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윗드림 Oct 31. 2021

메타버스의 이해는 이 책 한권으로『메타버스의 시대』

미래의 부와 기회를 선점하는 7대 메가 트렌드, 메타버스의 시대


프로지식 탐험가 이시한님의 메타버스에 관한 책이다. 한국 멘사 회원으로 tvN<문제적남자>의 기획에 참여하고 고정출연했으며 여러 방송 프로그램에서 코너 진행을 맡았다. 이 책은 총 6강으로 구성되어 있다. 메타버스에 올라타는 골드타임으로 시작하는 1강으로 부터 메타 버스를 결정짓는 7개 메가트렌드를 2강에서 다루고, 메타버스에서 어떻게 돈을 벌지 알려주는 3강과 메타버스가 산업에 기회를 가져오는 4강부터 메타버스 리딩 기업의 생존전략이 담긴 5강, 대메타버스시대, 성공적인 항해의 조건을 위한 6강까지 이어진다. 메타버스는 또다른 혁명이라 이야기 한다. 산업혁명 이후 혁명적 변화인 두가지 사건 인터넷의 혁명, 스마트폰 이후에 또다른 극적인 변화는 바로 메타버스가 될것이다.


스마트폰을 신체 일부처럼 사용하는 '포노 사피엔스'인 스마트폰 네이티브들이 메타버스 네이티브로 옮겨가게 될 것이다. 그러면 과연 메타버스는 무엇인가?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상황, 환경과 상호 작용을 하는 것처럼 만들어주느 인간과 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이다. 즉, 영화 <매트릭스>처럼 가상의 세계를 실제처럼 느끼게 해주는 기술을 말한다. 


다음 생은 없어도 다른 생은 가능하다 


1강. 메타버스에 올라타는 골든타임이 왔다


이번생은 망했다면서 한탄하는 사람들이 생겨난다. 메타버스에서는 다른 생이 가능하다. 현실이라는 유니버스에 로그아웃 하고 다른 유니버스로 들어가는 것이다. 다른 생이 가능하게 되는 것이다. 메타버스는 다른 유니버스이다.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헤드 마운트 디스플레이라는 고글을 착용하고 들어가는 가상 세계
-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AR): 완전한 가상이 아니라 현실 위에 가상을 덧붙이는 것.  ex)포켓몬고 게임
- 혼합현실(Mixted Reality, MR): VR+AR.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톰 크루즈가 특수 장갑만 끼고 컴퓨터 다루는 장면. 
- 확장현실(eXtented Reality, XR): VR, AR, MR을 총칭. 모든 기술을 아우르는 한단계 위의 카테고리
- 대체현실(Substitutional Reality, SR): 현재와 과거의 영상을 혼합하여 실존하지 않는 인물이나 사건을 새롭기 구현. 영화<인셉션>
제페토에서만 들 수 있는 구찌 가방이 465만원에 팔렸다


- 멀티 아바타(Multi-Avatar): 부캐를 만들어 활동 ex)제패토
- 확장경제(Extended Economy): 로블록스의 대표 게임 'Jailbreak'개발자 알렉스 발판즈는 명문대 듀크대학 학비 충당 ex)구찌빌라정원
- 쌍방향(Two-way interaction): ex)스페이셜(Spatial)가상공간에서 아바타로 회의, 연대 2021년 신입생 모집 게더타운으로 진행
- 익명성(Anonymity): 외형적 요소 철저히 배제 
- 플레이미션(Play mission): 호모 루덴스(놀이하는 인간) '나 자신'이 주체가 되어 존재감, 경험과 관점이 도드라지는 곳
- 유사현실(In similar life): ex) 2021년 건대 봄축제 메타버스
- 동시간(At the same time): <호라이즌>에서 동시간에 나와 접속해 라포 형성


3강 메타버스에서는 어떻게 돈을 벌까?에서는 기존 싸이월드처럼 아바타를 꾸미거나 가상 공간 사용료가 있다. 포트나이트에서 진행된 트래비스 스콧의 가상 콘서트는 총 45분 공연으로 한화 약 220억원의 수익을 올렸다. 방탄소년단도 포트나이트에서 신곡 안무를 공개했다. 공간은 무료지만 아이템을 유료 구매하기도 한다. 로블록스는 사용자들이 만든 게임 서비스해서 거기서 나온 돈을 사용자들과 나누는 구조이다. 북미권의 미국 초등학생 절반 이상이 로블록스 계정을 가지고 있다. 또한 광고를 통해 마케팅이 가능하다. <리그 오브 레전드>의 '소환사의 협곡'에 마스터카드 브랜드를 노출시키기도 하고, <동물의 숲>에 lg전자가 올레드섬을 만든적이 있다. 이전 슈퍼볼 광고에 집중하던 것이 이제 메타버스로 옮겨지는 것이다. 


