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고보드 #디자인편집 #마케팅디자이너홍
영상편집 모드에 진입하면 총 7가지 메뉴가 있다.
1. 세트효과
세트 효과는 애니메이션 효과가 적용이 되는 부분이다. 쉽게 말하면 PPT의 애니메이션 효과처럼 글자와 이미지를 순차대로 나타났다 움직이게 할 수 있는 것이다. PPT보다 효과 스펙트럼이 넓기 때문에 하나씩 눌러보고 기능을 살펴보면 좋겠다.
① 애니메이션 시작 대기시간: 애니메이션 효과가 바로 시작할지, 몇 초 후에 시작될지 설정
② 세트 애니메이션
- 애니메이션: 애니메이션은 전체 레이아웃에 대한 효과를 보여주는 기능이다. 이미지와 글을
어떠한 순서로 어떠한 효과로 나타낼지 보여주는 지를 선택하는 것이다.
- 텍스트 효과: 부분 텍스트에 대한 효과를 설정하는 것이다. 텍스트의 크기 단위로 설정할 수
있으며 1) 가장 큰 2) 두 번째 큰 3) 가장 작은 이렇게 3가지로 설정 가능
③ 슬라이드 이동 전 머무는 시간: 영상 편집 기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부분이다. 해당 슬라이드에서 머무는 시간인데, 세트 애니메이션 효과 시간을 고려하여 더 길게 설정해 줘야 한다. 시간 설정을 못해주면 세트 애니메이션이 진행 중일 때 완료되기도 전에 다음 장면으로 넘어가 버린다.
④ 화면 전환: PPT에서도 다음 화면으로 넘어갈 때 화면 저환 효과를 넣는 것과 동일한 기능이다.
2. 모션효과: 이것은 디자인 편집모드에서 설정할 수 있는 유일한 효과이다. 세트 효과가 좀 더 큰 범주로 효과를 주는 것이라면 해당 기능은 좀 더 지엽적인 부분에 효과를 넣어줄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되겠다.
[디자인 편집모드]
[영상 편집 모드]
3. 배경음악: 공포 영화를 가장 안 무섭게 보는 방법이 무엇인지 아는가? 바로 음소거를 하고 보는 것이다. 그만큼 사운드가 주는 임팩트는 강력하다. 그만큼 배경음악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싶었다. 1) 잔잔한 2) 쾌활한 3) 긴장감의 큰 카테고리 안에 뉴에이지 외 10가지 장르의 음악이 있다. 여기서 한 가지 주고 싶은 팁은 유튜브 사용 가능 음원만 보기를 반드시 체크하고 사용해라. 그렇지 않을 경우 음악 저작권 제한을 당할 수 있다.
4. 효과음: 효과음은 특정 상황이나 동작을 생동감 있게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소리이다. 망고보드에는 6가지 카테고리에 각 수십 가지의 효과음들이 들어있다. 하나씩 살펴보며 3편에서 영상을 직접 만들 때 사용해 보자.
5. 영상소스: 영상소스는 말 그대로 해당 페이지에 있는 것이 이미지가 아니라 영상으로 되어 있는 소스이다. 재생 속도와 동영상 볼륨을 조정할 수 있다.
6. 효과제외: 술래잡기할 때, 너무 어린 막내는 ‘깍두기’라고 하여 술래에서 열외를 시켜주곤 하였다. 효과제외는 앞선 세트효과에서 설정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열외 시키는 ‘깍두기’라고 보면 된다. 아래처럼 해당 요소 리스트에 마우스 커서를 올리면 오른쪽 이미지에서 파란 박스가 생기면서 무슨 요소인지 표시가 생긴다.
7. 문자음성: 문자음성은 망고보드의 꽃과도 같은 AI 음성 서비스이다. Text-to-Speech(TTS)라 하여 문장, 단어, 숫자 등 텍스트 데이터를 음성으로 바꾸는 기술로 사용자가 입력한 글을 컴퓨터가 자연스러운 목소리로 읽어주는 서비스이다. 디자인 페이지에 작성되어 있는 텍스트 박스를 읽어주는 1) 슬라이드 텍스트와 2) 직접 입력 텍스트는 별도로 작성하여 AI가 읽게 할 수 있다.
음성 종류가 많은 것도 좋지만 난 개인적으로 음성의 속도, 음높이, 그리고 감정까지 컨트롤할 수 있다는 것이 만족스럽다. (물론 aI 전문 음성에 대한 더 특화되고 좋은 프로그램들이 있는 것은 알지만 디자인과 영상을 만드는 플랫폼에서 동시에 할 수 있다는 것이 편리하다)
자, 이렇게 오늘은 각 기능들을 살펴보았다. 이제 3편에서 실제 영상을 만들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