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Oct 17. 2016

#51 '도심형 협소주택' 38평 공간의 마법.  

#51 철근콘크리트 모던스타일 기획 38평 협소주택 설계제안

제목 : #51 '도심형 협소주택' 38평 공간의 마법

소제목 : #51 철근콘크리트 모던스타일 기획 38평 협소주택 설계 제안


출발


안녕하세요. 이동혁 건축가 입니다.^^

최근 들어 많이 문의 오는 내용 중의 하나가 바로 협소 주택입니다. 지방의 외딴곳에 나 혼자 집을 지어 살기에는 무섭고 아이들 학업도 있기 때문에 도심지에 계속 거주를 해야 하지만 단독주택의 이점을 가지고 가고 싶은 분들이 많이 문의를 주시고 계십니다.

협소 주택은 작은 대지에 오밀조밀한 공간으로 짓는 주택을 뜻하는데요. 

생각보다 설계를 해 주는 곳이 많이 없어 정작 집을 짓고자 결정해도 어떻게 진행을 해야 하는지 갈팡질팡 하시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협소 주택에 대한 기획을 해 달라는 요청이 많았는데요. 그동안에는 우선적으로 잡아놓았던 콘셉트들을 먼저 해결해야 했어서 협소 주택에 대한 기획을 올리지 못했었습니다.^^;

오늘 드디어 협소 주택에 대한 기획설계를 보여드리고자 합니다.

물론 기대하셨던 느낌은 아닐지라도 아 이렇게도 지을 수 있겠구나(?)라는 것을 느끼시고 많은 아이디어를 얻어가시길 바라겠습니다.^^

자 그럼 오늘도 출발해 보겠습니다.

*읽고 난 다음에는 위의 하트 모양 라이킷과 공유 꾹 눌러주세용~^^


HOUSE PLAN

연면적 : 125.43㎡

1층 : 49.79㎡

2층 : 56.79㎡

다락 : 18.85㎡

총괄 건축가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설계·시공 : 홈트리오(주) 1522-4279

Homepage : http://hometrio.kr

이동혁건축가TV : http://tv.naver.com/sunsutu1

예상 총 건축비 : 228,000,000원(부가세포함)

설계비 및 인허가비 : 8,000,000(부가세포함)

*건축비 외 부대비용 : 대지구입비, 가구(싱크대, 신발장, 붙박이장), 기반시설인입(수도,전기,가스 등), 토목공사, 조경비 등


SPEC

공법 : 기초-철근콘크리트 / 1층, 2층 구조-철근콘크리트

지붕마감재 : 리얼징크

외벽마감재 : 스타코플렉스

외벽포인트자재 : 파벽돌, 리얼징크, 베이스판넬

실내벽마감재 : 실크벽지

실내바닥마감재 : 강마루

창호재 : LG 2중 하이샤시 창호

1층 평면도
2층 평면도
다락 평면도

Q.설계 방향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이번 설계 방향의 테마는 '도심지에 지어질 협소 주택'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진행된 기획설계 안 입니다.

그동안 많은 문의가 있었던 협소 주택에 대한 기획안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관심 가져주실 거라 생각되네요.^^

넓고 반듯한 땅에 집을 설계하면 참 좋겠지만 생각보다 그런 땅은 잘 존재하지 않습니다.^^; 저희들이 설계하고 시공하는 대지들을 보면 하나같이 한두 가지의 문제점들을 안고 있답니다.

하지만 걱정 마세요. 그런 문제 있는 땅들을 해결하여 멋진 집을 짓는 것이 바로 저희들의 일이니까요.^^

에고 또 말이 옆으로 새었네요. ㅠㅠ 

이번 모델은 모던한 스타일로 가성비가 높은 협소 주택으로 기획 방향을 잡고 진행하였습니다.

총 38평으로 어떻게 보면 작은 평수이겠지만 각 층별로 필요한 공간들을 배치하여 4인 가족이 생활하기에 적합한 공간으로 설계하였습니다.

이동 공간과 데드 스페이스를 최소화한 것이 이번 주택의 포인트이며, 도심지 협소 주택을 준비하고 계신 분들이라면 주의 깊게 살펴보시는 것이 좋은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Q.면적은 얼마나 되는가요?

총 38평 2층으로 계획되어졌으며, 1층 49.79㎡(15평), 2층 56.79㎡(17평), 다락 18.85㎡(6평)으로 설계되어졌습니다. 


Q.비용은 얼마가 들었나요?

총 228,000,000원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부가세가 포함된 가격이며, 순수한 건축비입니다. 설계비는 8,000,000원이 소요되어졌습니다. 이는 부가세 포함 가격이며, 인허가 및 사용승인 비용도 포함된 금액입니다. 


Q.1층과 2층의 층고가 어떻게 되나요?

이번 주택은 목조주택이 아닌 철근콘크리트 주택이기 때문에 각 층고는 3m 정도 됩니다.^^ 철근콘크리트 주택의 경우 층고에 대한 제한이 없어 설계 시 원하시는 높이로 시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작정 층고를 높이게 되면 물량 증가로 공사비가 증가하므로 적당한 층고를 계산하여 시공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Q.이번 주택은 옥상을 만들었네요?

