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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USKI Jan 12. 2021

마케터를 위한 소셜 모임을 열었습니다(Feat. 문토)

콘텐츠 마케터를 위한 [ 유튜브로 생존하기 ]

안녕하세요 


취향이 통하는 사람들의 모임 '문토'에 마케팅 모임을 열었습니다~^^

모임의 주제는 요즘 마케팅에서 빼놓을 수 없는 바로 바로 


유.튜.브. 입니다. 


저는 작년 한 해 동안 브런치에 유튜브를 주제로 글을 써 왔는데요 

그 글을 보고 문토 측에서 연락을 해 왔습니다.

그게 인연이 되어 이렇게 기대되는 모임이 짠~ 하고 탄생한 거죠.  


모임에서 다룰 내용은 제가 브런치 북에 썼던 내용을 기반으로 합니다.

그래서 모임 내용이 궁금하다!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은, 아래 브런치 북을 살짝 먼저 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


 ▶ 관련 글 [브랜드 마케터, 유튜브로 생존하기] (클릭)



그럼 과연 이 모임은 어떤 성격의 모임 일지! 

누가 모이고 언제 모여서 어떤 얘기를 나눌지!!

대체 이 모임을 왜 참석해야만 하는지!!! 

이 모임만의 유난히 특별한 차별화 포인트가 있다면 뭔지!!! 


아래 내용만 읽어봐도 느낌이 팍팍 올 수 있도록 소상히 풀어 보겠습니다. ^^




모임을 소개하자면요



성공하는 유튜브 콘텐츠 마케팅은 무엇이 다를까?

통신사 브랜드 마케터로서 수백 억 광고비를 집행하며 터득한 

생생한 인사이트를 나누고자 합니다. 



유튜브는 마케터들이 가장 먼저 고려하는 강력한 매체입니다.

그럼에도 참고할 만한 지식과 정보는 많지 않죠.

진심으로 아쉽고 또 답답한 마음에 마케터들을 위한 모임을 열었습니다. 


‘광고 매체’로서 유튜브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살펴보고

브랜드 마케터가 유튜브를 활용하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성공한 유튜브 광고의 특징은 무엇인지,

과연 유튜브 플랫폼에서만 통하는 남다른 문법이 있는지,

유튜브 광고 성과 측정을 위한 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실제 캠페인을 기획하고 실행하며 얻게 된 살아있는 노하우를 아낌없이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브랜딩 #마케터 #콘텐츠마케팅 #유튜브




제 소개를 하자 면요



광고의 턴오버가 유난히 빠른 통신회사의 광고 담당자이자 브랜드 마케터입니다. 


유튜브 광고라고 하면 저예산/저품질의 바이럴 광고가 대부분이던 시절, 브랜디드 콘텐츠인 ‘응답하라 1988’ 외전 시리즈로 대박을 터트렸습니다(누적 조회수 약 1500만 - 이겁니다 클릭). 그 후 크고 작은 광고 캠페인 PM역할을 하며 기업 유튜브 광고 담당자의 삶을 살았습니다. 


화려한 아이돌 스타와 함께 광고를 찍기도 하고 병맛스러운 소위 ‘약빤광고’ 를 만들어 보기도 했죠(뭐.. 이런거?) 이국종 교수와 함께 헬기에 경비함까지 동원한 블록버스터급 브랜드 필름을 만들어 보기도 했었네요(바로 이겁니다! 클릭) 그렇게 수년간 유튜브에 집행한 광고비를 헤아려 보니 족히 수백 억 원은 되는 것 같습니다.


뜬구름 잡는 마케팅 이론이 아닌, 현장에서 통하는 유튜브 광고의 생생한 이야기들을 나누고 싶습니다. 그렇게 오늘을 살아가는 마케터가 과연 유튜브를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유튜브 광고 캠페인을 기획하고 어떻게 성공시킬 수 있을지. 함께 고민해 보고 현실적 도움이 되는 내용을 전하고자 합니다.



