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출산 후 벌어진 골반을 회복할 수 있을까?

임신 전으로 돌아가는 골반 회복 운동 방법을 알아봐요.

by 피지오라이프

저를 찾아오는 전국에 계신 산모님들께서 상담을 할 때 가장 많이 하는 말은 바로 이 말입니다.


제목 없는 디자인-3.png


"임신 전 청바지를 다시 입을 수 있을까요? 골반이 벌어져서 들어가지가 않아요"


사실 임신과 출산 후에 골반이 벌어지는 범위는 수치로 따졌을 때 그리 크지 않습니다. 물론 자연분만과 제왕절개 출산 방법의 차이도 당연히 존재합니다. 원래 입었던 청바지의 지퍼를 올려 단추가 잠겨져야 하는데 잠겨지지 않죠. 그때 가장 많이 운동을 해야겠다고 생각을 하십니다.


제목 없는 디자인-4.png


하지만 출산 후 본격적인 육아가 시작되면 운동할 시간이 많이 없는 게 현실입니다. 보통 평균적으로 100일 전후로 해서 운동을 많이 시작하시고, 가장 추천하는 운동 시작 시기는 70-80일 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이제 실제로 출산 후 골반의 벌어짐이 왜 일어나는 걸까요?


제목 없는 디자인-5.png

임신 기간부터 약 산후 6개월까지는 릴렉신(relaxin)이라는 호르몬이 증가하고 서서히 감소합니다. 릴렉신 호르몬은 임신뿐만 아니라 우리 신체에 좋은 역할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 릴렉신 호르몬이 임신과 출산 후에 관절의 유연성을 증가시키면서 우리 신체의 불안정성을 야기합니다. 특히 골반과 손목에 불안정함이 많이 형성됩니다. 그래서 임신과 출산 이후 골반과 손목에 통증이 늘어나고 느슨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릴렉신이라는 호르몬 때문에 출산을 하고 난 이후 바로 운동을 강하게 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아주 낮은 강도의 회복운동부터 천천히 운동을 단계별로 올라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목 없는 디자인-6.png


릴렉신 호르몬으로 인해 골반의 벌어짐과 느슨함 그리고 불안정성이 증가하고 이것을 그대로 방치하게 되는 경우 오다리, 무릎 통증, 발목 통증, 다리 모양 변형 등이 올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실제로 저와 함께한 산모님의 운동 10회 전과 후를 비교해보며 운동의 효과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2.png

운동을 주 1회로 10회 정도 하셨습니다. 정면에서 본 운동 전후 사진이며, 파란 동그라미의 크기는 좌우 동일합니다. 동그라미의 좌우 여백이 비교가 되시나요? 바로 골반 교정이 되면서 골반의 전체적인 벌어짐이 잡힌 것을 눈에 띄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그럼 후면부의 변화도 보겠습니다.


3.png

동일한 동그라미인데 확실히 후면부에서 보았을 때 동그라미 여백이 차이가 많이 납니다. 즉, 산후에 전문적인 회복운동을 통해 골반 사이즈의 줄어듬과 회복한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인 보디라인도 예쁘게 잡힌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제목 없는 디자인-7.png

출산 후 약해진 나의 골반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인 운동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산후 골반 관리는 산후기간, 나의 체력과 근력, 체형의 틀어짐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운동 프로그램이 달라집니다. 출산 후 골반 벌어짐 회복할 수 있습니다. 산모님들의 청바지가 편하게 들어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열심히 운동을 연구해야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산전운동 이렇게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