제가 평소 진행하였던 설계 기획안에서는 대부분 옥상을 없애고 지붕을 덮었었습니다. 그 이유는 단 한 가지였습니다. 추후 누수가 발생될 여지를 아예 차단해 버렸던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주택의 경우 작은 대지에 지어지는 협소 주택이기 때문에 그 땅 면적 안에서 최대한의 공간을 창출해야 되는 미션이 있었습니다.

정해진 대지에서 각 층별로 구성할 수 있는 면적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이번에는 목조 공법이 아닌 철근콘크리트 공법을 적용하여 옥상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 방향을 잡았습니다.

옥상의 경우 3중 방수를 기본으로 하되 목재 데크 재질로 마감하여 직사광선이 방수층에 바로 닿지 않도록 하였습니다. ^^ 


Q.주차장 계획은 꼭 해야 하나요?

주차장의 경우 인허가 단계에서 필수로 들어가야 하는 건축 사항입니다.

많은 분들이 준공단계에서 주차장을 만들어 놓았다가 추후 마당으로 그냥 쓰시는 데 사용 자체에는 문제가 없지만 추후 민원이 들어갔을 때에 벌금 및 원상복구 명령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남의 집에서 주차장을 안 했다고 하여 내 집에도 안 하는 일은 없으셔야 합니다.^^


Q.설계기간 및 시공기간은 얼마나 걸릴까요?

설계기간은 인허가 포함 3달 정도를 잡는 것이 여유로우며, 시공기간은 착공일로부터 6개월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승인(준공)까지 포함된 기간입니다. 요즘 건축 문의가 많아지면서 계약에 관련된 내용을 많이 물으시는데요. 오늘 계약했다고 해서 내일 당장 집을 지을 수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저희의 경우에는 최소 착공일 6개월 전에 계약이 진행되어야 원하는 공사 날짜에 스타트가 가능합니다. 아마 이 부분은 컨테이너가 아닌 이상 타 업체들도 동일한 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Q.마지막 총평을 한다면?

협소 주택을 설계하다 보면 많은 고민거리에 휩싸이게 됩니다. 어떻게 지을 것인가와 데드 스페이스를 어떻게 하면 줄일 수 있을까(?) 그리고 건축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 결국에는 가성비를 무시할 수 없기 때문에 좋다고 하는 자재를 다 갔다가 붙일 수는 없는 노릇입니다.

도심지에 지어진다고 하여 너무 휘양 찬란하게 집을 지을 필요는 없습니다. 처음에 내가 원하였던 이미지를 구현하는 데에 집중하는 것이 좋으며, 이번 모델처럼 모던 주택의 이미지가 필요하다면 일부분의 포인트 징크를 사용하여 외형 디자인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주택은 목조가 아닌 철근콘크리트로 공법을 정하여 진행하였습니다. 협소한 주택의 경우 옥상 공간을 활용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방수에 좀 더 강한 철근콘크리트 공법으로 진행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하였습니다.


집이란 답이 없는 건축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좋은 집이 탄생될 수 있는 기회가 존재하며, 새로운 아이디어들도 더 많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작은 땅이라고 해서 너무 많은 고민을 할 것이 아니라 "더 재미있는 공간들을 만들어 낼 수 있겠구나!"라고 즐겁게 생각하고 진행하시면 더 좋을 집이 탄생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도착


38평 2층 협소 주택 기획 설계안. 어떠셨나요?

생각보다 공간이 작아서 놀래셨나요? 협소 주택은 땅의 면적이 작은 것을 전제조건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각 층에 배정될 수 있는 공간이 생각보다 많지 않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협소 주택을 설계할 때에는 각 층별로 주요 공간들을 나누어 배치하고 최소한의 이동 동선만으로 각 공간으로 이동할 수 있게 합니다.

이동 공간과 데드 스페이스를 우선적으로 없애주어야 하며, 나머지 실들과 부득이하게 생기는 공간들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공간을 설계합니다.^^

땅이 작거나 못생겼다고 너무 실망하거나 포기하지 마세요.

그 땅에 생명을 불어넣어주어 마을의 랜드마크를 만들어 주는 것이 저희들의 역할이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 시간 날 때마다 저희 팀들과 같이 기획모델을 구상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아이디어가 잘 떠오르지 않네요. ㅠㅠ

더욱 공부하고 노력해야 할 듯싶습니다. 항상 노력하도록 할 테니 앞으로도 구독자 여러분들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읽고 난 다음에는 위의 하트모양 라이킷과 공유 꾹 눌러주세용~^^


(좌측부터) 이동혁 건축가, 임성재 건축가, 정다운 건축가

총괄 건축가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설계·시공 : 홈트리오(주) 1522-4279

Homepage : http://hometrio.kr

이동혁건축가TV : http://tv.naver.com/sunsutu1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다.]


글쓴이 : 이동혁 건축가

이메일 : sunsutu@hanmail.net

이동혁건축가TV : http://tv.naver.com/sunsutu1


상담 및 자문(홈트리오(주) 대표)

이동혁 건축가 : 010-4567-8413

정다운 건축가 : 010-8560-0477

임성재 건축가 : 010-9941-8899



작가의 이전글 #50 '아빠의 로망' 경주 현곡면 54평 전원주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