리의 삶에 커다란 선물을 안겨주신다.
누군가는 꿈을 현실에 맞추어 살며,
또 다른 누군가는 현실을 꿈에 맞추어 살아간다.
누군가는 꿈을 현실에 맞추어 살아간다.
"꿈은 꿈일뿐이야. 자신의 꿈을 이루려면 지금의 모든 것을 포기해야해. 꿈을 이루는 것은 절대로 쉽지 않아"
이 사람들은 현실을 꿈이라 여기고 자신을 위로하며 살아갑니다. 현실에서 꿈을 찾고 어느덧 자신의 꿈을 찾았다고 여기며 삶을 살아갑니다. 단지, 생의 마지막에 자신의 꿈이 아니었다는 것을 알고 남은 것은 후회뿐이라는 것을 후회합니다.
반면에 또 다른 누군가는 현실을 꿈에 맞추어 살아갑니다. 이들의 마음과 몸 세포 하나하나에 자신의 꿈을 심어놓고 매일매일 생각하며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매일 뭔가를 합니다. 현실은 꿈을 이루기 위한 하나의 도구에 불과하며 내가 이룬 꿈이 곧 나의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비슷한 환경에 둘러싸여 삶을 꾸려갑니다. 하지만 같은 상황에서 성공자와 실패자의 선택은 엄연히 다릅니다. 이유가 다르기 때문에 생각이 달라지고 행동이 달라져 다른 결과를 낳게 됩니다. 꿈을 찾는 것은 지금의 모든 현실을 뒤 엎으라는 얘기가 아닙니다. 지금의 작은 부분을 자신의 꿈으로 채우고 조금씩 자신의 삶을 채워나가다 보면 현실:꿈 = 99:1인 지금이 더 나아가 현실:꿈=49:51이 되는 날이 오고 현실:꿈=1:99가 되는 날이 되면 자신이 그토록 원하던 꿈꾸는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