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인생 화두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션샤인 Mar 05. 2022

Overview Effect

당신에겐 당신의 일상과 인생을 Overview 할 기회가 있으셨나요?

당신에겐 당신의 일상과 인생을 Overview 할 기회가 있으셨나요?

 

Overview Effect란 우주에 나가 지구를 돌아보고 겪는 인식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우리말로는 '조망 효과’라고 합니다.

https://www.google.com/search?q=overview+effect&tbm=isch&ved=2ahUKEwja97-0zq72AhXIAqYKHfOaD0IQ2-cCeg

높은 곳이나 시야가 트인 곳에서 전체를 조망할 때 느끼는 감정, 당신은 당신의 일상과 인생을 Overview 할 기회가 있으셨나요?


266번째 글쓰기 모임에서 이 화두를 던졌습니다. 적잖은 인생의 경험들이 모여들기 시작했습니다. 0.0001%도 안 되는 우주 비행사들이나 아마존 창업자 제프 베조스와 같이 직접 우주를 나가서 느끼지 않더라도 우리는 내가 속한 일상이라는 우주, 소속되어 있는 크고 작은 조직이라는 우주, 관계의 우주, 내가 발을 딛고 서 있는 물리적 장소라는 우주를 Overview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 한 점은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던 우주를 잃거나 빼앗겼을 때 그때야 비로소 Overview 하는 경우가 많다는 사실입니다.


제프 베조스님처럼 의도적으로 Overview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많지 않습니다. 생계를 위해, 직업적 성공을 위해, 명예를 위해, 가족을 위해 우리는 우리의 일상과 삶을 Overview 할 시간이 없습니다. 우리 모두는 분주하고 무엇가를 위해 달리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요.


저는 13년간의 조직생활을 하고 제 인생에 찾아온 불행과 책임 때문에 "퇴사"를 결정했습니다. 건강하게 일을 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 "프리랜서" 형태의 일이었습니다. 불안감과 두려움, 약간의 설렘으로 더 이상 아침마다 지옥철을 타지 않게 되었습니다.


' 지금 받는 연봉의 삼분의 일이면 돼 '라는 각오로 시작한 프리랜서 생활을 하면서 일에 대한 관점도, 연봉에 대한 관점도, 시간에 대한 관점 모두 변화했습니다. 아니, 변화시켰습니다. 그리고 저는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제게 중요한 건 연봉도 누구나 알만한 회사의 명함도 아니었다는 것을요.


조직 안에 있을 때 가질 수 없던 신념과 가치관들이 새록새록 피어나, 마음에 만개했습니다. 저는 스스로 하루의 일과를 짜고, 만날 사람들을 정하고, 함께 일할 사람들을 선택했고, 하고 싶은 일도 발견하는 지금의 삶이 좋습니다. 책임감이 제곱이 된 지금이 이전보다 더 가치 있다고 여깁니다.


프리랜서로서 조직생활을 Overview 한 덕분입니다.


당신의 일상과 인생을 Overview 할 기회를 만들어보세요.

 

한 번도 가보지 않던 골목을 의도적으로 걷고, 나와 전혀 다른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과 같은 화두로 대화를 하고, 마음과 일상을 글로 남겨보고, 안 하던 도전도 해봅니다. 나랑 정말 맞지 않아서 마음이 불편했던 사람의 말을 마음을 다해 들어봅니다. 눈을 감으면 눈에 보이지 않은 감정들을 조망하게 됩니다. 1:1 운동을 꼭 받아보세요. 내 몸을 조망해줄 선생님과 대화해보면 또 알아지는 것들이 있습니다.


우리는 왜 Overview 해야 할까요?


저는 '설명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우리의 일상과 삶의 맥락을 짚고 가치를 설명하기 위해 높이 그리고 멀리 봐야 합니다. 내게 일어나는 일을 스스로 설명할 수 있을 때 다른 선택을 하거나 지금의 우주를 더 잘 지켜나갈 수 있지 않을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여전히 아름다운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