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과 이야기 - 8 "사람 잘 못 그려요"
마다가스카르 일상과 여행 사이
그림과 이야기
8
"사람 잘 못 그려요"
매주 하는 일이 있다. A 초등학교 미술교실을 진행하는 것.
그 날의 주제에 맞는, 자신이 나누고 싶은 정도의 이야기를 꺼내 그림을 통해 반 친구들과 나누는 시간이다.
그렇기에 프로그램을 준비하면서 아이들과 어떤 이야기를 나누면 좋을지부터 생각한다.
한 학기의 첫 미술시간이나, 방학 미술교실의 첫 시간에는 <안녕 나> 책으로 시작한다.
종이를 8칸으로 접고 십十자 모양으로 중앙을 잘라 표지 포함 8쪽의 책을 만들고
앞표지에는 Salama안녕 Onja이름
뒷표지에는 Veloma잘가 Onja이름 라고 쓴다.
안에는 과일, 악기, 날씨, 장소 등 자기가 좋아하는 것의 그림과 글로 채운다.
그림이 끝나면 나눔 시간.
한 명이 책을 들고 나오면 듣는 친구들은 인사한다.
Sa----- la----- ma-- Joana-----
안-------------- 녕--- 존-----------
그리고 앞에 나온 친구는 페이지를 넘기며 자신을 소개한다.
햇빛 화창한 날과 포도, 장미를 좋아하는 존.
집과 주황색, 과학 공부를 좋아하는 파트리샤.
벌과 피리연주, 학교를 좋아하는 프랑크.
그리고 마지막 페이지를 지나 뒷표지가 나오면 친구들은
Vel-- o----- ma-- Joana-----
잘----------- 가--- 존----------- 한다.
한 번은 가족을 주제로 그림을 그렸다.
“사람 잘 못 그려요 … “
괜찮아 괜찮아!
사람들과 그림에 대해 이야기를 하다 보면
자신은 그림을 좋아하는데 못 그려서 안 그린다.
자기 손은 똥손이라는 말을 들으면 마음이 안 좋다.
그림을 잘 그린다는 기준이 무엇인지.
좋아하면 편하게 즐기면 좋을 텐데.
마다 아이들도 똑같다. 저 사람 잘 못 그려요.
아마 사진처럼 똑같이 그리고 싶었겠지?
못 그리는 거 아니야. 네가 그린 게 사람이라면 사람인 거야.
네가 가장 잘 그린 너만의 사람인 거야.
그리고 무엇보다 우린 이야기를 나누는 거야.
각자의 이야기는 자기 자신이 제일 잘 들려줄 수 있어.
열심히 도닥이고 응원하다 보면 아이들은 씨익 웃으며 그림을 열심히 그린다.
아이들이 거의 다 끝냈을 때 즈음 두 친구가 나를 부른다.
그림을 들고 포즈를 멋지게 잡더니 사진을 찍어달라고 한다.
짜식들. 마음 편히 즐겼구나. 잘했다. 너무 좋다.
그림은 같이 즐거우려고 그리는 거야.
다 같이 잘 들을 테니 우리 이야기를 나눠보자.
마음 편하게, 즐겁게.
그림 모아두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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