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독서의 신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버크만 프로젝트

대한민국 직장인을 위한 재능 발견 보고서

내가 『버크만 프로젝트』를 읽게 된 동기는 김권수 작가가 쓴 『내 삶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을 읽으면서 버크만 진단(BIRKMAN Research)의 존재를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김권수는 책에서 자신을 버크만 진단의 퍼실리테이터라고 소개하며, 개인의 특성과 관계를 진단하여 개인과 조직의 강점 개발과 행복한 삶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돕고 있다고 말한다. 


여기서 나는 '버크만 진단'이라는 것이 무척 궁금해졌다. 버크만 진단이 도대체 무엇이길래 책을 쓴 작가가 자신을 그것의 퍼실리테이터라고 소개를 하는지 ~, 나는 궁금했고, 그것과 관련한 책은 없는지를 검색했다. 그 결과 샤론 버크만 핑크가 쓴 『버크만 프로젝트』를 발견하게 되었다. 

『버크만 프로젝트』는 버크만 진단이 개인과 조직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잘 설명하고 있다. 우리들 각자의 강점과 약점은 무엇이고, 이것이 조직 내의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 등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자기 자신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알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버크만 진단을 하나의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우리가 직장생활을 하며 겪는 대부분의 어려움이 일 자체의 어려움보다는 사람과의 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임을 생각하면, 서로의 차이를 인식하는 일이 직장인의 성공, 나아가 기업의 성공을 좌우한다는 결론을 쉽게 도출할 수 있다."


"버크만 진단은 직업을 갖고 있는 모든 현대인들의 자기 진단 도구로서 큰 힘을 발휘한다."


"자신이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이 어떠한지, 타인에게 어떻게 보이는지, 그리고 내면에 숨어 있는 욕구를 찾아 이를 통해 스트레스의 원인을 알려준다."


"현재 전 세계에 보급되고 있는 대부분의 성격 진단 도구들은 개인의 특성을 분류하고, 유형화해서 보여준다. 반면 버크만 진단은 자신의 특성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내적 동기의 지표인 욕구를 다룸으로써 관계 속에서의 나와 상대방을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는 강점을 지니고 있다."


"우리 모두에게는 강점이 있고 열정이 있으며 성공으로 이끄는 동기부여 요소가 있다. 또한 우리를 성공으로 이끌 특별한 업무 스타일을 각자 갖고 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우리는 직장, 가정, 지역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저마다의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바로 이러한 이해가 버크만 진단의 핵심이다."


"타인을 심리적으로 편안하고 자신감 넘치며 최고의 성과를 내도록 돕고 싶다면, 그 사람이 대우받고 싶은 대로 대우해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버크만 진단은 우리가 타인의 내면에 존재하는 진정한 욕구에 응답하여 타인 역시 우리의 진정한 욕구에 응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는 길잡이다."


"성공을 거두고 수년이 흐른 후 '지금까지의 성공 비결이 앞으로의 성공 비결일 수는 없다'는 사실을 깨달았을 때도 마찬가지다."


"자기관리에 성공하고 싶고 감성지능을 더 개발하고 싶다면 자신이 타인과 상호작용하는 방식과 관련지어 자신의 욕구를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결국 버크만 프로젝트의 핵심은 사람들의 차이점을 파악하는 방법을 배워 타협이 가장 어려워 보이는 부분에서 화합을 이끌어내는 데 있다."


"사람이나 동물에게 권위를 행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이끌려고 하는 대상의 눈으로 자기를 들여다봄으로써 그 대상과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임을 보여준다."


"자신이 하루 근무 시간 내내(아니면 평생 일하는 기간 내내!) 책상에 앉아 일하는 것이 편한지, 아니면 일상 업무에 신체 활동이 포함되어야 성취감을 느끼는지 판단하는 일은 중요하다."


"버크만 프로젝트의 여러 장점 가운데 한 가지는 그것이 개인으로 하여금 사회적 맥락에서 자기 자신과 자신의 행동 유형을 들여다볼 수 있게 해준다는 점이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가 우리 모두의 내면에 가지고 있는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대답을 원한다는 점이다. 모두가 내면에 가진 것이란 바로 타인에게 사랑받고 싶고 인정받고 싶으며, 타인에게 사랑과 인정을 줌으로써 위안과 만족을 얻고자 하는 심오한 인간적 욕구이다."


"'사람은 타인과 소통하는 상황에서 겉으로 드러나는 자신의 모습을 의식적으로 바꿀 수 있다.'는 것이 버크만 프로젝트의 관점이다. 사람은 겉으로 드러나는 평소 스타일을 바꾸고 조정할 수 있다. 하지만 내면 깊숙이 자리한 본질적인 측면(개인의 욕구와 흥미)은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는다. 사람은 지각을 바탕으로 개인적 환경이나 업무 환경에 더 효율적인 방식으로 자신의 행동을 조정할 수 있다."




도서정보 버크만 프로젝트(샤론 버크만 핑크, 스테파니 케이퍼렐 지음/김은경 옮김/위너스북/2015)

매거진의 이전글 내 삶의 주인으로 산다는 것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