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3. 꿈의 집을 짓다
-홈트리오 완공 주택 30채의 이야기-
저자 : 이동혁, 임성재, 정다운
PART 2. 나만의 개성을 담아 집을 짓다
POINT.1
기와가 주는 그 자체의 멋이 있습니다. 테릴 브랜드의 주황빛 기와. 국내에서는 생산이 안되기 때문에 전량 수입으로 기와를 들여오는데요. 가격이 비싼 만큼 그 자체가 주는 멋이 있기에 다른 지붕재와는 격을 달리하는 자재입니다. 북유럽 스타일을 완성하는 자재이며, 스타코플렉스의 화이트 한 면과 조화되면 그 어떠한 주택과도 비교할 수 있는 고급스럽고 우하한 자태를 뽐내게 됩니다. 옛날에는 전원주택 하면 박공지붕에 기와가 고즈넉하게 올라간 형태가 일반적이었는데, 최근에는 젊은 건축주가 많이 유입되면서 모던 스타일이 더 각광받게 된 것 같습니다. 오히려 상대적으로 이러한 북유럽식 느낌의 주택이 유니크한 느낌으로서 현시대에는 인식되는 것 같네요.
POINT.2
진정한 고급미의 향연. 북유럽 스타일의 정점을 보여주는 주택입니다. 저희들도 엄청 오랜만에 북유럽 스타일의 전원주택을 지어본 것 같습니다. 북유럽 스타일은 이번 주택처럼 규모가 일단 받쳐주어야 합니다. 작은 면적으로는 그 멋이 잘 안 살아나거든요. 100평이 넘는 매스 공간에 무게감 있는 주황빛 기와가 집의 안정감을 눌러주면 '캬~ 바로 이거죠' 이게 멋이죠. 모던 스타일과는 다른 느낌의 매력. 그리고 웅장함. 이 무게감이 주는 멋은 그 어떠한 스타일의 건축물도 따라올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POINT.3
차 4대를 주차할 수 있는 전용주차장에 100평이 넘어가는 실내면적. 그리고 이 집의 정점을 찍는 멋진 앞마당까지. 한 폭의 수려한 그림을 완성한 느낌입니다. 구릉이고 할까요(?) 경사지의 땅을 처음 보았을 때는 엄청 막막했었습니다. 전체적인 느낌은 알겠는데 어떻게 구성해야 건축주님의 니즈를 잘 담아낼 수 있을지 고민이었거든요. 무게감 있는 기와와 정돈된 입면. 그리고 경사 레벨을 따라 구분된 앞마당의 조경. 하나하나 많은 시간과 공을 들여 계획했으며, 최종 건물과 조경이 하나의 집으로 완성되었을 때 그 성취감은 아마 다시 느끼지 못할 수도 있는 최고의 감정이었을 거라 생각합니다.
SPEC
공법 : 경량목구조
설계, 시공 : 홈트리오(주) / 상담문의 : 1522-4279
ARTIST : 건축가 정다운, 임성재, 이동혁
홈페이지 : http://hometrio.kr/
지붕마감재 : 스페니쉬 기와 / 외벽 마감재 : 스타코플렉스 / 포인트 자재 : 파벽돌
실내 벽 마감재 : 실크벽지/ 실내 바닥마감재 : 강마루
창호재 : 독일식 3중 시스템창호
건축면적 : 453.83㎡(지하 1층 : 154.55㎡, 지상 1층 : 171.75㎡, 지상 2층 : 127.53㎡)
예상 총 건축비 : 1,027,500,000원(부가세 포함, 산재보험료 포함 / 설계비, 인허가비, 구조계산 설계비 별도)
설계비 : 34,250,000원(부가세 포함) / 인허가비 : 13,700,000원(부가세 포함)
구조계산 설계비 : 13,700,000원(부가세 포함) / 인테리어 설계비 : 20,550,000원(부가세 포함)
*건축비 외 부대비용 : 대지구입비, 가구(싱크대, 신발장, 붙박이장), 기반시설 인입(수도, 전기, 가스 등), 토목공사, 조경비 등
Floor Plan
<외관>
<현관>
<거실>
<주방>
<화장실1>
<화장실2>
<안방>
<안방 드레스룸>
<방2>
<계단실>
<2층 소거실>
<2층 화장실>
<2층 방1>
<2층 방2>
<2층 방3>
<2층 드레스룸>
<2층 베란다>
<지하주차장>
<건축가 사진>
이동혁 건축가 : 주황빛 스페니쉬 기와가 올라간 주택은 언제 보아도 포근하면서 따뜻한 느낌이 드는 집인 것 같습니다. 젊은 건축자의 한 사람이다 보니 깔끔하고 모던한 느낌의 집을 좀 더 취향적으로 와닿게 설계를 많이 하는데요. 자연경관이 좋고 숲 속에 들어간 집을 설계하다 보면 "아 이런 곳에서는 기와가 올라간 집을 앉히는 게 좋을 것 같다"라는 생각을 많이 한답니다. 기와가 주는 느낌과 주황빛의 따스한 색감이 주는 전반적인 감성은 자연경관과 어우러져 더 높은 시너지를 내지 않나 생각합니다.
정다운 건축가 : 137평이라는 대형 평수이기 때문에 각 공간별 조닝을 소형평수의 주택과는 다르게 진행하였습니다. 아기자기하게 공간을 구분하는 것이 아닌 현관과 계단을 중심으로 공용공간과 프라이빗 공간을 넓게 구성한 후 그 조닝 안에서 다시 분할하여 동선을 나누는 형식으로 배치를 진행하였습니다. 다양한 공간들이 어우러져 재미있는 평면설계가 나왔으며, 숨겨진 공간에서 새로운 공간이 만들어지는 듯한 느낌으로 각 실을 계획했습니다.
임성재 건축가 : 1층이 부모님을 위한 공간이라면 2층은 자녀들을 위한 독립된 공간이라 보셔도 됩니다. 자녀들만을 위한 거실을 별도로 구성하였으며, 4자녀를 위해 2층에 두 개의 화장실을 별도 구성하여 사용의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경량 목구조 공법 적용으로 1차적인 패시브 단열을 적용하였으며, 3중 시스템창호 전 창 적용으로 새 나갈 수 있는 틈을 원천 차단할 수 있도록 자재들을 선정하였습니다.
※모든 저작권은 홈트리오(주)에게 있습니다. 최근 무단으로 디자인과 설계 평면도를 복제해 마치 본인들이 한 것인 듯 홍보하는 업체들이 있는데 법적 책임을 물을 수 있다는 점 고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