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손곰 Dec 01. 2022

지금 당신에게 부족한 것들이 행복해질 기회이다

지금 당신의 삶에 부족한  뭐가 있는지 생각해보자.

돈, 직장, 사랑..

어쩌면 모든 게 부족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그런데 그 부족한 것들이 행복해질 기회라면 믿겠는가.


 이야기를 들려준 사람이 있다. 정확히는 깨닫게 해 준 노래가 있다. 가수 한동근의 '10년 전의 나에게'라는 곡이다.


퇴근길 운전 중이었다. 특별히 힘들거나 우울하거나 한 날도 아니었다. 우연히 흘러나온 이 곡이 내게 큰 울림을 주었다. 집에 오는 내내 반복해서 들 만큼 나를 찡하게 했다.


잘 지내니 나는 무사해
바램들 몇 개는 이뤄지고
몇 번은 넘어져 아파하고
사랑이 뭐라고 미쳐보고
이제 보니 내가 가장 날 미워했네
내가 나에게 사과해

잘되는 게 그게 뭔지도 모르면서

그렇게 앞만을 보며 살았네

뭘 얼마나 행복해지겠다고

불행한 노력으로 날 괴롭히긴 싫어

시간이 지나면 10년이 지나면

알게 될 거야

네가 얼마나 소중한 사람인지


개인적으로 성공한 삶과 사랑을 동경하고 살아온 난, 뒤통수 맞은 기분었다.


"10년 후의 내가 지금의 나를 보면 떨까?"


꼭 신이 내게 주는 메시지 같았다.

잘 되는 게 뭔지도 모르면서 잘 되길 바라고, 뭘 얼마나 더 행복해지겠다고 다짐하는 건지 내 모습이 우스꽝스러웠다.

그래서 우선 잘 되는 게 뭔지 고민하기로 했다. 그리고 지금의 삶이 충분히 행복하다고 생각하기로 했다. 러자 조금씩 내 삶이 변하기 시작했다.


지금의 삶에 안주하라는 말이 아니다. 당장은 부족한 모습일지라도 나를 존중하고 현재 주어진 시간에 대한 감사함을 가지라는 얘기다. 행복해지기 위해 노력하는 게 아니라 현재의 삶 속에서도 행복을 느끼며 나아가라는 말이다.


당신의 삶은 지금 행복한가?

당신에게 지금 부족한 모든 것들이 바로 당신이 행복해질 기회이다. 반드시 많이 가져야 행복이 온다고 여기지 마라. 돈도 일정 수준이 지나면 그 이상의 행복을 느낄 수 없다.

똑같이 부족한 것들을 채워 나가도 누구는 행복을 느끼고 누구는 부족함만을 느낀다. 

죽기 전 사람들이 가장 후회하는 건 쓰지 못한 돈이 아니라 가보지 못한 곳, 전하지 못한 말, 도전하지 못한 일이다.


시간이 지나면 10년이 지나면

알게 될 거야

그 조금 모자란 사랑이

그 조금 모자란 날들이

네가 행복할 기회들이었음을


- 한동근  '10년 전의 나에게' 中

작가의 이전글 생각만 하고 변하지 못하는 당신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