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크리스마스와 연말연시 보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dL71eMc1blw
실리콘밸리를 그리다가 Holiday Shutdown에 들어갑니다.
많은 수의 실리콘밸리의 기업들은 12월 20일 정도부터 새해 첫날까지 회사를 닫는 Holiday Shutdown이나 긴 휴가에 들어갑니다. 그리고 그 기간 중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른 주나 다른 나라에 사는 가족을 만나기 위해 멀리 여행을 합니다. 우리나라의 추석과 설날을 합쳐놓은 기간이라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실리콘밸리에서는 크리스마스에 집에 가서 가족과 함께 하는 시간을 가장 손꼽아 기다립니다. 저는 크리스마스연휴를 놀러 나가는 기간으로만 생각하다가 미국 크리스마스 캐럴들이 "I'll be home for Christmas."라고 노래하는 것을 의아하게 생각했었는데요, 크리스마스가 설과 같은 명절이라는 것을 알고서야 이해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종교의 다양성을 존중하기 위해 "Merry Christmas"라는 말도 안 쓰고 "Happy Holidays"라는 말로 대체 해서 씁니다. 크리스마스를 좋아하는 저로서는 "Happy Holidays"라는 말이 썩 마음에 들지는 않지만 회사 에서 "Merry Christmas"라고 하면 분위기가 조금 어색해집니다. 외국인이라 잘 몰라서 그러나보다 하고 그냥 넘어가 주긴 합니다.
"실리콘밸리를 그리다"의 멤버들도 가족과 함께 2017년을 마무리하고 2018년 1월 7일부터 다시 인사드리겠습니다.
2018년에는 인사 평가, 애자일 프로젝트 진행의 실제, 이직, 기업 내 소통과 회의 문화, 스타트업과 투자, 데이터 과학, 블록체인과 비트코인 등의 이야기로 인사드릴 계획입니다.
Happy Holidays and Happy New Year! 2018년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Project Group 실리콘밸리를 그리다 / 페이스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