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1. 기본을 지켜 집을 짓다
-홈트리오 완공 주택 30채의 이야기-
저자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PART 1. 기본을 지켜 집을 짓다
POINT.1
이 집은 건축주님의 고향집이 있던 곳에 그대로 지은 주택입니다. 부모님이 거주하고 계셨던 주택이기 때문에 짧은 공사기간을 가져가야 하는 상황이었으며, 땅이 꺼져 있는 환경 때문에 기초를 구성할 때 특별히 신경 썼던 기억이 있습니다.
설계를 할 때 현장을 검토하여 건축주님이 원하는 바를 최대한 구현해 드리고자 노력합니다. 되는 것과 안 되는 것을 빨리 정리해서 건축주님이 선택을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는 편입니다.
고향집에 대한 생각 정리가 잘 안 되시는 분들은 일단 상담을 받으러 오세요. 백날 땅 바라보았자 답 안 나옵니다. 전문가에게 법규적인 부분과 현황에 대한 부분을 최대한 빨리 조언받아야 그다음 과정으로 넘어갈 수 있답니다.
POINT.2
부모님을 위해서 지은 고향집이기 때문에 단열적인 부분을 특별히 신경 썼습니다. 목조 공법으로 벽 자체가 단열벽이 되는 상황을 만들었으며, 이건 3중 시스템창호에 로이유리를 두장 앞, 뒤로 사용하여 창호에서 구현할 수 있는 최대치의 단열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단열재와 창문에 대한 단열을 맞추었다고 집이 따뜻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향'이에요. 남향의 좋은 햇볕을 이 집이 잘 받을 수 있게 설계해서 배치해야 한다는 것이 가장 큰 핵심이라는 것!
POINT.3
집이 큰 평수가 아닙니다. 매우 콤팩트하게 구성해야 하는 소형평수대의 주택인데요. 처음 설계할 때 고민이 많았어요. 어느 정도 선까지 방을 줄여야 하나. 그리고 법규적인 부분 때문에 건폐율의 한계성이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앉힐 수 있는 면적도 너무 적었어요. 일단 발코니 확장을 하는 상황으로 각 공간에 대한 범위를 넓혀주었고, 오밀조밀 나누기보다는 거실, 주방을 확실히 오픈하는 방식의 설계로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거실, 주방, 안방, 2층 침실까지, 발코니로 나뉜 공간은 실재 시공 시 확장된 하나의 공간으로 만들었습니다. 넓은 공간은 아니지만 고향집인 만큼 손님들이 왔을 때 편안하게 쉬다 갈 수 있는 공간들로 설계를 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집은 제사를 지내는 집입니다. 거실 주방을 확 틔워 놓았기 때문에 많은 인원을 한 공간 안에서 수용할 수 있습니다. 각 공간이 그냥 만들어지는 것 같지만 사연과 사정이 엮여서 만들어진다는 것을 아셨으면 좋겠습니다.
SPEC
공법 : 경량목구조
설계, 시공 : 홈트리오(주) / 상담문의 : 1522-4279
ARTIST : 건축가 정다운, 임성재, 이동혁
홈페이지 : http://hometrio.kr/
지붕마감재 : 아스팔트슁글 / 외벽 마감재 : 스타코플렉스 / 포인트자재 : 합성목재, 파벽돌
실내벽마감재 : 실크벽지 / 실내바닥마감재 : 이건 강마루
창호재 : 이건 알루미늄 3중 시스템창호
건축면적 : 116.34㎡(1층 : 74.44㎡, 2층 : 41.90㎡)
예상 총 건축비 : 267,000,000원(부가세 포함, 산재보험료 포함 / 설계비, 인허가비, 구조계산 설계비 별도)
설계비 : 8,750,000원(부가세 포함) / 인허가비 : 3,500,000원(부가세 포함)
구조계산 설계비 : 3,500,000원(부가세 포함) / 인테리어 설계비 : 5,250,000원(부가세 포함)
*건축비 외 부대비용 : 대지구입비, 가구(싱크대, 신발장, 붙박이장), 기반시설 인입(수도, 전기, 가스 등), 토목공사, 조경비 등
Floor Plan
<외관>
<현관>
<거실>
<주방>
<1층 화장실>
<다용도실>
<1층 안방>
<계단실>
<2층 복도>
<2층 방>
<2층 화장실>
<건축가 사진>
이동혁 건축가 : 창호와 단열을 최강으로 외장재 및 인테리어는 가볍게. 이 조건만 기억하고 집을 짓는다면 충분히 가성비 높은 집을 지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가장 큰 추가비는 외장재인데요. 벽돌 및 세라믹 사이딩 등 고가의 자재들만 조금 양보하고 스타코플렉스로 깔끔하게만 마감한다면 여러분들이 잡고 계신 예산 범위에서 충분히 집을 완공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정다운 건축가 : 박람회나 집 짓고 있는 현장에서 공사하고 있는 분들에게 평당 단가를 물어보면 알고 있는 금액보다 현저히 낮은 것을 알 수 있어요. 항상 말하듯 평당 단가는 의미가 없어요. 어떠한 자재로 어떠한 디자인으로 완공시킬지가 정해져야 그다음 최종 금액을 논할 수 있습니다. 시작 금액은 의미가 없습니다. 설계 후 정말로 내가 원하는 집을 다 그린 후 나오는 그 견적이 최종 견적이고 완공 금액이라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임성재 건축가 : 도심 내 땅은 생각보다 평수가 많이 작습니다. 60평 미만의 땅이 대부분일 것이며, 일반적으로 50평 미만의 땅들이 대부분입니다. 좁은 대지에서 최대한의 효율을 낼 수 있는 공간배치를 이번 주택에서 적용하였으며, 작지만 조그마한 앞마당을 확보할 수 있도록 배치설계를 진행하였습니다. 'ㄱ'자형 배치를 할 때에는 많은 고민을 해야 합니다. 잘못 구성하다가는 이동 동선인 복도에 많은 공간을 할애할 수도 있거든요. 데드 스페이스는 최소한으로 구성할 수 있는 동선을 계획해야 하며, 땅에서도 낭비되는 공간 없이 최대한의 마당이 확보될 수 있는 집으로 설계를 완료하여야 합니다.
※모든 저작권은 홈트리오(주)에게 있습니다. 최근 무단으로 디자인과 설계 평면도를 복제해 마치 본인들이 한 것인 듯 홍보하는 업체들이 있는데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점 고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