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Apr 18. 2022

2.11 목조주택에서 시스템 에어컨 써도 되나요?

PART 2. 애매했던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제목 :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100가지

-홈트리오 건축가 3인방이 전하는 집짓기 입문 필독서-


저자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PART 2. 애매했던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2.11 목조주택에서 시스템 에어컨 써도 되나요?


답부터 말씀드리면 '네' 가능합니다.


3년 전만 해도 답은 '아니오'였습니다. 목조주택은 철근콘크리트 주택과 다르게 기둥, 보 사이의 공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목조 공법은 마감면이 2층 보 바로 아래에 붙기 때문에 시스템 에어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돈을 들여 층고를 올린 뒤 다시 내려서 마감하는 방법밖에는 없었습니다.


시스템에어컨의 두께는 80cm 정도 되며, 배관이 지나가야 하는 10~15cm 정도를 더한다면 최소 90cm 정도의 공간이 필요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조에서는 지붕을 오픈하지 않는 이상 시스템에어컨을 설치하는 것이 쉽지 않았고, 무조건 타워형과 벽걸이 에어컨을 추천했습니다.


시스템에어컨을 위해 층고를 올렸다가 내리는 건축비용을 들이는 것이 상식상 맞지 않았거든요.


하지만 2022년 현재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와 작년부터 시스템에어컨을 적용하고 있는데요. 4방향 시스템에어컨을 고집하지 않고 1방향(원웨이) 방식의 슬림형 시스템에어컨을 나누어 계획하기 시작했습니다.


단순 효율을 생각한다면 타워형 에어컨이 압도적입니다. 시스템에어컨은 효율보다는 디자인적 '미' 때문에 설치하는 것입니다.


원웨이 시스템에어컨이 달리는 위치만 인테리어적으로 다운시켜 시공을 진행하고 있으며, 목공 비가 조금 더 들어가지만 미적으로는 벽걸이 대비 월등히 좋은 퀄리티의 마감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4 웨이 짜리는 아직도 목조주택에서는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층고가 2.7m이기 때문에 돈을 들여 들어 올린다고 해도 층고로 손해 보는 부분이 너무 큽니다.


목조주택은 원웨이나 투웨이 슬림형만 현재 가능하다고 보시면 되세요.


완전히 평평하게 마감되기는 어렵습니다. 시스템에어컨이 달리는 위치에는 일부 층고 다운이 진행될 수밖에 없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평하게 마감하는 현장들도 있는데요. 그런 현장들은 손해를 보면서 층고를 전체 다운시킨 현장들입니다. 무엇이 정답이라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고요. 건축주님의 취향에 맞추어 계획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좌측부터) 이동혁 건축가, 정다운 건축가, 임성재 건축가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다.]

Architecture  Team : 홈트리오(주)

대표번호 : 1522-4279

홈페이지 : http://hometrio.kr/


매거진의 이전글 2.10 목재데크를 안 쓰고 석재 데크만 시공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