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2026년 건축 경기 전망: 글로벌 및 국내 동향 분석

듀밀리언(주)-이동혁건축가

by 이동혁 건축가

2026년 건축 경기 전망 : 글로벌 및 국내 동향 분석 / 이동혁 건축가


스크린샷_5-3-2025_93354_.jpeg


1. 서론: 2026년 건설 산업을 바라보는 시각


2026년의 건축 경기는 경제 성장률, 정부 정책, 금리 변화, 기술 혁신, 환경 규제 등의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을 것이다. 2024년과 2025년은 글로벌 경제가 팬데믹 이후의 회복과 함께 인플레이션 대응, 공급망 문제 해결, 금리 변동 등으로 변동성이 큰 시기였다. 2026년은 이러한 변화 속에서 안정성을 찾아가는 과정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2. 글로벌 건축 시장 변화


미국의 건축 시장은 2024~2025년 동안 높은 금리와 주택 시장 둔화로 인해 다소 위축된 상황이었다. 그러나 2026년에는 연준(Fed)의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아지고, 정부의 인프라 투자 및 지속가능한 건축 정책이 강화되면서 회복세를 보일 가능성이 크다. 특히, 친환경 건축과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가 주요한 성장 동력이 될 것이다.


3. 국내 건축 시장 전망


(1) 주택 시장

한국의 주택 건설 시장은 2024~2025년 동안 금리 상승과 부동산 가격 하락으로 인해 위축되었으나, 2026년에는 다음과 같은 요인으로 점진적 회복이 예상된다.

금리 인하 가능성: 한국은행의 금리 인하 가능성이 제기된다. 정권 교체와 함께 경기 부양책이 발표될 가능성이 크다. 현금을 크게 돌리기 위해서는 건설경기를 무조건 돌려야 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 정부는 심각히 고민하고 있을 것이고, 2024년도처럼 규제를 강화하는 것이 아닌 규제를 최대한 풀어 경기를 다시 원활히 돌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을 것이다.


정부의 주택 공급 정책: 정부가 공공 주택 확대 및 신도시 개발을 추진하면서 신규 건설 수요가 일부 회복될 가능성이 높다.


리모델링 및 재건축 시장 활성화: 1기 신도시와 노후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재건축, 재개발 프로젝트가 활발해질 것이다.


(2) 상업용 및 산업용 건축

물류 및 데이터센터 수요 증가: e-커머스와 클라우드 시장 확대에 따라 첨단 물류센터, 데이터센터 건설이 증가할 전망이다.


도심 복합개발 프로젝트 활성화: 지방 신도시 개발 본격화로 도심 복합개발 프로젝트 활성화가 시작될 것이다. 관건은 정치적인 부분이다. 이놈들 정신 못 차리고 있는 것 같다. 정신을 차린다면 무조건 건설경기를 돌려 현금흐름을 풀어줄 것이다.


(3) 인프라 및 공공 건설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 지속


스마트시티 및 친환경 건축 확대


4. 주요 트렌드 및 변수


(1) 친환경 및 지속 가능 건축

2026년에는 친환경 건축이 더 이상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될 것이다. 제로에너지 빌딩(ZEB), 탄소중립 건축물, 친환경 자재 사용 등이 권장될것이다.

ESG(Environmental, Social, and Governance) 경영 트렌드가 건설업계에도 확산되면서 대형 건설사들은 지속 가능한 건축에 많은 투자를 진행할 수 밖에 없다.

(2) 스마트 건축 및 모듈러 건축의 주류화

AI, IoT,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술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스마트 건축, 로봇 건설, 모듈러 건축이 주류를 이끌게 될 것이다. 잘 짓는 것이 목표가 아닌 빠르고 싸게 짓는 시장이 흐름을 이어갈 것이다.

건설업 내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율주행 건설 장비, 3D 프린팅 건축, ai로봇 등의 개발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인다.

(3) 금리 및 경제 상황 변수

한국과 미국을 포함한 주요국들의 금리 정책이 2026년 건설 경기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금리가 하락하면 건설업이 활발해지고, 반대로 경기 침체가 지속되면 투자 심리가 위축될 것이다.

(4) 글로벌 공급망 문제

2024~2025년 동안 지속되었던 원자재문제가 계속 진행될 여기가 있다. 단순 투자로서 건물을 짓는 시대는 지나고 다른 부동산 개발 트렌드가 생겨날 것으로 보인다. 신축 시장보다는 경매 시장이 활성화 될 것이며, 이에 따라 서울 강남으로 집중되는 분위기는 더욱 가속화 될 것이다.


5. 결론: 2026년 건설 경기는 회복과 변화를 동시에 경험할 것


2026년 건축 경기는 전반적으로 2024~2025년의 침체에서 벗어나 점진적으로 회복되는 과정을 겪게 될 것이다. 다만 기존의 영업방식으로는 한계를 느끼게 될 것이다. 완전히 변화되는 건설시장을 몸소 느끼게 될 것이며, 이에 따라 살아남는 회사와 도산하는 회사가 공존하게 될 것이다.


건설회사의 생존율은 5% 정도로 본다. 애매한 기술력으로 버티고 있던 회사들은 모두 폐업할 것이며, 2026년 이후에는 완전히 다른 생태계의 건설시장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예측한다.


[집이라는 본질적인 가치에 집중하다.]

설계, 시공 : 홈트리오(주), 듀밀리언(주)

상담문의 : sunsutu@hanmail.net(대표번호 : 1522-1035 / 문자상담 : 010-6889-9770 / 문의가 너무 많아 전화가 안 될 수 있습니다. 문자로 내용 남겨주시면 늦더라도 상담드릴게요.^^)

ARTIST : 건축가 이동혁, 임성재

듀밀리언 프로필.jpg

홈페이지

: https://dewmillion.kr/ <-듀밀리언 종합건설

: http://spacemillion.kr <-ai 스페이스 밀리언

스페이스밀리언 ai.jp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