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업로드, 어디에 해야 할까?
오늘은 스레드에서 요청이 있었던 일러스트 업로드 가이드를 정리해 올려보려고 합니다. 사실 일러스트를 올릴 수 있는 플랫폼은 정말 많고, 저도 현재 7~8군데에 그림을 업로드하며 반응을 보고 있는데요. 확실히 플랫폼의 성격에 따라 반응이 천차만별로 나뉩니다. 플랫폼은 크게 국내/해외, 유료/무료로 나뉘며, 누구나 업로드할 수 있는 곳도 있고, 자격을 부여받아야만 올릴 수 있는 곳도 있습니다. 오늘은 국내 사이트와 SNS 플랫폼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이 글은 제 개인적인 경험과 의견임을 참고해 주세요.
1. 그라폴리오 (무료)
그라폴리오는 따로 자격을 부여받지 않아도 일반인들이 계정만 만들면 작업물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그라폴리오의 경우 꾸준히 올리면 노출도 그만큼 늘어나는 거 같았습니다. 또 하나의 장점은 네이버 플랫폼이기 때문에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와 연동을 해서 아트 상품을 판매하여 수익을 얻을 수도 있고 공모전에 참가하거나 사람들에게 후원을 받을 수도 있어요. 물론 조건을 충족해야 후원을 받을 수 있답니다.
저는 아직 스토어 연동이나 판매를 따로 해보지는 않았어요. 이 플랫폼에서는 작가의 개성이 드러난 귀여운 분위기의 그림을 선호하는 것 같았어요.
2. 산그림 (유료)
산그림은 작가 등록을 하신 후에 그림을 올릴 수 있어요. 기존에 활동하는 작가님들의 경우 언제든지 신청이 가능하고요. 신인 작가님의 경우는 매년 1월 한 달간 신청을 받습니다. 포트폴리오는 총 50점이 필요하며 이메일로 본인 정보와 함께 보내드리면 됩니다. 저는 작년 12월에 신청을 했고 승인을 받았습니다. 승인을 받은 후 신청비 20만 원을 보내면 작가 등록이 최종적으로 완료됩니다. 연장 신청비용은 1년에 5만 원이에요.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는 '작가등록 안내'를 참고해 주시면 될 거 같아요.
출판사 관계자들이 많이 이용하는 플랫폼이라, 클라이언트들은 주로 실제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이미지를 선호하는 것 같습니다.
** 다른 유명한 포트폴리오 사이트인 노트폴리오의 경우 업로드를 해도 노출이 잘 안 되는 거 같고 조회수나 좋아요 수가 너무 적더라고요. 계속 의미 없이 업로드하는 게 시간이 아까워서 10개 정도 올려본 이후에는 따로 올리지 않고 있어요. 만족스러워하는 작가님들이 계실 수도 있겠지만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3. 네이버 블로그 (무료)
작년에 맛집+카툰 블로거로 활동하기도 했었고 생각보다 그림 그리시는 분들도 구경하러 오셔서 기록용으로 올리고 있어요. 블로그의 경우 필수는 아니고 노출이 많이 되는 것 같진 않지만 글을 제한없이 많이 쓸 수 있고 사진도 여러장 같이 올릴 수 있어 편해서 시간이 될때 틈틈히 올려보고 있습니다.
3. 인스타그램 (무료)
너무 유명한 플랫폼이라 자세한 설명은 생략해도 될 거 같아요. 최근 인스타그램 사이즈가 정사각형에서 세로가 긴 직사각형으로 바뀌어서 다들 멘붕이었는데요. 저는 딱히 그림에 크게 지장이 가지 않아 괜찮았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확실히 릴스가 대세인 거 같아요. Artist vs Art 릴스를 하나 올렸는데 그게 조회수와 좋아요가 가장 높더라고요. 그래서 앞으로 작업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찍어 올려보면 좋을 거 같단 생각을 했습니다. 퀄리티 있는 작업물을 꾸준히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확실히 SNS에서는 소통을 중심으로 하면 좋다고 느꼈어요. 예를 들어 다른 작가님들 그림에 좋아요를 누르거나 댓글을 달기도 하고 스토리에 메시지를 보내기도 하고요. 다양한 드로잉 챌린지에 참여하는 것도 그림을 노출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드로잉 챌린지의 경우 해시태그로 검색하면 좋습니다.
4. 스레드 (무료)
요즘 떠오르는 샛별이라고 불리는 스레드입니다. 저는 작년 봄부터 활동하기 시작했는데 열심히 쓰고 떠들고 소통하나 보니 팔로워가 천명이 훌쩍 넘어버렸어요. 스레드는 이미지보다는 글 중심의 플랫폼입니다. 정돈된 느낌의 트위터 같아요. 이곳에서도 소통이 정말 중요합니다. 내가 게시글을 써서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댓글을 얼마나 쓰는지도 중요해요. 이곳의 특이점이라면 내 팔로워들이 내가 어떤 글에 어떤 댓글을 쓰는지도 모두 볼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내 게시글만 예쁘게 포장한다고 다 되는 게 아니에요. 정말 나라는 사람이 어떤 걸 좋아하고 어떤 글에 어떤 식의 댓글을 쓰는지도 낱낱이 파해쳐집니다. 글 위주이기 때문에 그림을 올리는 작가들은 주로 작업 과정이나 프리랜서 생활, 계약 관련 팁 등을 공유합니다. 스레드가 활성화되면 이후 인스타 방문자나 팔로워가 느는 장점이 있습니다.
5. X (구 트위터) (무료)
명불허전 덕후들의 던전인 X입니다. 국내, 아시아에서 활동하는 작가님들은 여전히 많이 활동하시는 거 같고요. 북미, 서구권의 경우는 트럼트 당선 이후 Bluesky로 대거 이동이 있었습니다. 굉장히 많은 작가님들이 빠져나갔어요. 그래서 저도 이후에는 X 보다는 Bluesky에 작업물을 많이 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Bluesky가 아직 신생이다 보니 알고리즘을 더 잘 타더라고요. 그래서 X는 가끔씩 올리거나 일본 작가님들 작업물 보는 용도로 사용 중입니다. 그래도 굿즈를 만들어 상품을 판매한다거나 비즈니스를 하기 위해서는 꼭 X는 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리트윗 되고 내 그림이나 상품이 퍼지는 속도가 타 플랫폼에 비해서 월등히 빠른 편입니다. 이건 X를 못 따라가요. 요즘은 스레드가 트위터를 많이 따라잡긴 했지만요.
(그래도 개인적으로는 트위터 일 때가 그립네요..)
6. Bluesky (무료)
저는 작년 늦가을부터 사용하고 있는 Bluesky입니다. 트위터와 99% 유사한 플랫폼이며 트위터 대체제로 나온 느낌의 소셜미디어입니다. 아직 신생이다 보니 유저들이 많지는 않지만 그래서 내 그림 노출이 쉽게 이루어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반응이 별로 없다가 꾸준히 올리니 조금씩 반응이 오기 시작하고 있어요. 주로 외국인 사용자들이 많아 영어로 게시물을 올리고 있으며, 소통이 쉽고 개방적인 분위기입니다.
오늘은 국내 사이트와 SNS 플랫폼을 정리해 보았고, 해외 플랫폼과 나머지 정보는 다음 주 월요일에 다시 안내드리겠습니다. 봐주셔서 감사하며, 함께 힘내서 업로드해 보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