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고보드 #디자인편집 #마케팅디자이너홍
어느새 망고보드 영상을 직접 편집해 보는 시간이 왔다. 처음이라 막연할 수 있지만 첫 삽을 뜨고 나면 얼마나 재미있고 금방 익숙해질 수 있는지 알게 될 것이다.
사실 이미 앞 시간 통틀어 우리는 해당 기능과 접근 템플릿에 대해 배웠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몇 번 만들어보면 이제 망고보드는 정말 쉽게 느껴지게 될 것이다. 오히려 PPT, 디자인, 영상 만들 때 망고보드와 같은 툴이 먼저 떠오를 것이다.
우선, 영상 광고는 여러 가지가 있다. 디자인 툴을 다루니 플랫폼 기반으로 말하자면 길이가 가장 짧은 영상인 범퍼 광고 영상, 요즘 핫한 숏폼 영상, 기본 16:9 와이드 버전의 스토리 및 브랜드 영상이 있다. 우리는 여기서,
1) 범퍼 영상
2) 숏폼 영상
두 가지를 만들어 보겠다.
1. 범퍼 광고 영상 제작
■ 정의 및 제언
앞에서 잠깐 설명한 것처럼 범퍼 광고 영상은 사용자가 플랫폼에서 건너뛸 수 없는 6초 이내의 짧은 영상 광고를 뜻한다. 짠~ 하고 바로 시작할 거라 생각했겠지만 우리의 본분을 여전히 잊지 말자. 우리는 마케터로서 여러 가기 마케팅 툴 중 하나인 망고보드를 다루고 있는 것이다. 즉, 해당 영상을 만드는 것을 단순히 기능적인 측면으로만 접근해선 안 되는 것이다. 물론 마음 같아선 이론에서 배운 기능을 바로 써보고 싶겠지만 막상 시작하려고 보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연함이 더 커질 것이다.
■ 스토리 보드 제작
그래서 우리는 영상을 기획해야 한다. 어떠한 스토리 라인으로 어떠한 부분을 강조하고 어떻게 표현할 것인지 등. 그것을 우리는 ‘스토리 보드를 만든다’라고 한다. 스토리보드는 영상뿐 아니라 디자인, 캠페이니 모든 마케팅의 앞단에서 만들어져야 하는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스토리 라인은 집중→관심→행동 유도 기본 마케팅 플로우에 맞춰 구성하면 좋다.
이 4가지 흐름 속에 영상 효과에 대한 스토리 보드를 작성할 때 비주얼, 청각 그리고 메시지 전달을 기준으로 장면을 작성해 줘야 한다.
1) 0~1초: 집중-시선 강탈 오프닝
비주얼: 검은 배경 위에 노란 테두리가 빠르게 그려지며 등장
청각(효과음): 경쾌한 팝 사운드로 시작
메시지(텍스트 애니메이션): “BEST MENU”가 팡! 하고 튀어나오며 강조
2) 1~3초: 관심 1) -제품 매력 어필
비주얼: 망고샌드위치가 접시에 놓이며 슬로 줌인
청각(효과음): 식욕을 극대화할 수 있는 맛있는 소리(EX. 침을 삼키는 소리, 맛있게 먹는 소리)
메시지(텍스트 애니메이션): “망고샌드위치” + “직장인을 위한 스페셜 런치세트”
3) 3~5초: 관심 2) -혜택 강조
비주얼: 메시지에 집중할 수 있도록 배경 색상 정도 반짝이거나 색상 변경 형태로 진행
효과음: 할인 효과를 강조하는 ‘찰칵’ 또는 ‘띵’ 사운드
메시지(텍스트 애니메이션): “49% 할인”이 숫자 중심으로 커지며 깜빡임
“4,900원”이 아래에서 위로 튀어 오르며 고정
4) 5~6초: 검색 유도- 클로징
비주얼: 샌드위치가 한 입 베어 물리는 애니메이션
효과음:
메시지(텍스트 애니메이션): “지금 점심은 망고샌드위치로!” 또는 “점심 고민 끝!”
