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May 07. 2016

#6 '힐링을 짓다.' 마당의 빗소리가 정겨운 집

경기 여주 33평 목조 전원주택 완공사례

출발


안녕하세요. 이동혁 건축가 입니다.^^

오늘 외출했다가 들어왔는데 봄이 금방 끝날려고 하는데 햇빛이 무척 뜨겁네요. 자동차를 타고 다니는데 벌써 에어콘을 틀고 다닌답니다. ㅠㅠ 더위를 많이 타는 저로서는 여름이 그렇게 반갑지는 않네요.

하지만 집이 완공되어가는 시즌인 만큼 어마어마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기 하답니다.^^

오늘은 요즘 가장 핫한 경기도 '여주'의 주택을 소개시켜 드릴까 합니다.

최근 여주가 전원주택 열풍인지 단지들도 많이 생겨나고 문의도 많이 오네요.

최근 한달간 출장을 가장 많이 간 지역 같습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죠? 경기도 여주의 모던풍의 전원주택.

자 그럼 출발합니다.^^

*읽고 난 다음에는 위의 하트모양 라이킷과 공유 꾹 눌러주세용~^^

※사진 엄청 많습니다. 스압 주의하세용.~^^


HOUSE PLAN

연면적 : 107.64㎡

1층 : 76.47㎡

2층 :  31.17㎡

총괄 건축가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설계·시공 : 홈트리오(주) 1522-4279

Homepage : http://hometrio.kr

이동혁건축가TV : http://tv.naver.com/sunsutu1


예상 총 건축비 : 172,000,000원(부가세포함)

설계비 및 인허가비 : 6,600,000원(부가세포함)

*건축비 외 부대비용 : 가구(싱크대, 신발장, 붙박이장), 기반시설인입(수도,전기,가스 등), 토목공사, 조경


SPEC

공법 : 기초-철근콘크리트 / 구조-경량목구조

구조재 : 벽-2*6 SPF / 지붕-2*10 SPF

단열재 : 벽-R21HD 글라스울 인슐레이션(나등급) / 지붕-R32HD 글라스울 인슐레이션(나등급)

지붕마감재 : 리얼징크

외벽마감재 : 스타코플렉스

외벽포인트자재 : 파벽돌, 적삼목사이딩

실내벽마감재 : 실크벽지

실내바닥마감재 : 강마루

창호재 : 융기 3중 시스템창호

단열재 : 외부벽체(Glasswool Insulation R21HD-15" 나등급)

              ▷크나우프社 ECOBATT (ECOSE® 특허)

              ▷HD:저에너지 하우스용 / 15인치(381mm) *동등 제품

          : 내부벽체(Glasswool Insulation R19-15" 다등급)

          : 천장(Glasswool Insulation R30-15" 다등급)

          : 지붕(Glasswool Insulation R37-23" 가등급) ▷ISOVER社에너지세이버

*단열기준은 2016년 7월1일자로 변경되는 단열기준법을 적용하여 강화시켜 놓았습니다.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외관


Q.설계 방향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이번 설계방향은 '모던' 입니다. 또한 '유지관리'가 편한 요소들을 접목하여 설계를 진행하였습니다. 최근들어 주택 디자인 방향은 실용성을 강조한 모던 스타일이 유행을 하고 있습니다. 젊은 분들 뿐만 아니라 나이가 지긋하신 분들도 클랙식한 주택과 북유럽식 주택을 탈피하고 깔끔하면서 군더더기 없는 주택을 찾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벽돌을 쌓아야지만이 튼튼하고 철근콘크리트로 지어야 집이 오래간다라고 생각을 하였는데 실상 이 이론은 맞다고 볼 수 없습니다. 물론 벽돌 자체가 가진 성질때문에 외부 충격에는 강한것은 맞으나 외관을 모두 벽돌로 쌓아버리게 되면 클래식한 느낌을 지울 수가 없게 되어집니다. 또한 금액적으로도 비싼 옷을 집 외부에 입히게 되는 것이므로 가격대비 효율을 따졌을 때는 건축가로서 그다지 추천드리고 싶은 요소는 아니라고 하고 싶습니다.^^;


Q.면적은 얼마나 되는가요?

2층으로 구성하였으며, 1층은 76.47㎡(23평), 2층은 31.17㎡(10평)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총 33평형 주택으로 가족들과 여가를 즐기시기에 충분한 공간으로 계획되었습니다. 또한 주방 위 공간으로 다락을 별도 설치하여 부족한 수납공간에 대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Q.비용은 얼마가 들었나요?

