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하며 격하게 흥분하는 남편만 보면 옆에서 잔소리를 하게 돼요. 잘못된 운전 습관을 지적하면 자기편들지 않고 상대방 편든다면서 짜증 내는 모습을 보면 화가 치밀어 오릅니다. 옆에 있는 아이가 닮을 까봐 걱정이에요. 아빠라면 본을 보여야 하는 것 아닌가요? 어떻게 하면 제 남편이 운전할 때 흥분하지 않을 수 있을까요?
문제
남자의 운전 습관으로 스트레스받는 여자의 고민은 깊다. 남자는 시시각각 예민해져서 가족을 위협한다. 예민해지는 이유는 상대가 위험하게 운전하고 있고 가족을 지키기 위해서라고 항변한다. 그러나 여자의 눈에는 남자의 흥분이 더 위협적으로 느껴질 뿐이다.
몇 번씩 행동 교정을 위해 노력해도 허사이다. 화도 내보고 빌어도 봤으나 얼마 지나지 않아 제버릇 또 나온다. 이제는 함께 차를 타고 싶지 않을 정도이다. 어떻게 해야 할까?
아내는 남편이 변하기를 바라기 때문에 진실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 방법은 처절할 정도로 실패합니다. 같은 방법으로 시도하다가 계속해서 실패하고 끝내 포기하고야 말죠. 결국 원하는 것을 아무것도 이룰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방법을 택해봅시다!
아래의 공식을 보세요!
1. 내가 원하는 것
2. 내가 진심으로 원하는 것
3. 내가 생각하는 진실
4. 진실이 아닐 수도 있는 증거
5. 새로운 각오
순서대로 적용하면 됩니다.
위의 운전 사례로 실습해 봅시다!
1. 내가 원하는 것
- 남자가 운전할 때 흥분하지 않고 (넓은 어른답게) 평온을 유지하는 것
2. 내가 진심으로 원하는 것
- 가족의 평안과 행복
3. 내가 생각하는 진실
- 저쪽 운전자는 이렇게 혼이 나야 할 만큼 죄가 없다.
- 남편이 온화하게 변하면 우리 가족은 행복할 것이다
- 남편의 잘못된 운전 습관이 아이에게 나쁜 영향을 끼치고 있다.
4. 진실이 아닐 수도 있다는 증거
- 남편의 행위가 정말로 잘못된 것인가?
- 남편의 운전습관보다 위험한 것은 남편의 행동을 바라보는 나의 관점일 수 있다.
- 아드레날린이 분비되지 않아서 생겨나는 문제가 더 클 수 있다. (실제로 이런 경우도 있다. 함께 길을 걷다가 지나가던 차에 부딪혔는데도 도리어 운전자에게 괜찮다고 위로하며 보내주는 남자를 보며 도저히 함께 할 수 없다고 생각했던 여자의 사례)
- 남편이 변하길 원해서 하는 행동(지적, 잔소리, 못마땅하게 여기기, 아이만 중요하게 생각하기)이 도리어 우리 가족을 불행하게 만들고 있다.
5.새로운 각오 (예시)
-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은 우리의 행복이라는 것을 잊지 않는다.
- 도리어 남편의 기분을 상하게 해서 행복과 멀어지고 있었다면 그만두자
- 나의 마음의 평온을 되찾는다. 남편의 흥분에도 나는 평온할 수 있다.
- 남편을 남자답게 만드는 아드레날린에 감사를
- 남편의 흥분했을 시 이전과 다른 행동을 해본다 (손 잡아주기, 안아주기, 마음 이해해주기)
항상 진실을 이야기해야 한다?
진실은 없다.
내가 옳다고 생각하는 것이 진실은 아니다.
진실은 주관적이고 변화한다.
우리는 사실(Fact)과 진실(Truth)을 혼동합니다.
사실을 객관적입니다. 주관적인 나의 바람에 영향을 받지 않죠. 대부분 과학적으로 입증이 가능하며 명료한 증거가 있고 그러므로 일관적입니다. 예를 들어 지구는 태양 주위를 공전한다는 주장은 사실입니다. 과학적으로 입증되었고 명료한 증거가 있으며 일관적입니다.
반면 진실은 주관적입니다. 사람마다 시대마다 문화마다 다릅니다. 개인의 신념, 욕구, 경험뿐 아니라 감정에 영향을 받습니다. 진실은 상황에 따라 변합니다. 예를 들어 남편의 예민한 운전 습관은 가족에게 악영향을 끼친다는 주장은 진실입니다. 그러나 누군가에는 그렇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민한 운전습관 덕에 끔찍한 사고에서 벗어났던 경험이 있는 사람에게 그 주장은 진실이 아니기 때문이죠.
행복한 관계를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명료하게 아는 것입니다.
가장 원하는 것은 우리가 함께 행복한 것입니다.
상대에게 내 생각을 알려주는 것은
그보다 덜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 해도 됩니다.
만일 내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우리의 건강과 행복이라면 지금 당장 건강하고 행복한 방법을 선택하는 편이 좋습니다. 남자에게 화를 내고 협박을 하는 것보다 그의 손을 잡아주거나 긴장된 어깨를 쓰다듬어 주는 편이 더 효과적이라는 말입니다.
당장의 옳고 그름을 따지며 고치려고 하는 것보다 훨씬 나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