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May 09. 2022

3.21 제주도 공사에 왜 할증이 붙나요?

PART 3. 건축 설계와 관련된 궁금증


제목 :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100가지

-홈트리오 건축가 3인방이 전하는 집짓기 입문 필독서-


저자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PART 3. 건축 설계와 관련된 궁금증


3.21 제주도 공사에 왜 할증이 붙나요?


모두가 살고 싶어 하는 섬. 바로 제주도이죠. 천혜의 자연경관과 도시에서는 느낄 수 없는 여유로운 주변 환경. 이미 비행기를 타고 떠나는 순간부터 설레는 곳이 바로 제주도라 생각합니다.


제주도에는 아파트보다는 전원주택에 거주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도시를 떠나서 왔는데 아파트에 다시 들어간다(?)

네, 말도 안 되는 것이죠. 땅을 밟으면 산다는 것. 이게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아파트와 다른 무언가는 바로 앞마당이에요. 마당 있는 집을 짓기 위해 전원주택을 짓는 것이다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하답니다.


제주도에 지어진 집을 사면 너무 좋겠지만 내 마음에 쏙 드는 집을 구한다는 것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특히 내 눈에도 좋은 집은 다른 사람 눈에도 좋은 집이기 때문에 내가 가진 예산에서 구매할 수 없는 경우들이 대부분일 것입니다.


결국 직접 땅을 구매하고 집을 짓는 과정들을 겪게 되십니다. 여기서 하나 문제가 발생하는 것이 바로 '건축비'입니다. 내륙에서 견적을 받았을 때보다 많은 비용이 올라가거든요.


그래서 다들 당황하십니다. 예산은 정해져 있는데 건축비가 갑자기 비싸진 것처럼 느껴지니 당황들 하시는 것이죠.


건축주님이 잘못 생각하신 것은 딱 하나입니다. 바로 내륙과 제주도가 동일한 건축비라고 착각하신 것이죠.


평균 자재비 및 인건비는 15~20% 정도 제주도가 비쌉니다. 장비대들도 물론 더 비쌉니다. 특히 제주도는 비가 오는 날이 많아 공사가 지연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비 올 때 무리하게 공사하면 되는 것 아니냐라고 반문할 수도 있는데요. 인부가 오질 않아요. 비 오면 공사는 중단된다라고 보시는 것이 맞습니다. 


저희 홈트리오도 평균 금액을 따져보면 20% 정도 할증이 붙습니다. 시즌별로도 이 할증 비율이 달라집니다. 특히 봄 공사가 몰리는 기간에는 인부 자체를 구하기 어려워 심각할 때는 30%까지도 비용을 올려줘야 작업인부를 구할 수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시장 상황입니다. 현 러시아 전쟁이나 국제 정세가 안 좋은 경우에는 다양한 원인으로 자재비가 폭등해 버립니다. 내륙에서는 어찌어찌 구해서 공사를 할 수 있어도 제주도에서는 공사가 올 스톱되어버립니다. 자연스럽게 공사비 상승되겠죠.


제주도에서의 공사가 쉽다고 많은 분들이 생각하시지만 완공을 해 내는 것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그리고 건축비에 대한 부분도 모든 자재와 인력을 배로 실어와야 하다 보니 비쌀 수밖에 없고요. 심지어 장비가 부족할 때에는 장비도 배에 실어서 옵니다. 


제주도에서의 집 짓기를 꿈꾸고 계신가요? 그렇다면 오늘 설명드린 내용 잘 기억해 놓으셨다가 예산을 꼭 내륙지역 대비 20% 이상은 넉넉히 잡아놓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좌측부터) 이동혁 건축가, 정다운 건축가, 임성재 건축가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다.]

Architecture  Team : 홈트리오(주)

대표번호 : 1522-4279

홈페이지 : http://hometrio.kr/


매거진의 이전글 3.19 전원주택 설계할 때 주의할 점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