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거진 성장수업

수행(修行)의 방법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태도 영역 #36]

당신은 수행의 방법에 무엇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산속에서의 100일 기도, 매일의 선(禪) 체조, 새벽시간의 경전 강독 등을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인가 속세를 벋어나 자연과 함께해야만 할 것 같은 것들이 떠오를 것이다. 아니면 뭔가 특별한 행위나 과정을 거쳐야만 되는 것은 아닌가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수행의 방법이 꼭 이렇게 지금 나에게 주어진 현실과 동떨어진 것만은 아니다. 자신이 마음먹기에 따라서는 지금 내가 행하고 있는 일상적 행위들이 모두 수행이 될 수 있다.


한 예를 들어보자! 당신이 검‧판사를 꿈꾸는 사법시험 준비생이라고 하자. 매일 잠자는 시간만 빼고 하루 종일 책과 씨름을 해야 하는 고단한 생활의 연속이다. 그런데 지금 당신은 조금 무리한 목표일지는 몰라도 자신의 마음을 거의 완벽하게 컨트롤할 수 있는 사람이 되기를 갈망한다. 이것을 이루기 위해 당신은 두꺼운 법학 책을 보면서 또 무엇을 할 것인가? 잡념을 없애기 위해 배드민턴이나 조깅 같은 운동을 할 것인가? 아니면 마음을 비우고 참 나를 보기 위해 명상을 할 것인가? 그것도 아니면 당신은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결론은 아무것도 새롭게 선택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공부를 하고 있는 그 과정 자체가 수행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공부에 몰입함으로써 마음을 비우는 것을 의도해보아라. 그것이 수행이 된다. 공부를 하면서 하루에도 수십 번씩 드는 욕망에 충실한 생각들을 내가 추구하는 생각으로 전환하는 것을 의도해 보아라. 그것이 수행이 될 것이다.


내가 매일 반복하는 일상적 활동에 나의 의지적 의미부여가 합해지고 이를 실천하면 그것이 수행이 되는 것이다.



수행은 형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내가 이루고자 하는 것을 명확히 알고 그것을 내가 할 수 있는 방법으로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하나 더 들어본다. 지금 당신은 의식을 집중하는 훈련을 하고 싶다. 그래서 친한 친구에게 물었더니 친구는 그 방법으로 명상수련센터에서 명상을 해보라고 조언한다. 그런데 막상 명상을 하려니 시간이 도저히 안 난다. 회사일로 하루 일과가 빡빡해서 새벽 기상도 못하겠고, 야근도 너무 잦다. 하지만 당신에게는 광역버스를 타고 출퇴근하는 왕복 1시간 30분과 점심시간 1시간이 주어져 있다.


이럴 때 당신이라면 어떻게 하겠는가? 수련센터에 갈 수 없는 당신의 현실을 비관만 하고 있을 것인가? 아니면 어떤 방법을 취하겠는가? 나라면 광역버스를 타고 출퇴근하는 왕복 1시간 30분을 활용할 것이다. 버스 좌석에 앉아서 정돈된 자세를 유지하고 버스의 엔진 소리와 안내멘트, 주변의 부스럭거림을 유유히 흘려보내며 의식을 집중할 것이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참 도(道)에 이르는 수행의 방법은 특별하지 않다. 지극히 단순하고 일상적인 행위들이 그 수단이 될 수 있다. 다만, 내가 의식을 집중할 수 있는 행위이면 되는 것이다. 수행을 어렵게 생각하지 마라! 지금 자신의 주변을 둘러보고 찾아봐라! 수많은 방법들이 보일 것이다.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

[태도 영역] 제8강. 노력




"박노국의 참된 깨달음 학교"

@브런치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