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쑥버무리

순남씨 부엌에서 내가 컸다

오랜만에 백화점에 있는 떡방 앞. 쑥버무리가 제철이라는 광고판이 붙어 있다. 지나칠 수 없다. 일초의 망설임도 없이 쑥버무리를 찾았다. 다 팔렸나? 지금 찌고 있단다. 다 되었으니 조금 기다리란다.      


종이 백에 넣은 쑥버무리 한 덩어리를 건네받았다. 뜨꺼운 김에 떡이 눅눅해 질까 걱정되었다. 김이 나가도록 포장 랩에 구멍을 뚫고 집까지 신주단지 모시듯 양손으로 받쳐 들고 왔다.      


쑥버무리 한 젓가락을 입에 넣으니 쑥 내음이 좋구나~ 단맛도 살짝 지나간다. 나는 왜 이렇게 쑥버무리를 만들 수 없을까. 할머니는 엄청 쉽게 만드셨는데 말이다. 아니다. 내가 너무 건성으로 봤을 수 있다. 

     

나의 살던 고향 집은 나름 시내에 위치하고 있었다. 역전 앞이었으니까. 나는 산으로 들로 놀러 다니지 않았다. 집에서만 놀았다. 나물을 캐러 간 적은 단 한 번도 없는 시내에 사는 어린이였다. 그래도 우리 집 담장 안팎으로  쑥이 났다. 봄에 냉이나 쑥은 지천에 널려 있지는 않았지만 별미로 먹을 만큼은 구해졌다. 내가 쑥버무리 맛을 어떻게 알겠는가. 냉이된장국 맛은 또 어찌 기억하고 있는가. 다 어릴 때 먹어봐서다. 할머니 솜씨로.      


도시살이에서 냉이는 어찌어찌 구해지는데 쑥은 구하기가 더 어렵다. 냉이든 쑥이든 팔아야 사서 해 먹을 수 있는 형편인데 말이다. 이렇게 쑥버무리일지언정 쑥을 제철에 먹을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지덕지인 신세다.      

쑥은 된장국에 조금만 넣어도 쑥향이 난다. 쑥버무리는 언젠가 딱 한번 시도해 보았다가 실패한 후 아직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어디 가서 배워야 하나하는 생각이 든다. 내친 김에 쑥된장국이 오늘 저녁 메뉴다. 다행히 ‘한살림’ 매장에서 쑥을 판다. 


작가의 이전글 풋마늘멸치볶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