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써니스타쉔 Mar 13. 2021

100일간의 창업일기 Day 40 - 유혹

한 달에 한번 나는 작은 독서 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코로나 이슈가 심할 때에는 온라인으로 만나며 모임을 이어오고 있다. 대개 둘째 주 토요일에 모여 한 달간 읽은 책으로 토론을 하는데 이번에는 로버트 그린의 <유혹의 기술> 요약 버전으로 출시된 <인간관계의 법칙>이었다.



원작은 방대하기도 한데, 제목은 <인간관계의 법칙>으로 되었으나 사실상 유혹의 법칙이 더 맞는 것 같다.


원작은 약 800페이지 분량이지만 요약본은 약 400페이지 정도 된다. 요즘엔 이북으로 읽다 보니 페이지 말고 %가 더 익숙해지고 있다.



책을 읽고 보니 - 난 83%를 읽고 참석했다 - 남녀 관계뿐만 아니라 정치가와 국민 간, 비즈니스 관계 등에서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유형이 정리되어 있었다. 요즘 유행하는 직장인 MBTI처럼 내가 속하는 곳 타인이 속하는 곳 등을 확인할 수 있다. 100% 매치되는 것은 아니지만 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을 볼 수 있었다.



사람과 관계되는 일에는 유혹(설득)의 기술이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이론만 읽고는 다 이해하고 실행할 수는 없지만, 이런 사람들의 유형을 주위 사람들에게 적용시켜 보며 담소를 나누고는 실제로는 좀 힘들겠다는 결론을 내리며 이달의 모임을 마무리했다.



무엇이든 꾸준히 하며, 한 가지 행동을 이어가는 것 그것이 바로 끌어당기는 유혹의 힘이 되지 않을까.


매거진의 이전글 100일간의 창업일기 Day 39 - 존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