이런 분들을 기다립니다


• 유튜브 광고와 브랜디드 콘텐츠에 관심 있는 분 

• 광고 매체로써 유튜브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은 분 

• 다른 회사의 유튜브 광고 캠페인과 집행 과정이 궁금한 분 

• 기업 유튜브 채널 운영을 고민하는 콘텐츠 마케터 & 브랜드 마케터

• 유튜브를 어떻게 활용할지 고민 중인 현업 실무자

• 마케터를 꿈꾸는 열혈 예비 마케터




모임 진행 방식은 [정기모임 4회] 


제가 준비한 자료들을 편안하게 들으신 후, 본인의 생각이나 의견을 자유롭게 나누는 모임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공통의 관심사와 고민을 가진 업계 분들을 만나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모임입니다. 유튜브를 공략하려는 각양각색의 마케터들에게 실전 경험에서 비롯된 인사이트는 확실한 자극이 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마다의 경험을 아낌없이 나누며 성장해 나가길 기대해 봅니다 +.+ 


• [1회차] 02.17(수) 오전 12시 합정 문토

• [2회차] 03.03(수) 오전 12시 합정 문토

• [3회차] 03.17(수) 오전 12시 합정 문토

• [4회차] 03.31(수) 오전 12시 합정 문토


※ 문토는 오프라인 모임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 정부의 코로나 방역 단계에 따라 '줌'을 활용한 온라인 모임이 될 수 있습니다(방역 단계별 대응 지침 클릭).   


▶ [ 유튜브로 생존하기 ] 모임 신청 하기. 클릭




각 회차별 다룰 내용은 


[ 1회차 ] 유튜브, 오해와 진실


광고 플랫폼으로써 유튜브 생태계를 이해하기 위한 시간입니다.

유튜브 플랫폼에 등장하는 기본적인 용어와 개념을 짚어보고

유튜브 광고가 만들어지고 집행되는 메커니즘에 대해 알아봅니다.


또한 유튜브를 둘러싼 오해와 진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이 시대에 가장 핫한 매체인 유튜브 생태계에서 마케터로 살아남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지 함께 고민해 보고자 합니다.


• 아직도 조회수를 믿으세요? (애드뷰 vs 오거닉뷰)

• 마케터라면 알아야 할 유튜브 광고 필수 5종 세트

• 디지털 광고의 성장과 추이로 보는 유튜브 광고

• 유튜브 ‘기업 브랜드 채널’ 이것만은 꼭 (콘텐츠 vs 광고)

• 우리 회사 브랜딩 광고 뭐가 문제? (브랜딩 vs 세일즈)

• 우리 회사 마케팅 점수 측정해 보기(Feat. 베인 앤 컴퍼니)



[ 2회차 ] 여기서만 먹히는 새로운 문법


광고 매체로서 유튜브만의 차별적 특징에 대해 살펴봅니다.

기존 미디어와 확연히 구별되는 유튜브만의 특징을 면밀하게 살펴보고 

바로 이곳에서만 통하는 마케팅 문법에 대해 고민해 봅니다.


성공한 캠페인은 이런 문법을 어떻게 활용했는지 알아보고 실패한

캠페인은 또 어떤 점을 간과했는지 사례를 통해 함께 알아보고자 합니다.


• 기존 광고매체와 다른 유튜브 만의 차별점

• 유튜브에서만 적용되는 마케팅 문법

• 광고 메시지 구성과 고객 이탈률(고객 이탈 곡선)

• 타깃 마케팅 5가지 항목 소개와 적용 방안

• 타깃 마케팅 2가지 문제점과 극복 방안

• 광고 입찰 방식과 노출 알고리즘의 이해



[ 3회차 ] 유튜브 우등생들의 비법노트


브랜드 마케팅을 잘하는 회사들은 어떤 유튜브 광고를 만드는지 사례들을 살펴봅니다.

잘하는 회사들의 유튜브 광고에는 분명한 공통점이 있습니다. 경향성도 나타납니다.

