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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정순호 Oct 05. 2024

“리더의 착각은 위험하다”

The Danger of Leadership Misjudgment


“리더의 착각은 위험하다”


The Danger of Leadership Misjudgment


1. 사람은 착각을 한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사물에 대한 착각은 신기한 현상으로 다뤄지지만, 사람에 대한 착각은 자신을 위험한 상황으로 만들 수 있다. 예를 들어 동일한 길이의 선이 주변 환경에 따라 길이가 달라 보이는 현상은 시각적 착각으로서 흥미로운 경험이지만, 선입견으로 첫인상 혹은 외모만을 보고 인종 혹은 남녀 차별을 주장하면 큰 오해를 불러 일으킬 수 있다. 


2. 그런데 회사에서 리더의 착각은 더욱 위험하다. 왜 그럴까? 리더는 조직의 운명을 좌우하고, 영향력이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주변 사람에 대해 자신의 착각이 진실이 되도록 만들 수 있는 힘이 있다. 그래서 회사 내 리더의 착각은 더욱 위험하다고 볼 수 있다. 


3. 그럼 회사 내 리더가 직원에 대해 갖는 잘못된 착각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4. 우선 과도한 일반화가 있다. 리더가 한 가지 사건이나 특정 행동을 바탕으로 전체적인 판단을 내리는 경향을 말한다. 예를 들어, 한 번의 실패로 그 직원이 계속 실패할 것이라고 판단하거나, 특정한 성공을 바탕으로 그 직원이 항상 성공적일 것이라고 착각하는 경우이다. 이는 리더가 구성원의 다양한 측면을 보지 못하게 만들 수 있다. 


5. 그리고 자기 중심적 착각으로 인한 확증 편향성이 있다. 이는 리더의 가치관이나 경험만을 기준으로 자신에게 유리한 정보에만 주목하고 불리한 정보는 무시하는 경향을 말한다. 즉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팀원에 대한 인식이나 평가를 뒷받침하는 정보만을 선택해서 받아들이고, 그와 상반되는 정보를 무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한 번 나쁜 인상을 받은 직원에 대해서는 그 후에 긍정적인 성과를 내더라도 이를 제대로 인정하지 않고, 부정적인 측면만을 더 강조하는 경우이다.


6. 마지막으로 고정 관념 및 첫인상에 대한 착각이다. 리더가 특정 성별, 나이, 학력을 가진 직원에 대해 고정된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경우, 그 직원의 실제 능력이나 성과를 제대로 평가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특히 첫인상은 리더가 구성원을 평가할 때 매우 강력한 영향을 준다. 긍정적인 첫인상을 받은 직원은 이후 작은 실수를 하더라도 크게 비난받지 않지만, 부정적인 첫인상을 받은 직원은 이후 좋은 성과를 내더라도 과소평가될 수 있다. 이러한 착각은 직원의 실제 능력이나 성과와 상관없이 평가를 왜곡할 수 있다.


7. 피그말리온 효과 (Pygmalion Effect)라고 있다.  미국 한 초등학교에서 실험을 했는데, 지능 테스트를 통해 점수가 높은 학생 리스트를 만들어서 학급 담임에게 제공하면서 앞으로 성적이 향상될 학생들이라고 이야기 해 주었다. 그러나 사실 무작위로 뽑은 리스트 였고, 담임에게는 비밀로 하였다. 이후에 학급 담임은 그 아이들의 성적이 향상될 것이라는 기대를 품었고, 놀랍게도 그 아이들의 성적은 향상되었다. 


8. 이는 개인의 기대가 향상된 성과로 나타나는 심리적 현상을 일컫는 말이다. 무언가에 대한 믿음, 예측, 기대가 실제로 일어나는 경우로 이 용어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조각가 피그말리온의 이름에서 유래되었다. 피그말리온은 자신이 조각한 여성상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되었고, 이를 지켜본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그의 소원을 들어주어 조각상을 인간으로 만들어 주었다는 이야기 이다. 


9. 따라서 리더가 특정 직원에 대해 높은 기대를 가지면, 그 직원은 실제로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다. 반대로, 기대치가 낮으면 그 직원의 성과도 낮아질 가능성이 크다. 이는 리더의 기대가 직원의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잘못된 착각으로 인해 리더가 특정 직원에게 낮은 기대를 갖게 되면, 그 직원의 잠재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하게 될 수 있다. 


10. 그럼 어떻게 해야 리더가 직원에 대한 착각에서 벗어나 좋은 리더가 될 수 있을까? 이를 위해서는 자기 인식, 열린 소통, 그리고 객관적인 평가 방법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11. 우선 리더는 자신의 편견이나 인식의 한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편견에 대한 문제점을 이해해야 개선을 할 수 있다. 자기 성찰을 통해 자신이 어떤 편견을 가질 가능성이 있는지 인지하고, 이를 극복하려는 노력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직원들과의 소통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열린 소통은 리더가 잘못된 판단을 줄이는 데 큰 도움이 되는데 이때 피드백에 대해 열린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주관적인 인식에 의존하지 않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실에 기반한 평가해야 한다. 


12. 완벽한 사람은 없다. 따라서 리더는 자신이 갖는 영향력을 이해하고 더 나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직원의 잠재력과 성장을 믿고, 그들의 성장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이를 위해 솔선수범해서 직원들 사이에서 신뢰와 존경을 얻을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 과정을 통해 성숙해지고 성장하는 리더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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