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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은 경영, 문학은 정신?】        

『1. 인생(推想)의 정립』

[대중문화평론가/칼럼리스트/이승섭시인]

요즘 시대에 지식인들이 말들을 한다. 인생은 경영이며 문학은 정신이라고 하고 있고 또 그렇게 학자들은 부르고 있다. 인생과 삶을 경영, 또는 운영이라고 하며 살아가는 일이 다반사라 허기와 허무가 존재하며 고민과 정신적 긴장이라 할 수 있는 스트레스(stress)로 인한 정신적 긴장감을 어떻게 슬기롭게 잘살 수 있는가에 대해 많은 연구와 도서들, 각종 종교와 인도의 요가 등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정신적 긴장과 자신들의 건강을 위해 물질적으로 자신에게 투자와 시간을 갖는 사회가 되었다. 그만큼 개인들의 삶이 풍족하고 다원화된 사회에 살고 있다는 증거가 아니겠는가.

사실 자신을 찾는 정신의 탐구는 생각과 명상으로 수도(修道)하는 것이 하나에 도구가 되어가는 듯하다. 정신의 탐구는 좋든 싫든 자아가 살아 있기에 신명과 열성을 다하는 것일 것이다.      

    

물론 그중에 허세와 허울에 빠져 허우적거리고 있음은 인간은 누구나 겪는 일이다. 또한 저마다의 삶이 있고 가는 길이 다르며 방법의 차이도 클 것이다.

머리가 좋거나 나쁘거나 맡은 소임에 따라 반복과 다른 방향으로 일을 처리하고 옳은 길이 무엇인가를 따라가는 것은 아닐지 -

인간의 경영을 어떻게 하느냐의 따라서 행·불이 정해질 것이기에 삶의 파탄은 대체로 올바른 판단의 기준이 없어 멋대로 아집이나 이기를 발동하는 데서 오는 불행이라면 낮은 자리에서 자리를 잡을 줄 아는 일이야말로 필요한 덕목일 것이다.          

틀림없는 것은 내 그릇대로 담은 그릇만큼 세속의 호사를 누리는 것이 정답이 아닐까.

자아의 정립은 끝없는 일상의 파문이 이어지는 무늬 같기에 때로는 감동하고, 실망도 하고 더러는 폭발하고 감정을 억누르지 못하는 잘못도 있는 것이 삶의 경영일 것이다.

이로부터 방황의 길은 선택을 요구받게 된다. 행보이든 불행이든 결정해야 하며 목적을 세우고 죽는 날까지 가는 것이기에 결국, 생과 삶의 문제는 얼마나 지혜롭고 고통의 바다를 유영하면서 자기 성취를 이룰 수 있는가의 귀결된다, 할 수 있겠다.         

 

2. 문학의 정신          


문학의 정신은 문학에 심취되고 학문에 도취 되어 연구에 몰두하며 글을 쓰는 사람들도 문학은 인격의 수용성, 사상의 정신성이라고 한다. 그리고 접신(接神)에 올라야 깊이가 넘치는 글이 된다고들 어느 교수는 말하는 것을 들은 적이 있다.

그렇다, 정확하다고 볼 수는 없지만 공감하는 말이다.

문학은 시대적 요소를 요구하는 우주의 법칙을 어떻게 대처하고 어떤 수단으로 정신 운영을 하는가의 따라 순리론으로 따라야 한다는 것이다.

토마스 만의 예를 들자면 문학은 친절, 화합, 등 인간의 심성을 대변하는 임무에 헌신하는 길이라 했다.

이상의 꿈과 상상으로 떠나는 배가 되듯이 꿈을 대상에 담아 즐거움을 주며 언어의 마술사가 되어야 한다고 말이다.     



또한 신념에 불가분의 개성과 “무엇”에 합당한지 연출의 대상, 목적의식의 뚜렷함, 등이 문학성의 정신 가치라 보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꿈, 사랑, 삼라만상의 민감한 청력, 자신감, 조국의 애향심 등이 자리 잡아야 확고한 문학의 가치관이라 할 수 있지 않을까?

달리 말한다면 망설임이나 조바심은 정서와 느림의 미학으로 언제나 사전 뒷자리에 있어야 하지만 인간이란 모두 어떤 행동을 할 때 맨 앞자리에 놓고 생각하는 경향을 쉽게 불식시킬 수는 없는 것이다.   

