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 잘 풀리는 법 - 잘 버리기

잘 떠나고 잘 버리지 못하는 당신에게

by 해센스

인생이 잘 풀리는 것의 정의를 먼저 해봅시다.


좋은 사람들이 주변에 있고 재물이 모이며 건강하고 마음이 편안한 것을 저는 인생이 잘 풀리는 것이라 정의합니다.


인생이 안 풀린다는 것은 불편한 사람들이 주변에 있고 재물이 나가서 궁핍하며 몸과 마음이 불편한 것입니다.


사람, 재물, 몸의 건강, 마음의 평안에 대해 각각 잘 풀리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인 이야기를 먼저 하고자 합니다.


인생이 잘 풀리려면 불편하게 하는 것을 잘 떠나고 잘 버려야 합니다.


잘 떠나고 잘 버려야 당신의 인생이 전고점을 뚫을 수 있습니다


불편한 동료와 친구, 가족이 있나요? 연애가 행복보다는 불편함을 더 많이 가져다주나요? 어떤 사람과의 만남 중에, 그리고 만남 후에 느낌을 생각해 봅니다. 어떻게 판단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0부터 10의 스케일로 생각해 봅니다. 5가 중간(좋지도 않고 싫지도 않다, 편안하지도 않고 불편하지도 않다)이라고 한다면 마음이 어떤 숫자에 위치하나요? 0인 사람이라면 애초에 만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데 1~4에 반복해서 위치하는 인간관계가 있지는 않으신가요?


그렇다면 그 관계는 멀어지기를 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멀어지는 방법에는 먼저 멀어지기멀어져 지기가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전자는 이별을 고하기, 후자는 이별을 당하기에 빗대어 말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후자의 방법, 이별을 당하기를 주로 택합니다. 하지만 후자가 통하지 않는 고집 불통 유형의 사람들에게는 전자의 방법을 택하죠.


저는 불편함을 주는 사람에게, 그 사람의 반복적인 어떤 말과 행동이 불편하다고 직접적으로 이야기합니다. 그러면 타인이 고치려고 노력하거나 자발적으로 저에게서 멀어집니다. 타인의 의지에 따라 관계의 유지 여부가 결정됩니다. 하지만 어떤 방향으로 결정되어도 ‘나’에게는 편안함이 남습니다. 불편함을 주는 요소가 사라지든 그 관계가 정리되든 둘 중 하나의 방법으로 해결됩니다.


이별을 고하기는 조금 더 난이도가 높습니다. 왜냐하면 관계의 모든 발전 가능성을 차단하고 자발적으로 떠나는 것이기 때문이죠. 만약 손절하기를 택한 사람이 있다면 그 관계는 뒤돌아보거나 아쉬워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분명 당신은 손절 후에 인생이 훨씬 더 잘 풀리고 있을 겁니다.


손절을 했다는 것은 이미 당신이 수많은 고통을 겪었다는 뜻입니다. 직접적으로 “이 언행이 불편하다”라고 말하지 않았더라도 간접적으로 타인에게 고통을 호소하고 있었을 것입니다. 그 타인이 당신의 고통을 볼 수 있는 능력이 없었든 의도적으로 당신의 고통을 무시했든 답은 하나입니다. 그분은 당신, 그리고 당신과의 관계보다 본인의 안위가 너무나도 중요한 사람입니다.


사람은 다 자신이 제일 중요하고 소중합니다. 하지만 타인을 고통에 몰아넣으면서까지 본인의 안위만 챙기려고 해서는 안됩니다. 주변에 그런 사람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이별을 고하십시오.


가족이든, 연인이든, 가장 친한 친구나 동료이든 착취적인 관계에서 벗어나면 비로소 편안해지고 인생이 잘 풀리기 시작합니다.


멀어져야 할 때 제 때 멀어지지 못하는 관계를 돌아보십시오. 멀어지지 못하는 진짜 이유가 무엇인가요? 분명 당신의 마음이 스케일이 1~4(불편함)를 가리키고 있기 때문에 고민하고 괴로워하고 있는 것입니다.


멀어지지 못하는 이유가 도리인가요? 주위의 시선인가요? 당신 속에 존재하는 두려움인가요? 타인이 제공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물질적, 심리적 안위인가요?


지금 행복하지 않다면, 그리고 최근 몇 달, 몇 년, 혹은 평생의 마음 스케일 평균값이 1~4라면 심리적 편안함은 이미 제공하고 있지 않았던 관계입니다.


지금 행복하지 않으면 미래에도 행복하지 않습니다. 지금의 행복을 좇는 것이 미래의 행복을 좇는 것입니다. 행복을 향한 방향으로 운전을 해야 행복에 도달합니다. 행복은 목적지이자 당신이 가고 있는 길의 이름입니다. 지금 맺고 있는 관계, 지금 하고 있는 일이 행복해야 당신은 행복한 사람입니다. 행복의 길을 선택하십시오.


떠나지 못하는 이유가 물질적 안위인가요? 만약 이런 삶을 택하고 계신다면 다른 지점에서 균형이 깨져 결국 불편해지고 말 것입니다. 사람, 재물, 몸과 마음의 건강이라는 축에서 재물로 인해 잘못된 사람을 택하고 있다면 건강이라는 축이 무너지고 있을지 모릅니다. 몸이 병들고 마음이 병들고 있을지 모릅니다.


몸과 마음이 병들면 당신의 기운에 그대로 나타납니다. 불행한 인간관계를 놓지 못하는 당신의 기운은 온 우주로 발산됩니다. 좋지 않은 기운을 내뿜는 당신에게 좋은 사람이 다가오지 않고 재물도 쌓이지 않습니다.


오로지 스스로의 의지와 능력만 믿으십시오. 불행하게 하는 관계를 버리고 떠나면 스스로의 빛과 재능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자신의 힘으로 인생을 온전히 살아가는 사람은 빛납니다.


빛나는 사람에게 모든 좋은 기운이 들어옵니다.


불편하게 하는 것을 잘 떠나고 버리기는 장소와 물건에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현재 살고 있는 곳에서 일이 안 풀린다면 이사를 택하십시오. 현재 일하고 있는 곳이 지속적으로 행복보다는 불편함을 더 많이 준다면 이직이나 직종 변경, 또는 가능하다면 부서 이동이나 근무지 변경을 진지하게 고려해 보십시오.

볼 때마다 안 좋은 기억을 불러일으키는 물건이 있다면 버리거나 당근마켓에 올리십시오. 푼 돈을 아끼려고 하지 말고 최선의 상태의 내가 되는 것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당신은 무한 잠재력을 가진 존재입니다. 사람을 떠나면 더 좋은 사람이 찾아옵니다. 혼자여도 괜찮습니다. 마음의 평화와 몸의 건강을 먼저 회복할 수 있는 기회입니다.


불편하게 만드는 장소를 떠나고 불편하게 만드는 물건을 버리면 나를 행복하게 해주는 장소에서, 나를 편안하게 해주는 물건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인간관계 - 상처받았을 때 대처하는 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