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May 10. 2022

4.9 오픈 천장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요소는?

PART 4. 건축 시공과 관련된 궁금증


제목 :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100가지

-홈트리오 건축가 3인방이 전하는 집짓기 입문 필독서-


저자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PART 4. 건축 시공과 관련된 궁금증


4.9 오픈 천장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요소는?


펜트하우스의 느낌을 내는데 가장 탁월한 전원주택 옵션. 바로 거실의 천장을 2층까지 뻥~ 뚫어버리는 '오픈 천장'입니다. 층고를 계산해보면 약 7미터 정도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일단 '개방감' 면에서는 압도적입니다. 아파트와 전원주택의 차별화를 노릴 수 있는 가장 확실한 설계적 방법인 것 같아요.


다만 무조건 장점만 존재하지는 않겠죠. 우리들은 어떤 옵션이던 적용하기 전 꼭 장점과 단점을 확인하여 내 집에 적용을 해야 합니다.


제가 지난 글에서 이런 조언을 했습니다.  

"장점과 단점이 있다면 장점을 보고 옵션을 적용할 것이 아니라, 전원주택에서는 '단점'을 내가 이 집을 살 동안 안고 갈 수 있느냐에 따라서 결정해야 합니다."


기억나시나요? 네, 기억 안 나실 거예요. 저희들도 그것을 알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이야기한답니다.


이 글들에서 이야기하는 거 솔직히 다 잊어버리셔도 괜찮아요. 제가 글 말고도 영상이나 홈페이지 등에 정말 많은 조언들을 이미 하고 있거든요.


아! 그리고 '저거 어디서 들어본 말인데'라고 간혹 이야기하신 분들이 계세요. 여러분들이 대부분 알고 있는 전원주택 지식들은 저희들이 책으로 낸 글들을 읽었을 확률이 99%입니다.


전원주택 관련 서적을 7권 내다보니 어지간한 정보성 글들은 저희 책에 있는 거 베껴서 적고 있더라고요. '어디서 들어본 집짓기 정보 글이다'라고 하면 저희가 한 말과 글이라고 생각하셔도 무방합니다. 


타 회사들이나 블로거 등이 저희 책에 있는 글들을 베껴 적어도 저희들은 뭐라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한 정보를 통해 전원주택 시장이 조금은 투명해지고 올바른 길로 가는 것을 저희들도 바라거든요.


다시 돌아와서 오픈 천장에 장점과 단점을 우선 알아봐야겠죠.


1. 장점 : 개방감, 아파트와 다른 공간감, 색다른 연출 가능한 인테리어

2. 단점 : 공간이 커서 추움, 겨울철에 매우 추움, 아무리 난방을 해도 따뜻해지지 않음


자 여러 가지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겠지만 오픈 천장의 장점과 단점을 압축하면 위에 적어드린 게 다입니다.


장점은 말해 뭐하겠어요. 압도적인 개방감과 공간감이에요. 특히 아파트 최고층의 펜트하우스의 느낌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일단 현관 진입 시 고급스러운 느낌을 연출 가능하답니다.


자! 이제 단점을 확인해야죠. 오픈 천장은 다른 것은 볼 필요 없어요. 일단 추워요. 여름에는 시원한데, 겨울철에는 너무 추워요. 아무리 난방을 해도 따뜻해지지 않아요. 따뜻한 공기는 2층으로 모두 올라가버리거든요.


그래서 추위를 많이 타시는 분들은 절대로 오픈 천장 옵션 적용하시면 안 되세요.


다만 이것을 커버할 수 있는 수단이 있습니다. 바로 보조난방기기의 적용입니다. 오픈 천장 적용하면 기본적으로 따라오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벽난로'입니다.


순간적으로 공기를 데워줄 수 있는 보조난방기기는 필수입니다. 현존 보조난방기기 중 가격 대비 가장 확실한 성능을 내는 것은 벽난로라 할 수 있습니다.


'열 회수장치' 및 지열보일러 등 다양한 보조기기들도 있지만 가장 확실한 것은 벽난로가 맞습니다.


다만 조금의 귀찮음은 감수해야겠죠.


오픈 천장 옵션은 좋은 장점만큼 단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보조난방기기의 적용은 필수입니다. 이 조건만 보완해준다면 오픈 천장의 매력을 겨울철에도 느끼실 수 있을 것입니다.


기억해 놓으세요. 오픈 천장은 벽난로를 동반한다는 것을요.




(좌측부터) 이동혁 건축가, 정다운 건축가, 임성재 건축가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다.]

Architecture  Team : 홈트리오(주)

대표번호 : 1522-4279

홈페이지 : http://hometrio.kr/


매거진의 이전글 4.7 공사 중에 벽 마음대로 못 바꾸나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