       

3. 이성의 마비          


블랙홀(BlackHole) 항성의 붕괴처럼 어둠이고 모두는 보이지 않는 무(無)의 상태에서 멋스러운 눈을 갖는다는 것은 지난(至難)하고 난제(難題)한 숙제이기 때문이다.

이제는 업 식을 서서히 내려놓으면서 지금 이대로에 만족하며 더디게 가는 시간을 쪼갤 필요 없이 행동이 가는 대로 올리는 수확에 재미를 알고 주저 주저의 마음으로 칼을 들이대고 무작정 잘라 버릴 것 같은 천 길 단애의 두려움조차 없어지는 일에서 비로소 마음의 실체를 만날 수 있다고 보기에 현실에 적응하면서 자아의 길을 가고 싶을 뿐이면서도 요즘 현실이 너무나 암울하고 사실과 있는 그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왜곡된 것을 방관하고 현실에 이끌려 다닌다면 그것은 글을 쓰는 사람이라 볼 수 없기 때문이다.

공정 정의가 바탕을 이루는 현실이라면 모를까? 서로가 내로남불 인면수심(人面獸心)으로 상대를 보는 현실에 어찌 두고 볼 수가 있겠는가?          

보라, 선관위 사건, 돈 봉투 사건, 거짓말 등 말이 말이 아니라 거짓을 밥 먹듯이 하고 있으니 이를 보는 초라는 한심할 따름이다.



지금 세계 정세와 지구촌은 하나로 연결되어 한 치 앞을 모르는 시대에 우리는 살고 있다.

초를 다투는 이 시대에 서로가 단합하고 하나가 되어 달려가도 쫓아갈지 의문인 이 시대에 아무리 말로 하는 정치라 하지만 서로 대결로 이어지는 마지막 승부수인지 아니면 국민을 가, 붕, 개로 아는 것인지 정신들 차려라-

직무 유기를 일삼는 신의 표정에 찬물을 끼얹어야 할 노릇이 아닌가.

반대 아닌 반대만 일삼는 일에 진저리가 처진다.

정말 불의에는 법대로 잘한 일에는 박수를 보내는 일이야말로 정서적 건강한 사회인 것이다.

정말 정서의 블랙홀이다. 아무것도 없다. 보이지 않는다. 바람도 없고, 산도 없고 오로지 어둠의 깊이에서 살아야 하는 의무감밖에 달리 없음을 뉴스 속에만 가득하다.

이런 현상에서 골라 먹는 백성들의 위장은 소화불량으로 탈이 났고 고칠 수 있는 제동 장치나 의사가 없다는 부재의 갈망이 끌려다니는 개와 같지 않을까?          

그래도 백성들은 희망을 찾아야 하고 길을 만들어야 하고 신념을 일으켜 세우는 불을 켜야만 한다는 자성의 목소리 자정의 목소리가 들려야 한다.


말은 쓰레기장에 던져지면 아우성이 된다.

질서를 회복하는 일은 말의 줄을 옳게 세우는 일이라면 길은한 가지이기에

말의 성찬에 기울이다 보면 이성이 마비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른바 설득당하는 뜻이고 이런 현상은 정서를 잃어버리는 결과에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우리 사회는 자유의 구가하는 이성의 일탈이 심하고 정도가 없는 혼란이 가중되는 느낌을 많이 갖는다.

          

젊은이나 나이 많은 어른들의 의식 대결이 이데올로기에 침식당하는 불행이 깊다는 것도 말의 성찬을 구별하지 못하는 정서 마비에서 원인을 찾는다면 좋은 글 한 구절이 구원의 메시지로 등장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 될 것이다.

갈증에는 물 한 모금이 필요한 것이지 말의 꼬임이 아니기 때문이다.

말이 씨가 되는 말이 있듯이 말 장사꾼들의 분석이나 변명을 듣노라니 참으로 비열하기 짝이 없다는 것이다.

그냥 입을 닫고 눈만 굴려 사는 세상이 되는 것 같아 너무 우울하다.

이 사회의 덫에 걸린 거미줄이 된 것 같아 이 사회에 백성만 불안할 뿐이다.

이제는 사랑이다. 자기 사랑, 문학 사랑, 뿐이며 인생은 경영, 문학은 정신이다.      

    

2024. 02.          


대중문화평론가/칼럼니스트/이승섭시인

[필자 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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