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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go의 감정 생각(mind/spirit/)]

1. [웜로드 (Worm Road)의 중심]

이 세상에 마음이란 어떻게 생긴 것이며 어떻게 작동하는지 예수나 석가모니라면 모를까,

[대중문화평론가/카럼리스트/이승섭시인]

우리 일반 대중들은 마음이 무엇인지 눈으로 직접 보고 대화를 한 사람은 없다고 한다.      

요즘은 더욱 철학을 배우거나 아니면 심리학, 또는 작가들은 마음을 그리려 무던히도 애를 쓰고 있다.

시인은 시로서 수필은 수필로 소설은 긴 문장으로 마음을 그리려 하지만 어느 것도 어느 작가도 마음을 그린 아니 속마음을 훌륭하게 쓴 책을 보지 못했다. 왜 그런가 하면 마음은 무엇인가를 묻는 일에 해답을 갖지 못한 이유가 있을 것이고 가슴 안에 있는 것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라는 의문이다.

 그렇기에  ego는 찾을 수 없다고 보는 것이 적절할 것 같다. 다만 그린 척 아니면 비틀고 아니면 내 심정을 자화상으로 그려보거나 남의 얼굴을 그린다고 결국 헛수고만 하고 만은 일로 귀결이 나는 일이 대부분일 것이기 때문이다.      

유명인이거나 아니면 평범한 사람들의 글을 읽어도 정답이 없는 것일 것이다.


오로지 오리무중의 언저리를 배회하는 것이 모두이고 전부라면 세상사에서 정답을 찾는 일이 없을 듯하다. 다만 면벽을 하는 스님이나 보리수 아래서 득도한 석가모니도 결국 정답이 아니며 하나님을 곁에 모시는 그리스도인도 그럴 것이라는 분식(扮飾)이 고작이라면 불경이고 하나님의 죄이겠지만 마음이란 그런 것이다. -- 아무것도 없는 일이라는 것을 -

그러나 인간사에서 아무것도 없으니 찾지 말고 그냥 않아 가만히 있으라 말하면 그것은 공허를 더욱 부추기는 일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그래도 그 무엇이 있는 것으로 알고 면벽(面壁)을 하든 그리스도인들의 사순절(四旬節)에 금식하든 회개를 하든 무조건 따지지도 말고 묻는 일도 하지 말고 해 보라는 말이 전부일 수도 있겠다 싶다.

불교에서는 화두라는 말이 있듯이 고덕(古德)들이 공통으로 인정한 공(空) 불가에서는 스승과 제자의 문답에 따라 수행하면 반드시 깨달음에 이룰 수 있다는 안(案) - 공안 – 조주의 무(無)는 1700여 화두 중에 처음 만나는 입구의 난관이라 한다. 없다. 란 무엇인가를 백번 천 번 글자가 닳아 없어질 때까지 물어도 그 대답을 알려주는 사람은 없다.라는 말이않겠는가?


오로지 스스로에 마음에서 빛을 발견하는 일이 어느 순간에 다가온다면 그 찰나(刹那)의 섬광은 곧 깨달음의 순간일 것이기에 전해줄 수도 없지 않겠는가. 왜 그런가 하니 마음을 어떻게 그림으로 그려 보여줄 수 있고, 글로 만든다 해도 표현이 없는 암연(黯然) 이 고작이기에 하는 말이다.


2. [마음의 눈]


마음은 구상화(具象化)가 아니라 추상화이며 이 추상화의 단면은 중력과 중력이 작동되면서 생긴 일종의 웜로드(Worm Road)의 중심에 블랙홀(Black hole)의 경우와 같을 것이기 때문이다. 그 옛날 정신과에서 어깨너머로 주워들은 이야기이지만 빛이 삼켜지고 모든 것이 구부러지는 시공이 없는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원리가 그 속에 빌미 삼아 있지 않을까?

그러나 이 또한 증명으로 해결되지 못하는 인간의 한계가 엄존할 때, 인간의 마음은

결국 우주 공간 중심에 있는 잉태를 밝혀낼 방도가 없는 일이 작금의 현실이 아닌가.


그렇기에 진리에서는 무(無) 요 허무(虛無) 요. 있고 없음이 모두 부질없음을 탓하는 말이라 한다.     

예를 들어 정서가 무엇이고 마음이 무엇인가를 알기 위해 입구로 들어왔다면 이는 노력의 가상 함이지 만족할만한 결과를 얻어내는 노력에서는 애당초 불가능한 일이 자명할 것이다.

자아도 나요, ego도 나요, 마음도 나라는 요체는 곧 시간일 것이다.

굳이 따진다면 사람의 마음은 시간 속에서 살다 결국엔 시간 속으로 사라지는 일이 같을 것이기에 -

그러나 시간 또한 없는 이름이 아닌가. 다만 인간의 필요에 따라 만들어진 시간의 이미지이기 때문이다.

우주에 시간이 없다는 것은 정작 블랙홀(Black hole)의 실체를 규명하는 일과 다름이 없기 때문이다. 아직은 불가능의 숙제를 받아 들고 사는 셈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 사랑을 알고 사랑을 할 것이다. 이 또한 사랑을 찾아 들어가면 어느새 행복과 불행을 알고 또 사랑의 막연한 의미를 터득하면서 일생을 살아가는 일이 삶이기에 -     

그렇기에 사랑을 알고 해답을 알고 사랑을 하려면 결국 사랑을 모르고 끝나는 게임이라는 뜻에 다다르면 시작하는 일은 중요한 것이다.

마음이나 사랑이나 모조리 블랙홀(Black hole)의 중심에 있는 의미이기에 그 중심으로 가게 된다면 천길 단애(斷崖)에서 비로소 나를 알고 구원을 받을 것이다.

