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oxopolitics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유호현 Jun 06. 2021

24. 옥소폴리틱스를 소개합니다.

옥소폴리틱스의 생각과 미래

다양성의 정치를 위한 데이터 플랫폼


대한민국은 두 번째 가치관 대전환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생존을 위해 살아가던 시대에서 벗어나 존엄성과 소속감이 중요해진 90년대가 첫 번째 대전환이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존엄을 넘어 각자의 삶의 의미를 질문하는 시대에 들어서고 있습니다. 바로 '자아의 시대'입니다.



산업화를 이루기 위해 많은 희생을 감내하며 노력했던 시대, 반민주와 싸워내던 시대를 거쳐 이제는 '나는 무엇을 위해 어떻게 살 것인가?'를 묻는 시대가 왔습니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를 가장 빠르게 겪은 곳은 새로운 가치관과 행동 양식을 가진 MZ세대 직원들과 함께 일해야 하는 기업들이었습니다. 그래서 기업들은 새로운 기업 문화와 거버넌스 모델(ESG)을 찾고 적용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전 시대의 국가는 헌신과 충성의 대상이었습니다. 자아의 시대의 국가는 각 사람의 자아실현을 위한 플랫폼이 되어야 합니다. 국가를 위한 개인이 아니라 개인을 위한 국가가 되어야 국가가 발전하는 시대가 온 것입니다. 이러한 국가의 역할 변화를 위해서 정치의 역할도 국민 통합에서 다양한 목소리를 대변하는 방향으로 급변하고 있습니다.


다양성의 시대에 다양성의 정치를 하려면 다양한 사람들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알 수 있어야 합니다. 그 역할을 하는 플랫폼이 바로 OX로 사람들의 생각을 쉽게 표현하도록 하여 데이터를 모으고 함께 보는 oxopolitics입니다.


옥소폴리틱스의 기능들


기본 기능인 OX 투표 외에도 oxopolitics에는 정치 뉴스를 말풍선으로 쉽게 이해하도록 하고,  5부족으로 참여자들을 나누어서 정치적 입장을 명확하게 하고, 댓글을 통해 자세한 의견을 알리고, 채팅을 통해 토론을 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앞으로 내 캐릭터 성장 기능, 나와 생각이 같은 정치인 매칭 기능, 정치인 투자 및 후원 기능, 정치인 소통 기능 등을 만들어서 재미와 함께 현실 정치에도 영향력을 주고받도록 할 예정입니다.


옥소폴리틱스의 미래


옥소폴리틱스는 한국 정치에만 적용되는 플랫폼은 아닙니다. 작은 집단이나 기관, 지역 정치, 기업의 거버넌스, 나아가 세계 여러 나라의 정치에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으로 촉발된 탈중앙화는 이미 거스를 수 없는 변화의 방향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탈중앙화 경제가 국가 경제를 넘어서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그리고 그때에는 탈중앙화 된 의견 교환과 의사 결정이 필요해질 것입니다. 옥소폴리틱스는 현재 정치의 합리적이고 투명한 소통과 의사결정을 돕는 플랫폼이기도 하지만 미래 탈중앙화 정치를 준비하는 플랫폼이기도 합니다.


사람들의 마음을 쉽고 투명하게 모아서 보여줄 수 있는 플랫폼인 옥소폴리틱스가 할 수 있는 일은 정말 많습니다. 그 모든 일의 중심은 사람들의 생각을 세상에 익명 실시간 데이터로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생각들이 모여 다양한 일들을 함께 결정해 나가게 될 것입니다.




iOS 옥소폴리틱스 앱 다운로드

https://apps.apple.com/us/app/%EC%98%A5%EC%86%8C%ED%8F%B4%EB%A6%AC%ED%8B%B1%EC%8A%A4/id1537018532


안드로이드 옥소폴리틱스 앱 다운로드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oxopolitics&hl=ko&gl=US


웹으로 보기

https://oxopolitics.com


매거진의 이전글 23. 내가 옥소폴리틱스를 만들어가는 이유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