가상세계 부동산을 매매하는 '업랜드'는 현실적인 모습을 구현한다. 초록색으로 매물을 표시하고 얼마에 내놓았는지가 표시된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거리뷰가 보인다. 페이스북은 '리브라'라는 스테이블 코인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페이스북만 사용하는 게 아니라, 우버, 보다폰, 비자, 마스터, 페이팔 등 연합형태로 기획하고 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법인이 달라 국가 간 거래를 허용하지 않는다. 스벅은 '백트'앱을 활용해 암호화페 선물 거래소 백트 지갑을 이용해 달러로 변환해 스벅 음료를 사고 앱에 금액을 충전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4강 메타버스는 산업에 어떤 기회를 가져올까? 에서는 역사상 교육에 가장 최적화된 플랙폼인 가상 교실과 비대면 교육으로 시작한다. 메타버스의 청소년, 어린이들은 매우 빠르게 자신의 수준에 맞게 영상이나 글로 변환된다. 직무교육은 제페토 아바타로 가상 사옥에 모여 신입사원 교육을 받는다. '방구석'라이딩을 가능하게 한 즈위프트 버추얼 라이딩 서비스는 월 구독료 14.99달러이지만 250만명의 회원이 있다. 도한 항공기 실습 교육을 통해 첨단 항공기를 재현하거나, 의료교육을 통해 희귀한 수술에 참관하게 된다. 


하이브는 미국 연예기획사 이타카 홀딩스를 인수하면서 저스틴 비버, 아리아나 그란데 등의 콘텐츠 지식재산권을 확보했다. 엔터테인먼트 메타버스는 노래 가사에 맞춰 아마존 정글에서 공연하거나 화성으로 이동할 수도 있다. 건국대학교 메타버스 축제는 건국대 학생이라는 명확한 타겟으로 결속력과 공감도가 높았다. 


5강 메타버스 리딩 기업의 생존 전략에서는 인문학적 관점으로 바라본다. 메타버스는 인류에게 또다른 삶의 터전이다. '인간이란 무엇이며, 인간은 왜 그렇게 행동하며, 그렇게 행동한 심리에는 어떤 배경이 있는가'에 해답을 주어야 한다. 결국 어떤 삶을 원할까에 근본적인 해답을 할 수 있는 기업만이 생존할 것이다. 카카오TV앱은 월간 순 이용자수가 43만명으로 유투브의 4,170만명의 구독자에 비해 터무니없어서 콘텐츠 생산을 접었다. 앱스토어에 다양한  앱이 올라온 이유는 초창기에 70퍼센트, 최근에는 85퍼센트까지 개발자들에게 수익이 돌아갔다. 


마지막 6강 대메타버스시대, 성공적인 항해의 조건에서는 핵심, 흐름, 맥락을 찾아 대화를 해야 하고, 혐오와 증오 발언을 배척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한 게임에서 만나 종종 플레이 한 리더십 강한 동료가 알고보니 중학생이었다는 사실에 놀랄만큼 메타버스 안에서는 권위를 버리고 존중의 자세를 보여야 한다. 또한 성인이 되고나며 사회에서 요구하는 일정한 역할이 생긴다. 후배다운, 선배다운 그러한 역할극이 무화되는 곳이 메타버스이다. 또 사회적 이슈에 민감하게 깨어있어야 한다. 메타버스가 현실과 다른 점은 돈, 경험, 연륜, 인맥없이 혼자서도 얼마든지 창업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따라가기 위해서는 무언가를 해보는 것이다. 의상을 만들거나, 부동산 메타버스에서 만원어치 땅을 사보거나 타인에게 말을 거는 등 말이다. 메타버스 내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이든 시작해보아야 한다. 


메타버스가 뭐지? 새로운 시대가 오고있다. 부캐를 양상하는 멀티아바타부터 확장경제, 익명성, 플레이 미션, 유사현실, 동시성을 나타내는 트렌드를 파악하고 메타버스안에서 어떻게 플랫폼들이 돈을 버는지 알아본다. 가장 수혜받을 산업인 비대면 교육, 가상오피스, 엔터테인먼트, 부동산 등 무한 확장하는 커머스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대메타버스 선에 올라타기 위해서는 호기심을 따라 룰을 만들고 정복자 대신 적응자가 되어 성공적으로 항해해야 한다 조언한다. 한권으로 2021년 이후를 강타할 메타버스를 즐겁게 따라갈 수 있으니 추천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행복해지려면 딱 그만큼의 긍정과 용기만 있으면 된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