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Apr 20. 2022

2.18 목조주택에서의 벤트(공기순환통로) 중요성

PART 2. 애매했던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제목 :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100가지

-홈트리오 건축가 3인방이 전하는 집짓기 입문 필독서-


저자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PART 2. 애매했던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2.18 목조주택에서의 벤트(공기순환통로) 중요성


철근콘크리트 주택은 이견도 많이 없고 말이 별로 없어요. 특히 떠들기 좋아하는 유튜버들도 철근콘크리트 공법은 어지간해서는 잘 다루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간단한데요. 대충 지어도 어지간하면 하자가 발생되지 않거든요.


철근과 시멘트가 만나 강도가 발현되고, 기본적으로 틈이 없이 잘 막아지기 때문에 우리들이 가장 크게 걱정하는 누수 같은 문제는 거의 나타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도 철근콘크리트 건물을 지은 역사가 짧지 않습니다. 그래서 한국 기후에 맞는 공법도 많이 개발되었고, 기술자 분들도 각 분야별로 다양하게 라인업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항상 목조주택에서 벌어집니다. 말이 너무 많아요. 그리고 본인들이 전문가라고 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항상 앞에 이런 단어를 달고 앞에 나섭니다.


"나는 몇 년 차 목수인데요."


특히 댓글 등에서 정말 많이 사용되는 말이에요. 본인의 말에 신빙성과 신뢰도를 확보해야 하니 어떤 회사의 대표나 면허를 이야기하는 것이 아닌 본인의 경력만 말하는 거예요.


저희들 현장에도 이렇게 이야기하고 이력서 넣는 분들이 있어요. 이력서 첫 줄에서 이 말 나오면 바로 폐기해 버립니다. 다른 이유가 아니라 면허 없는 분은 현장에 아예 들어오지 못하게 합니다. 일용직 분들은 어쩔 수 없지만 팀장급은 무조건 전문면허라도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설비, 전기 부분은 준공을 할 때 '필증'을 필히 제출해야 합니다. 


잘 지었어도 필증 없으면 준공 접수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사업자와 면허는 필히 존재해야 합니다.


다시 돌아와 목조주택에서 여러 가지 이야기들이 있지만 항상 객관적으로 전문가의 이야기를 듣는 것을 추천합니다. 어설픈 낭설에 흔들리지 마세요. 흔들리는 순간 사기꾼들이 바로 엮여 들어옵니다.


목조주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하나 꼽으라면 벤트(공기 순환통로)를 첫 번째로 꼽을 것입니다. 집의 수명과도 연관된 부분이며, 생활상에서도 곰팡이와 연관된 부분이기 때문에 목조주택에서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철근콘크리트 주택에서는 벤트가 없습니다. 목조주택은 뼈대인 나무가 숨을 쉬고 환기를 시켜야 썩지 않기 때문에 벤트를 만들어 주는 것입니다.


벤트는 벽 사이뿐만 아니라 지붕에 필수로 존재합니다. 그래서 박공지붕의 삼각형 부분이 충분히 만들어져야 그 사이로 공기가 순환하게 됩니다. 


처마로 들어간 공기가 대류를 통해 지붕 끝에서 자연적으로 빠져나갑니다. 이 공기 순환통로를 만들어 주어야 여름에는 시원하고 겨울에는 따뜻한 집이 완성됩니다. 


만약 처마를 만들지 않고 지붕도 평평하게 만든다면?


네, 1년은 모르겠지만 2년 후부터는 분명 다양한 하자들과 만나실 거예요.


필수입니다. 선택사항이 아닙니다. 동네 업자들이 안 만들어도 된다고 해도 더 넓고 크게 만들어 놓아야 하는 것이 '벤트'입니다.


목조주택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잊지 마시고 설계 시 꼭 고려해서 확실히 반영해 놓으세요.




(좌측부터) 이동혁 건축가, 정다운 건축가, 임성재 건축가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다.]

Architecture  Team : 홈트리오(주)

대표번호 : 1522-4279

홈페이지 : http://hometrio.kr/


매거진의 이전글 2.17 종합건설면허가 중요한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