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고보드 #디자인편집 #마케팅디자이너홍
정말 죄송하다. 이사 후에 집안 정리와 더불어 집안 행사가 겹겹이 쌓이다 보니 정말 시간이 나질 않았다. 그래도 이 글을 읽고 기다려주는 사람들이 있을 텐데, 책임감 있지 못한 행동이라 송구하다. 지금부터라도 밀리지 않고 매주 1회 꼬박꼬박 글을 올릴 수 있는 책임감 있는 모습을 보이겠다.
오늘은 지난번 예고한 대로 영상제작을 알려주도록 하겠다.
영상 제작은 총 3편으로 나눠서 설명하겠다.
1편 영상 템플릿
2편 편집 기능의 이해
3편 실제 영상 만들어 보기
오늘은 영상 제작 기본 템플릿 선정 시간이다.
우선 기존에 인스타그램용으로 우리가 작업한 이미지 파일을 저장하자. 그 이유가 두 가지가 있는데 1) 효율성 2) 통일성이다.
이 둘을 각각 설명할 필요는 없겠다. 통일된 디자인 요소를 효율적으로 제작하기 위함이다. 마케팅에서 매우 중요시한 것이 있다. 바로 톤 앤 매너이다.
■ 톤 앤 매너의 정의
: 브랜드나 개인이 대중과 소통할 때 사용하는 일관된 말투, 태도, 스타일을 말한다.
톤(Tone): 말투, 어조, 분위기 예: 친근한 톤, 전문적인 톤, 유쾌한 톤
매너(Manner): 태도, 표현 방식, 전달 방식 예: 정중한 매너, 캐주얼한 매너, 포멀 한 매너
조금 더 이해가 쉽게 말한다면 여러분은 ‘코카콜라’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무엇이 있는가?
질문을 구체화하면 어떠한 색이 떠오르는가? (빨간색)
이미지는? 빨간 바탕에 하얀 필기체로 쓰인 CocaCola 글자이다.
바로 이렇게 해당 브랜드 하면 떠오르는 일관된 말투, 스타일을 뜻하는 것이다.
step 01. 템플릿 복사
톤 앤 매너를 맞추는 일환으로 우리 가게 앞에 만든 엑스배너의 이미지 템플릿을 우선 복사하도록 한다. 내 템플릿에서 지난번 제작하였던 템플릿 폴더에 들어가면 썸네일이 보일 것이다. 이미지 우측 하단에 ‘세로 줄임표’를 클릭하고 팝업으로 나오는 메뉴바의 하단에 있는 ‘복사’를 클릭하자.
그러면 하단과 같이 복사본 템플릿이 만들어진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나중에 헷갈리지 않도록 제목에 영상템플릿이라고 표기를 해두자.(제목 작성 부분은 첫 시간에 다뤘으니 설명을 따로 하지 않겠다.)
step 02. 영상 편집 모드로 진입하기
망고보드는 제작을 할 때, 사용하는 편집모드 형태가 1) 디자인 편집과 2) 영상 편집이 있다. 망고보드를 처음 실행시켰을 때 보이는 편집 화면이 바로 디자인 편집 모드이다.
영상 편집 모드로 진입하는 방법은 상단의 노란색 버튼이다. 노란색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창이 나오는데 해당 부분은 기본적으로 망고보드에서 제안하는 영상 효과가 기본 적용하겠느냐는 뜻이다.
영상을 처음 만드는 사람이라면 자동 적용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만일 적용을 클릭했다면 아래 영상 편집 모드에서 좌측 하단의 ‘이 슬라이드부터 미리 보기’를 클릭하면 적용된 영상 효과를 볼 수 있다.
*번외 편
영상 편집을 기존 우리가 만든 디자인 템플릿에서 효과를 넣을 수도 있지만 좀 더 역동적이고, 멋진 영상 제작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디자인 편집 모드에서 템플릿을 클릭하고, 동영상 탭을 클릭하면 다양한 형태의 영상 템플릿을 볼 수 있다. 이때 아래 이미지 우측의 화면비율을 보면 영상 콘텐츠의 사이즈를 선택할 수 있다. 유튜브 일반 영상이라면 16:9, 숏츠 혹은 릴스 라면 9:16 그리고 인스타그램 일반 영상이라면 1:1을 선택하면 되겠다.
만일 숏츠 영상을 만들겠다고 하면 9:16을 클릭하자.
그러면 9:16 화면 사이즈의 영상들만이 쭈욱 나오게 된다. 썸네일 우측 상단의 ‘플레이’ 아이콘을 클릭하면 영상 플레이 화면을 이동 없이 볼 수 있다.
오늘은 영상 템플릿에 대한 진입 방법과 템플릿 선택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다음 시간에는 영상 효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다음 주에 꼭 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