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현묵 Aug 20. 2018

대부분의 노력은 허공으로 날아간다.

너무 지나친 노력은 대부분 허상에 가깝다.

격렬하게 일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엄청난 보상이거나, 그만큼의 대우를 받고 있다고 보면 된다. 그들은 노력을 해서 얻은 것이 아니라, 그만큼 대우를 받기 때문에 일을 한다고 보면 된다. 결코, 노력이 아니다.


어른들이 이야기하는 노~~ 오~~ 역이 부족해서 무언가 얻지 못한다는 것은 다 허구이며, 뻥이며, 사기라고 생각하면 된다.


그리고,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운'을 기반으로 그 당시에 충분한 '실력'을 갖추고 있어서 얻게 된 것이지, 결코, 노력으로 얻은 것이 아니다.


물론, 노력해서 얻을 수 있는 것도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은 '노력'으로 얻을 수 없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엄청나게 노력하고 쉬지 않고 노력했다고 얻을 수 있는 것은 매우 적다. 대부분은 허탈감과 회의감을 더 많이 얻을 뿐이다.


사실, 정말 노력이 필요한 시기와 때가 있다.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모른다. 알 수 없다.


그래서, 대부분의 노력은 허공으로 날아간다.


명확한 시기와 때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이건 거의 기적과 운에 가깝다.

물론, 주어진 조건, 주어진 재능, 주어진 배경으로 더 많은 기회와 때를 만날 수 있다.

이것은 각자 가진 원래의 기본적인 능력 문제이며, 대부분 원래 돈이 많거나, 부모님의 인맥, 할아버지의 재산으로 성공하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다.


그들은 성공할 기회를 더 많이 잡을 수 있고, 부족한 실력도 그 기회를 통해서 보강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력을 키우기도 어렵고, 기회도 잡기 어렵다.


대부분은 노~~ 오~~력을 하다가 허공에 날리고, 허탈한 회의감만 만들어진다.


허황된 노력이나 허황된 기회, 허황된 목표를 가진 사람들 중에도 일부 성공한 사람은 있다. 물론, 기적과도 같은 운때문이다.


필자가 이 글을 읽는 사람들에게 '노력'을 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필요한 만큼 노력하고 일하고, 필요한 만큼 목표를 가져야 한다. 필자 역시 엄청난 목표를 가진 적이 있었다.


20대 후반에 벤처를 창업하면서 수백억의 자산가가 되는 꿈을 꾸었고, 150명이 넘는 개발자와 여의도의 본사, 양재의 연구소를 기반으로 많은 기회와 비즈니스를 도전했고, 가족들과 비싼 호텔에 가서 식사를 할 수 있는 부를 누리기도 했다.


하지만... 결국, 실력이 부족했건, 운이 부족했건, 너무 일찍 시작했건 실패했다.


40대 후반에 내가 가진 능력의 대부분은 엄청난 노력을 통해서 얻었다고 이야기하기보다는, 내가 좋아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서 장기간 경험으로 얻은 것이고, 헬스케어 도메인에 대한 경험 역시 필요에 의해서 업무에 파고 들어가면서 얻은 것이다.


내가 20대와 30대의 열정과도 같이 미치도록 노~~~ 오~~~ 력 했던 부분들은 대부분 허공으로 사라졌다.


그리고, 적당한 목표, 적당한 삶, 적당한 부에 대한 가치를 내 삶의 중심으로 잡았다.


40대 이후...


야근하지 않는 삶, 주말에 일하지 않는 삶, 가족들과 여행을 다닐 수 있는 여유, 내가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동료와 직장을 선택할 삶...


분명한 것은 나는 앞으로도 불필요한 노~~~ 오~~~ 력은 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대가가 주어지지 않는 노력도 하지 않을 것이다. 대부분의 대가 없는 노력들 대부분은 허공에 날린 주식과 투자와 시간들이었다.


다만, 내 앞에 주어진 현실과 내 삶을 위한 가치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최선을 다할 것이다.


주어진 권한에 따른 직장에서의 일과 접근.

행복을 위해서 내가 고민할 수 있는 수준의 업무와 일...


물론, 그만큼의 능력과 실력을 갖추기 위해서 20년을 넘게 준비했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엄청난 노력의 노비로 전락하기보다는...
내 삶의 행복을 위해서 필요한 노력을 하면서
사는 삶이 나의 목표라는 것.
매거진의 이전글 중국 스타트업, 996 문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