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May 10. 2022

4.10 지역 업체에서 해야 AS가 빠르데요

PART 4. 건축 시공과 관련된 궁금증


제목 : 전원주택 집짓기 궁금증 100가지

-홈트리오 건축가 3인방이 전하는 집짓기 입문 필독서-


저자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PART 4. 건축 시공과 관련된 궁금증


4.10 지역 업체에서 해야 AS가 빠르데요


보통 지역의 영세 업체들이 하난 기본적인 영업 멘트죠. 지역의 숨은 고수들도 존재하기 때문에 작은 업체라고 무시하지는 않습니다.


실제로 저희들도 잘 안 풀리는 구조체의 경우 지역의 목수 고수님들께 도움을 요청하기도 하거든요. 


집은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현장 소장, 특히 골조 목수의 숙련도에 따라 집의 퀄리티가 많이 달라집니다. 


지역 업체보다 항상 좀 큰 브랜드 업체에게 집을 맡기라고 많이 이야기합니다. 이 사항에는 집을 짓는데 스트레스를 덜 받는 이유도 있으며, 가장 큰 이유는 바로 AS 부분 때문에 그렇게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브랜드 업체는 별도의 AS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5년 이상 된 건설회사의 경우 하자보수가 지속적으로 요청되기 때문에 별도의 AS팀을 보유할 수밖에 없습니다.


시공을 한 현장소장이 직접 현장에 가서 AS를 보면 좋겠지만 신축 공사에 대부분 투입되기 때문에 그 현장을 비워두고 다른 AS 현장에 갈 수가 없습니다.


결국에는 별도의 AS팀이 움직일 수밖에 없는 구조이며, 이 팀의 유무에 따라서 브랜드의 평판이 달라지게 됩니다.


작은 회사의 경우 대표가 현장소장이고, 영업자이며, 하자보수팀까지 역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지역에서 계속적으로 일이 존재한다면 좋겠지만 집을 짓는 사람들은 전국을 돌아다니게 됩니다.


저희들도 정말 많은 계약건이 존재하지만 전국을 시공하는 이유는 저희의 착공시기에 맞춰서 집을 의뢰하는 분들이 한 곳에서 모두 오시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각 지역권별로 팀을 만들어 놓고, 별도의 AS팀을 통해 각 지역의 유지보수를 진행하게 됩니다.


지역 업체에서 해야 AS가 빠르다는 내용은, 저희들은 단순 영업 멘트라고 생각합니다. 아마 그렇게 이야기하신 분도 계약을 따 내기 위한 영업적 멘트로 하셨을 거예요. 


작은 회사들도 분명 잘하는 곳이 존재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좋은 눈으로 그러한 분들을 찾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이 업계에 있는 저희들도 지역권별로 집 잘 짓고 유명하신 분들을 대부분 알고 있는데, 그런 분들은 의뢰 자체가 거의 불가능해요. 2년 치 공사 계약이 이미 다 차 있거든요.


그러한 분들 아니라면 가급적 고생하지 마시고 큰 업체에게 하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집을 짓는데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속 덜 썩이고 10년 늙을 거 5년만 늙으면서 집 짓는 게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저희들 말이 공감 안 가실 수도 있습니다.


만약 지역에서 정말 확실하게 집을 잘 짓는 분들이 계시다면 의심 없이 바로 집을 맡기세요. 큰 회사에게 맡기는 것도 정답이지만, 가장 정답에 가까운 것은 내 마음에 꼭 드는 회사에게 맡기는 것이랍니다.




(좌측부터) 이동혁 건축가, 정다운 건축가, 임성재 건축가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다.]

Architecture  Team : 홈트리오(주)

대표번호 : 1522-4279

홈페이지 : http://hometrio.kr/


매거진의 이전글 4.9 오픈 천장 적용 시 고려해야 할 요소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