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Apr 20. 2022

2.19 목조주택에서 인덕션을 추천하는 이유

PART 2. 애매했던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제목 :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100가지

-홈트리오 건축가 3인방이 전하는 집짓기 입문 필독서-


저자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PART 2. 애매했던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2.19 목조주택에서 인덕션을 추천하는 이유


목조주택을 설계할 때 건축주님에게 많인 조언을 합니다. 아파트가 아니기 때문에 다른 점들도 있고, 생각보다 불편함 점과 지속적으로 유지 관리해 주어야 하는 부분들이 있거든요.


특히 소방시설이 아파트(공동주택)처럼 갖추어져 있지 않은 전원주택은 화재 시 생각보다 큰 위험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프링클러 시스템을 전원주택도 갖추면 안 되냐?'라는 이야기도 있지만 그 설비를 갖추기 위해 지하에 물탱크실을 설치하고 설비 배관을 별도로 집 공간마다 시공하게 되면, 수천만 원의 공사비 증감이 발생합니다.


배보다 배꼽이 큰 상황이 발생하는 것이죠. 현 정부에서 소형주택들도 스프링클러를 기본 적용하는 법안을 마련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아마 소방적인 부분은 만족할지는 몰라도 집을 짓고자 하시는 분들의 건축예산에는 엄청난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무엇이 정답이냐를 논하기보다는 '예산이 올라가는 부분이니 미리 알고 준비하셔야 한다.'는 정도로 이야기를 마무리하겠습니다.


이러한 이유들로 가장 원론적인 부분을 검토하면 애초에 화재가 안 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압축이 되는데요. 그러기 위해서는 화재가 발생할 수 있는 부분들이 어느 부분인지를 우선 살펴봐야 합니다.


다양한 화재 위험이 있는 곳들이 존재하지만 직접적으로 불이 날 수 있는 공간은 딱 한 곳입니다.


바로 '주방'입니다.


방의 콘센트나 보일러 등은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위험도가 높지 않습니다. 과전류가 흐르면 차단기가 내려가는 등 이미 안전장치들이 다 마련되어 있거든요.


하지만 주방의 가스레인지는 잠깐 방심하는 순간 타버릴 수 있는 여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화재가 날 수 있는 가장 직접적인 공간으로 분류됩니다.


저희들이 지은 집들도 크게는 아니지만 가스레인지에 불을 켜놓고 잠깐 잊어버리는 상황이 발생해 불이 났었던 상황들이 있었습니다. 여러 상황을 고려하여 회사에서 집을 짓고 싱크대 계획을 할 때 무조건 가스레인지는 들여놓지 못하게 합니다.


특히 노인분들이 거주하는 부모님 주택들은 필히 인덕션을 기본 설정합니다. 잠깐 잊고 국을 올려놓아도 시간이 되거나 온도가 높아지면 자동으로 꺼질 수 있는 장치를 인덕션으로 마련한 것입니다.


하이라이트도 안됩니다. 다시 정리하면 불을 쓰는 공간에서 불이 날 수 있는 여건을 애초에 차단한다는 목적이 있는 것입니다.


불 맛이 안 난다거나, 국을 데우는데 너무 오래 걸린다는 말이 있는데요. 곰탕은 사다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어설프게 곰탕 끓이다가 화재 위험성을 높일 수는 없습니다.


타 회사의 기준을 알고 싶지 않습니다. 저희들은 저희들의 건축주님의 집만 생각하고 기준을 정합니다.


홈트리오는 이미 3년 전부터 모든 집에 가스레인지를 없앴습니다. 인덕션이 기본으로 들어가고 있으니 여러분들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좌측부터) 이동혁 건축가, 정다운 건축가, 임성재 건축가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다.]

Architecture  Team : 홈트리오(주)

대표번호 : 1522-4279

홈페이지 : http://hometrio.kr/


매거진의 이전글 2.18 목조주택에서의 벤트(공기순환통로) 중요성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