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으른 사람이 성취하고 발전하는 법
아침에 번쩍 일어나는 것이 세상에서 제일 힘들고 무엇인가를 시작하는 데 정말 오래 걸리는 ADHD인이 꾸준히 자기계발할 수 있었던 팁을 공유하고 합니다. 단순 ADHD 질환자가 아니기 때문에 콘서타 등 정신과 약은 전혀 복용하고 있지 않습니다.
저는 귀찮은 것을 정말 싫어하는 효율 추구형 사람입니다. 그리고 즉각적인 보상이 따르지 않는 일을 하는데 동기부여가 잘 안 됩니다. 독자분들 중에 이런 특성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있다면 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제가 최근까지 꾸준히 하고 있는 것들에는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직장생활 7년째 계속
독서 한 달 평균 3권 이상 및 SNS에 기록 7년째
영어공부 20년 이상 계속
스페인어 10년 이상 간헐적으로 공부
필라테스 4년째 계속
주식투자 및 투자 관련 공부 4년째
키토제닉 기반 식단 및 SNS에 기록 4년째
꾸준한 연애와 올해 2월 연애 소재 브런치북 발행
거의 매일 글쓰기 및 발행 중
1. 하고 싶은 자기계발이 있다면 늘 가야 하는 곳을 가는 길에 할 수 있게 동선을 설정합니다.
저는 운동을 중요시하지만 귀찮아하기 때문에 어차피 가야 하는 곳에 가는 길에 할 수 있게 동선을 배치합니다. 예를 들면, 출근 전 회사 근처에서 요가를 하고 출근을 하고 퇴근 후에 회사 근처에서 필라테스를 합니다.
2. 시간 배치도 어떤 일정을 마치고 다음 일정을 바로 할 수 있도록 이동 시간을 고려해 최적화해서 설정합니다.
퇴근 후 운동이나 스터디 가는 시간에 맞춰 퇴근 시간을 설정하고 바로 갈 수 있게끔 합니다. 8시에 운동이나 스터디에 가는 날은 7시에 퇴근하고 일정이 없는 날은 5시에 퇴근하는 식으로 중간에 다른 유혹을 느끼지 않고 자동적으로 다음 일정을 수행하도록 스케줄을 설정합니다.
3. 어떤 스케줄의 시간을 고정해서 생각할 필요 없이 자동적으로 같은 일을 반복하게 습관화합니다.
시도를 해보고 좋은 것이 있으면 고정 스케줄에 넣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침에 집에서 나가면서 항상 몇 개 유튜브 주식 방송을 순서대로 듣습니다. 그리고 지하철에서와 근무 시작 전 사무실에서 경제 기사를 봅니다. 운동은 저의 경우에 혼자서 할 동기부여가 잘 안 되기 때문에 강사님과 약속을 잡아 매주 고정된 시간에 합니다. 책 읽기는 자발적으로 할 수 있지만 다른 우선순위에 밀려 책을 못 읽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토요일 오후에 다른 일정이 없으면 북카페에 가서 책을 읽는다는 대략적인 스케줄을 세워 매주 반복합니다.
4. 게으름으로 인해 낭비되는 시간을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정적인 스케줄을 배치하기도 합니다.
꾸준한 현금 창출을 위해 아침에 주식 관련 스터디를 해야 하는데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어려워서 아침 요가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가를 해야 한다는 즉각적인 동기부여로 6시 전에 일어나고 아침 6:45~7:45분까지 요가를 합니다.
마찬가지로 일정이 없을 때 주말에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주말 아침에 영어 스터디를 고정적으로 하고 남은 시간을 깨어있는 채로 자유롭게 활용합니다.
동기부여를 위해 고정하는 스케줄은 매우 어렵거나 평소에 좋아하지 않는 일이면 계속해서 실천하기가 어렵습니다. 자신이 꾸준히 할 수 있는 일, 스스로에게 즉각적인 동기부여가 이루어지는 일을 첫 일정으로 세우면 좋습니다.
자기계발을 꾸준히 하는 법은 다음 편에 계속해서 이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