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혁 건축가 Aug 12. 2024

[집짓기강의]왜 계약을 가려 받아요?

임성재, 이동혁 건축가의 집짓기 궁금증 Q&A


[집짓기 강의-2] 왜 계약을 가려 받아요?


예비 건축주 여러분들이 건축가인 저희들에게 가장 많이 하는 첫 질문은? 뭘까요?

이미 답을 알고 계신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답은 바로 "평당 얼마예요!"입니다.


이 얼마나 포괄적인 질문인지 여러분들은 모를 거예요. 집을 짓는 것에는 많은 공부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어설프게 '대충, 중간 정도로 지어달라'라는 이러한 물음은 본인이 무지하다는 것을 스스로 드러내는 꼴입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자동차를 구입한다고 쳤을 때 일단 어느 회사의 브랜드를 살 건지 고르겠죠. 그다음은 어느 사이즈의 차를 살지 고민하고, 차명이 정해지면 색상 및 기타 옵션들을 꼼꼼히 살펴보는 단계로 진행될 것입니다.


자동차만 이럴까요? 아니죠. 냉장고 하나를 살 때에도 정말 많은 검색과 알지 않아도 되는 디테일한 것들까지 알아본 후 구입을 진행합니다.


근데 이상하리만치 억 단위가 넘어가는 집 짓기에서는 자꾸 공부 안 하시고 대충대충 넘어가려고 합니다. 사람을 믿고 해야지 의심이 많으면 안 된다나 뭐한다나...


문제는 정말 정확한 브랜드의 건설회사한테 맡겨서 공사를 하면 그나마 다행인데, 꼭 조금 더 싸게 하려고 면허 없는 업자들이나 동네 목수들에게 일을 맡겨요.


잘될 확률도 있죠. 문제는 잘 안되고 사고터질 확률이 너무 높은 게 단점이죠.


놀라운 사실 알려드릴까요? 많은 사람들이 설계도면은 그리지 않은 채 평당 단가만 물어보러 다녀요. 특히 건축박람회를 매년 가는 사람 치고 건축 설계도면 정확히 있는 사람 본 적이 없어요. 그냥 희망에 부풀어 평당 얼마냐만 매년 물어보고 다니는 거예요.


이 글을 읽으시면서 스스로 뜨끔하시는 분들 정말 많을 거예요. 반성하셔야 됩니다. 건설회사나 건축가를 욕하기 전 스스로 어떠한 행동들을 행하면서 건축을 준비하고 계신지 뒤돌아 봐야 합니다.


저희들은 계약을 안 해주고 다시 돌려보내는 것으로 이미 유명합니다. 어떤 분들은 계약 가려 받는다는 말을 할 정도인데요. 맞아요. 부인하지 않겠습니다. 저희들한테 계약하려면 매우 까다로운 상담들을 받아야 합니다.


건축주님의 전재산을 이 집 짓기에 투자하는데 건축가인 저희들이 어떻게 대충 의뢰하고 대충 짓겠습니까. 준비된 사람만이 계약을 할 수 있습니다.


초기 상담 시 정말 많은 이야기들이 오갑니다. 잘못된 정보들을 바로 잡는 시간이에요. 여러분들이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대부분 인터넷밖에 없거든요. 두리뭉실하거나 너무 자극적인 정보들을 조금씩 걷어내는 시간으로 상담이 진행됩니다.


가장 오래 걸리는 것이 자재와 건축비입니다. 건축비의 경우 이미 시장가라는 것이 형성되어 있고, 이는 생각보다 확 싸지거나 확 비싸지거나 하지 않습니다. 발품을 팔아 시장가보다 훨씬 저렴한 회사를 찾았다고요?


반대로 생각해보세요. 가족도 아닌 사람한테 아무런 마진 없이 집을 지어준다? 그런 바보는 이 세상에 없습니다. 정신 차리세요. 회사의 마진은 최소 20% 이상 무조건 정해져 있습니다. 이와 연계하여 '서비스'라는 말로 계약을 현혹시키는 영업자들이 있는데. 세상에 공짜 없습니다. 자세히 보면 자재들이 다운그레이드 되어있거나 들어가야 할 항목들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어떤 회사가 노마진으로 실행가만 받고 정말 잘 지어준다는 곳이 있으면 저도 소개해주세요. 저희 집도 맡기게요.


없어요. 그런 착한 사람 없습니다. 다시 한번 편법적인 부분을 가져가면서 집 짓는 행위는 하지 마세요. 사고 터지면 답 없습니다.


정말 많은 이야기들을 했지만 정리하면 공부하세요. 그리고 책 좀 읽으세요. 인터넷보다 책이 훨씬 유익합니다. 작가들이 객관성 있는 정보들을 정리해서 썼거든요. 많이 안 읽으셔도 됩니다. 딱 1권 읽으면 충분합니다. 그다음 집을 의뢰하러 오세요.


그러면 저희도 최선을 다해서 집을 설계하고 시공하도록 하겠습니다.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다.]

설계, 시공 : 듀밀리언 종합건설(주)

상담문의 : sunsutu@hanmail.net(대표번호 : 1522-1035 / 문자상담 : 010-6889-9770 / 문의가 너무 많아 전화가 안 될 수 있습니다. 문자로 내용 남겨주시면 늦더라도 상담드릴게요.^^)

ARTIST : 건축가 이동혁, 임성재

홈페이지 

http://spacemillion.kr <-ai 스페이스 밀리언

https://dewmillion.kr/ <-듀밀리언 종합건설


매거진의 이전글 [집짓기강의]제발 도로 확인하고 땅 구매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