시공비는 총 172,000,000원(부가세포함)이 소요되었으며, 설계비 및 인허가비는 6,600,000원(부가세포함)이 소요되었습니다.  


Q.창호 프레임이 검은색이네요?

창호의 경우 기본 프레임은 화이트 입니다. 창호 프레임이 블랙으로 보여지는 이유는 화이트 프레임에 외부 블랙 랩핑 마감을 한 것이기 때문입니다. 모던한 느낌을 주기 위해 외부쪽만 랩핑을 진행하였으며, 내부의 경우 화이트가 인테리어적으로 더 느낌이 좋기 때문에 대부분 외부만 랩핑하여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외부 랩핑 비용은 창 값의 15% 정도이며, 집을 디자인 할 때 특별한 포인트가 없다면 창호 랩핑도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Q.인테리어 컨셉은 무엇인가요?

인테리어부분을 설명드릴때가 가장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이번 주택의 인테리어를 보시면 최대한 화이트 계열로 진행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거실은 1층 오픈천장을 적용하여 좁은 공간이지만 큰 공간적 효과를 주었으며, 타일 계열의 아트월을 시공하여 전체적인 무게감을 잡아 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집의 외형이 모던풍이기 때문에 실내에서도 모던한 느낌을 줄 수 있도록 마감선을 심플하게 정돈하였으며, 조명등도 매립등이나 박스형의 조명을 설치하여 모던적인 느낌을 유지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주방의 경우 화이트 톤의 싱크대를 설치하여 최대한 밝은 느낌을 유지하고자 하였으며, 가운데 상부장을 과감히 제거하고 창을 달아 벽을 바라보고 요리를 하는 것이 아닌 외부의 경치를 보면서 요리를 할 수 있도록 주방 계획을 잡았습니다.

방의 경우에도 가구가 색이 강한 만큼 최대한 색을 빼고자 노력하였으며, 가구와 블라인드의 느낌만을 살려 인테리어를 진행하였습니다.


Q.시공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설계기간은 3개월(인허가기간 포함) 정도 소요되었으며, 시공기간은 준공까지 3.5개월이 소요되었습니다.


Q.마지막 총평을 한다면?

여주에 지어진 이번 주택의 경우 우여곡절이 많은 주택이었습니다. 집을 짓는다는 것이 그렇듯. 손쉽게 뚝딱 지어질 것 같지만 설계부터 인허가, 착공 및 준공까지 진행되는 반년이라는 시간동안 우리들이 생각지도 못했던 일들이 수두룩하게 일어납니다. 하지만 그러한 일들을 뚫고 완공 된 집을 보고 있노라면 그보다 더 뜻깊은 보람은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여주 단지에 지어진 이번 주택은 모던과 실용성 면에서 많은 점수를 주고 싶은 주택입니다. 외쪽지붕의 매력을 최대한 살려 가볍지 않고 실용적인 디자인을 품은 이번 주택은 여주 단지의 랜드마크적인 주택이 될 것이라 감히 생각해 봅니다.^^



거실


침실


계단실


테라스


다락


도착


경기 여주의 33평 전원주택 완공사례 잘 보셨나요?^^

모던풍의 전원주택이기 때문에 이번 주택의 경우 젊은층의 구독자 여러분들이 많은 관심을 가지실 것 같네요. 최근 들어 북유럽식 주택 느낌보다는 실용적이면서 모던한 느낌의 주택을 많이들 짓고자 하십니다. 그만큼 젊은 느낌을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으며, 실질적으로도 젊은 분들이 많이들 짓고 있습니다. 예전 같았으면 무조건 돈 있으면 아파트지!! 라고 했었을텐데 최근에는 아파트의 인기가 시들해져서인지 젊은 신혼부부들도 자기만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주택을 많이들 짓고 있습니다.

내 집을 짓는 꿈. 나만을 위한 공간을 가지는 행복한 생각. 여러분들도 이룰 수 있는 꿈이라고 생각합니다.^^

그 언젠가 구독자 여러분들의 꿈을 이루는 그 순간에 저도 그 옆을 같이하는 꿈을 항상 꾸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읽고 난 다음에는 위의 하트모양 라이킷과 공유 꾹 눌러주세용~^^


(좌측부터) 정다운 건축가, 이동혁 건축가, 임성재 건축가

총괄 건축가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설계·시공 : 홈트리오(주) 1522-4279

Homepage : http://hometrio.kr

이동혁건축가TV : http://tv.naver.com/sunsutu1


글쓴이 : 이동혁 건축가

이메일 : sunsutu@hanmail.net

상담 및 자문 : 010-4567-8413



작가의 이전글 #5 '커피 한잔의 여유' 아파트를 떠나 집을 짓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