마음에 따라 행동할 수 있다면 주저함보다는 자기의 마음을 믿는 자세가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주저주저함이나 머뭇거리는 일은 모두 정서가 불안해서일 것이다.

정서는 자율신경계의 교감신경이 흥분하여 일어나는 생리적 변화를 수반한다고 나와 있다.

즉 생리적, 표현적, 경험적, 구성 요소이기 때문이다.

모든 인간은 어떤 행동을 할 때 맨 앞자리에 놓고 생각하는 경향이 블랙홀(Black hole)처럼 있기에 어둠이고 모든 것이 보이지 않는 무의 상태에서 빛나는 생각한다는 것은 지난(至難)한 숙제이기에-


우리는 모두 열심히 인간의 삶을 잉태할 때만이 행동 또한 소득을 올리는 수확에 기쁨을 맞을 것이다. 망설임의 마음에 비수를 들이대고 무작정 단칼에 자르면 천길 단애의 두려움조차 없어지는 일에서 마음의 실체를 만나지 않을까?

행운도 거저 얻어지는 것이 아니기에 때문에 시나, 소설이나 희곡이나 읽고 쓰는 작가들이라면 모두 자신들 마음을 보여주기 위해 그림을 그리고 언어의 마술을 부리려 하지만 그 소득은 만족에 이르는 경우는 매우 빈곤에 짝이 없다. 물론 필자도 예외는 아니다.

꿈과 이상과 만족이란 의미조차 에고의 감정 마음은 너무나도 아리송한 이름이고 모호한 이름이기 때문일 것이다.

인간은 스스로 깨닫는 인지능력이 있어 대상에 접근하는 양상이 비유일 수도 있고 은유일 수도 있어 공격적일 수도 있고 부드럽고 인자한 양상을 나타낼 수도 있다.

그렇기에 시는 포장지로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내용물에 아름다움을 담는 정서라면 감동적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작은 것에도 들을 줄 알고, 간과(看過)하고 지나치는 것에서 가치를 부여하는 정신은 시의 의미에 대한 풍족한 만족을 줄 수 있기에 언어의 절제와 탄력이 비상하는 듯 간결하고 축약적이어야 한다.

비유의 적절성과 사물을 대면하는 시선이 일체화를 이루며 다양함을 소화하는 변용(變容)에 재미를 더할 때 시의 숲을 조성하는 것 같다.       


3. [ego 눈으로 사물 보기]     


시를 쓰는 조건에 일차적인 관문은 사물을 바라보는 시선이 될 것이다. 그러나 실재의 사물보다는 “마음의 눈”을 통해서 바라보는 시인의 눈은 범인들의 눈과는 다르다. 사물의 특징을 포착할 수 있을 때, 마음의 눈을 통해서 바라보는 방법일 것이다.

왜 그런가 하면 시인이 바라보는 눈은 화석이 아니라 살아있는 모습을 포착하는 혹은 바위나 무생물조차도 살아나게 하는 물활 적 역할이 보일 때, 시적 창조라는 말을 헌정(獻呈)할 수 있기 때문이다. 사물 현상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사물의 이면을 바라보면 1 구루의 나무에도 철학이 숨 쉬고 있음을 포착하는 시인의 눈은 결국은 마음으로 쓰는 글일 때, 진정성의 감동을 잉태할 수 있다는 의미가 된다.   

색채는 마음에 작용하기에 빛이 없다면 우주는 검은색일 것이고 중국의 정색(正色)은 황화를 닮은 누런색이다. 물론 색채는 민족마다 다른 상징을 갖는바 우리는 죽음을 백색으로 상징하고 서구는 검은색을 상징한다. 색채는 시인마다 다른 시적 의도를 표현했으니, 이육사나 한용운의 청색은 각기 다른 의미에서 다른 시적 상징을 나타낸다.  

예를 든다면 신석정의 전성기에는 온통 노란색이 주조를 이루었다면 이는 어머니를 그리워하는 유아적인 감수성을 의미하고 이성교시인의 경우는 고향으로 떠나는 향수병과 단풍이 교접(交接)을 이루면서 황금이라는 고귀한 이미지로 상상의 옷을 입는 의식의 독백을 전한다.      

인간은 누구나 길을 만들고 또 떠나며 다시 되돌아오는 일로 일생을 가늠한다.

설사 멀리 떠난다 해도 결국 제자리로 돌아오는 여정에서 나그네라는 운명을 감내하는 것이 고작이다

새를 인간으로 환치하면 무한으로 길을 떠났다 결국 “날개 지치어”를 확인하면 고작 나뭇가지에 앉아 두리번거리는 일-

이러한 모습을 허무라 하고 도로(徒勞)라 말할 수도 있지만, 지친 상태에서 무기력해지는 자화상의 발견일 것이다.

그래도 길을 떠나는 연습이지만 제자리로 돌아와 자기 앞에 설 때, 비로소 삶의 깊이 Ego의 감정 생각(mind/spirit/)은 더욱 성숙해지는 모습으로 남게 된다는 예기다.

오늘도 우리네 인간은 하늘로 비상하는 꿈을 꾸면서 우리의 생은 아름다울 수도 있을 뿐만 아니라 삶의 모습 또한 저마다의 자리를 소유한 빛나는 존재가 될 수 있다는 함축으로 말하면서 마음에서 오는 모든 것을 볼 수 없고 만질 수 없지만 다양한 사물과의 교섭을 통해 시인의 의도 시의 의도 순수와 아름다움으로 비유의 성(城)을 축조하는 것이 도리와 진리가 아닐까 하면서 에필로그 하련다.     


2023. 07.     

 

[대중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이승섭시인]   

[한국의 산]

 

[ego 고독 즐거움]
[필자의 시평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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