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가치관 영역 #6]
대한민국은 대통령이 바뀌고 새로운 정부가 들어설 때마다 정부조직 구성과 관련된 인사청문회가 화제가 되어 시끌벅적하다. 총리 또는 장관 등의 후보로 지명되는 사람들이 정정당당하게 인생을 살아왔으면 청문회장이 소란스러울 일이 없겠지만 대한민국 국민이면 다가는 군대를 이유 같지 않은 이유로 면제받은 사람도 있고, 불손한 목적으로 위장전입을 수차례 하는 등 마주하기 불편한 그들의 과거 행적들로 인해 청문회장은 시끄럽다.
대한민국 인사청문회는 제 16대 국회가 2000년 6월 23일 인사청문 특별위원회의 구성•운영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법률인 「인사청문회법」(법률 6271호)을 제정함으로써 처음 도입되었다. 대통령이 지명한 고위공직 후보자의 자질과 능력을 국회에서 검증하는 제도를 말한다. 고위공직자에 지명된 사람이 자신이 맡게 될 공직을 수행해 나가는데 적합한 업무능력과 인성적 자질을 갖추었는지를 국회에서 인사 청문회를 통하여 검증하는 것이다. 이때 지명된 사람을 검증하는 항목 중 최우선으로 검증하는 것이 도덕성과 청렴성이다. 그 이유는 막강한 권력을 휘두르고 엄청난 청탁을 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고위 관료에게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자질이 도덕성과 청렴성이기 때문이다.
고위공직자가 될 사람은 무엇보다도 정의로워야 한다. 마음이 깨끗하고, 생각이 올바른 사람이어야 한다. 오랜 시간 동안 삶의 과정을 통해 올바름을 실천하고 내면화한 사람이어야 한다. 사욕을 추구하기 위해 부족한 사람이 자리만을 탐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오랫동안 준비한 사람이 세상의 부름을 받고 나와 만인을 위해 봉사의 길로 들어서는 진정한 출세의 의미를 추구하고 살아온 사람이어야 한다. 충분히 참되게 성장하여 이제 세상을 위해 자신의 역량을 발휘해야 할 때인 사람이 해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 못하다면 설사 지명을 받았다고 하더라도 거절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이 모두가 잘되는 길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세상에 대한 당당한 삶의 태도는 냉정한 자기비판에서 시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성장 수업 : 참된 성장을 이루는 진정한 삶의 노하우
[가치관 영역] 제3강. 정의(正義)
"박노국의 참된 깨달음 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