롯데면세점, 아모레퍼시픽, 배달의 민족, 우리은행, 빙그레 등의 

사례를 통해 벤치마킹해야 할 포인트로 어떤 것을 잡을 수 있을지 함께 이야기해 보고자 합니다.


• 유튜브 기업 채널 운영을 위한 기초 개념

• 잘 나가는 기업들은 뭐가 다를까 (사례 분석)

• 브랜드 채널 사례를 통해 살펴보는 6가지 키워드

• 기업 채널들이 유난히 재미없는 이유

• 스스로 브랜드가 된 사람들(타채널 3개)

• 단지 한 편의 성공보다 어려운 우리 브랜드의 색깔 찾기



[ 4회차 ] 비교하고 분석하는 성과 측정 방법


마케터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인 유튜브 광고의 성과측정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조회수가 100만이면 과연 마케팅을 잘한 건지 못한 건지.

잘한 거라면 얼마나 잘한 건지 구체적인 성과 측정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CPV, CPRP, 도달률 등 전통적인 성과 측정 방법부터 

유튜브에서만 통하는 측정 방법까지! 도달/효율/효과 관점에서 살펴봅니다.


• 유튜브 광고, 효율성만 따지다가 폭망 하는 이유

• 성과 측정의 3가지 관점(도달/효율/효과)

• 유튜브 광고, 조회수 100만이면 잘한 건가요?(SOV, 도달률)

• 마케터가 알아야 할 최소한의 효율 측정법(CPV, CTR, CPR, CPRP)

• 우리 광고가 얼마나 유의미 한지 측정하려면(BRI)

• 혁신은 진짜 설계될 수 있을까(Feat. 룬샷)


출처. 문토 모임 소개 페이지



우리 모임이 유난히! 더 특별한 이유는?


[ 1 ] 이론서나 개념서에서 배울 수 없는 팔딱팔딱 살아있는 지식과 정보를 제공합니다.

기업 유튜브 광고를 담당했던 리더(접니다^^;;)의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이야기하는 것이죠 :) 

또한 실제 기업들의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 2 ] 유튜브 광고의 성공방정식을 파헤칩니다.(두둥~) 

유튜브는 기존의 미디어와 전혀 다른 방식으로 움직이고 반응합니다.

그 기저에서 과연 어떤 요소들이 작동하고 있는지 하나씩 살펴보고 함께 토론하고자 합니다.


[ 3 ] 광고 매체로써 유튜브를 이해하기 위한 현실적인 도움을 드립니다.

유튜브 광고 노출 매커니즘부터 성과 측정 방식까지 기초적인 배경지식을 나누고 공유합니다.


[ 4 ] 비슷한 관심과 고민을 갖고 있는 참여자들과 함께 토론하며 성장합니다.

각자 마케팅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이나 공감되는 이야기를 자유롭게 나눌 수 있습니다.

본인의 경험과 자신만의 시각을 나누며 함께 성장할 수 있겠죠? ㅎㅎ 



모임을 하고 나면 어떤 것을 얻을 수 있을까? 


• 광고 매체로써 유튜브를 활용할 수 있는 안목과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 우리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유튜브를 어떻게 활용할지 통찰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유튜브 광고 성공사례들로부터 적용 가능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우리 회사의 유튜브 광고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살아있는 지식과 노하우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비슷한 고민을 하고 있는 다른 마케터들과의 토론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유튜브에서만 적용되는 마케팅 문법과 필수 지식들을 쌓을 수 있습니다. 



오, 맘에 드는데? 어떻게 참여하지?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하시면 됩니다. 


[ 유튜브로 생존하기 ] 모임 신청 하기. 클릭


안타깝게도 무료는 아니고 유료 플랫폼이다 보니 비용이 있습니다ㅜㅜ 

적지 않은 금액일 수 있습니다만 비용이 아깝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회사에 따라서는 외부 교육 지원을 해주는 곳도 많더군요! 

가능하시다면 그런 걸 이용하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마감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서둘러 주시고요  

혹시라도 모임에서 뵙게 된다면 또 즐거운 만남 이어갔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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