▶ CTA(콜 투 액션): QR코드 또는 “매장 방문 시 할인 적용” 문구 삽입
※ 콜투액션이란 광고를 보는 잠재 고객으로 하여금 우리가 의도한 행동을 하게 끔 유도하는 것을 말한다. 예를 들어 영상 말미에 “더 알아보기” / “신청하기” 등등 버튼을 만들어 클릭을 유도하는 것을 콜투 액션이라고 한다.
자, 크게 4가지 신을 만들었다. 이제 기능을 활용하여 씬 별로 제작을 하면 되겠다.
■ 영상 제작 법
[시작] 영상 제작 목표: 유튜브 16:9 길이 영상 제작
기존 디자인 한 원본을 복사하여 유튜브 16:9로 리사이징을 해보자.
Auto fit> 소셜미디어> 유튜브> 동영상 (1920*1080)> 크기변경을 누르면 된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것이다.
기존 1:1에 맞게 디자인 제작이 되었기에 좀 어색하게 보였을 것이다. 우선 여기까지 그대로 두고, 본격적인 스토리보드에 맞춰 작업을 시작해 보자. 효과와 강조점에 따라 배치를 조금씩 바꾸면 된다.
1) 0~1초: 집중-시선 강탈 오프닝
비주얼: 검은 배경 위에 노란 테두리가 빠르게 그려지며 등장
청각(효과음): 경쾌한 팝 사운드로 시작
메시지(텍스트 애니메이션): “BEST MENU”가 팡! 하고 튀어나오며 강조
① 비주얼
비주얼 부분을 우선 살펴보자 스토리보드에는’ 검은 배경위에 노란 테두리가 빠르게 그려지며 등장한다’라고 되어있다. 어랏? 말은 쉬운데 그대로 따라 하기가 어렵다. 효과가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망고보드 기능을 잘 알고 있으면 충분히 만들어 낼 수 있다.
■ 테두리 효과 만들기
1) 자, 우선 디자인 원본의 우측에서 복사하여 새 페이지를 만들어보자.
2) 다음으로 왼쪽 메뉴바 중 그래픽> 선을 클릭하여 선 두 개를 만들어보자.
3) 하나는 세로로 방향을 바꿔주고, 배경을 원래 있었던 디자인의 검은색 배경과 노란색 선으로 바꿔주자.
4) 선을 클릭해서 선 두께를 17 정도로 바꿔주자.
5) 그러고 나서 가로선과 세로선을 각각 복사하자
6) 다음은 테두리 강조를 위한 효과를 넣고자 한다.
- 우선 효과의 방향을 아래와 같이 설정하고자 한다.
- 먼저 상단의 가로선을 클릭하고, 왼쪽 메뉴바에서 모션 효과> 공용> 강조(아래쪽에서 날아오기)> 속도> X0.5로 해보자.
여기서 효과에 대한 종류는 정해진 것이 아니다. 우선은 내가 제안한 방법으로 해보고, 익숙해지면 자신이 해보고 싶은 효과를 넣어보도록 하자.
가로선(상단): 아래쪽에서 날아오기
가로선(하단): 위에서 날아오기
세로선(좌측): 아래쪽에서 날아오기
세로선(우측): 위에서 날아오기
7) 모션 효과 적용을 하였다면, 각 선들을 아래의 위치로 이동시켜주자.
8) 첫 번째 scene의 비주얼은 여기까지이다. 간단한 부분이지만 풀어쓰다 보니 복잡해 보일 수 있겠다. 하지만 세밀하게 설명하였으므로 당신도 그대로 따라서 한번 해보자. 비주얼 효과를 넣었다면 아래 화면으로 이동해서 미리 보기를 한번 보자. 상단의 노란색 버튼의 동영상/모션을 클릭하자.
아래의 이 슬라이드부터 미리 보기를 클릭해 보면 적용된 효과를 미리 볼 수 있다.
자, 오늘은 영상 실전 첫날이니 우선 여기까지 하기로 하였다. 다음 시간에 이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