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윗드림 Nov 01. 2022

EBS 위대한 수업 1강+2강 조지프 나이

<누가 리더인가>



누가 리더인가?


미국 하버드대학교 케네디 행정대학원 학장

미국 국방부 국제안보담당 차관보

미국 행정부 국가 정보위원회

조지프 나이


▶️ 1강 리더를 찾는 법


리더는 과연 중요한 존재인가? 리더가 교체가 된다면 무엇이 달라질까?


리더십 귀인 오류 : 조직의 성공과 실패가 리더에게 달려있지 않다.


✅회사가 수익을 올리면 훌륭한 CEO 덕분인가? 고도로 발전하면 대통령 때문인가? 사실은 전임 대통령이 시행한 정책이 지금에야 효력이 발효되는 것


✅'CEO의 교체가 회사의 실적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라는 하버드 경영 대학원의 연구 결과가 있다. CEO의 중요성은 10~14%. 결국 리더십이 다가 아니다.


✅리더를 찾는 법은 개인의 특성과 주변 맥락에 달려있다. ex) 윈스턴 처칠


✅간디와 마틴 루서 킹이 훌륭한 리더가 됐을까? No. 사회운동을 이끄는 사람이어서 대기업 CEO가 되어도 영향력은 고작 10%이다.


리더 개인의 특성
팔로워(followers)
맥락(context)
'리더십의 3요소'


변혁적 리더 : 커다란 변화를 만들어내는 리더. 맥락 자체를 바꿔버린다. ex) 날씨를 어떻게 바꿀지 고민


거래적 리더: 맥락을 받아들이며 최선을 다한다. ex) 날씨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고민


✒리더십에서 성별은 어떤 역할을 하나?


빅맨 리더십: 무리 중에서 덩치가 크고 카리스마가 있는 사람이 리더라는 이론


✅쌍둥이 설계 및 유전자 연관 연구에 따르면 리더십 능력의 1/3 이상 예측이 불가하다.


✅리더십 유전자는 존재하지 않는다. 우두머리 수컷, 빅맨 리더십 이론은 잘못된 생각이다.


✅덩치가 큰 남자들이 CEO가 되는 이유는? 키가 클수록 성공과 소득에 영향을 준다. 미국 심리학회 응용심리학 저널(2004)에 따르면 키가 2.5cm 클수록 연봉 약 $790 상승한다.


✅21세기 주요 리더는 덩샤오핑, 스탈린은 5 feet가 채 안 되었다. 나폴레옹은 키가 작기로 유명했다. 20세기 전체 리더 중 여성 비율이 고작 1%이다. 그중 남성 리더의 딸이나 아내인 경우가 많았다.


✅왕처럼 군림하던 수직적 리더십에서 원형의 중앙에서 관리하는 수평적 네트워크 리더십으로 발전


✅네트워크가 중요해지는 세상에서 남성은 좀 더 여성처럼 행동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위계질서가 여전히 중요한 세상은 여성은 더 남성적으로 행동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고정관념에 주의해야 한다.



▶️ 2강 권력의 주인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쳐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능력
- 권력이란 무엇일까?


✅측정하기 어려운 게 권력이다. 우리 대부분은 매력으로 상대를 설득해 원하는 것을 얻으려 하는 소프트파워를 사용하고 있다.


강제와 위협 (하드파워)
대가 지불 또는 유도 (하드파워)
매력 (소프트파워)
'권력을 구사하는 3가지 방법'


소프트파워: 상대의 선호를 내 마음대로 만드는 능력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소프트파워 리더십으로 전쟁 영웅에서 대통령까지 지냈다. 오늘날 CEO의 힘은 소프트파워와 관련되어 있다.


✅CEO가 하드파워를 사용할 수 있는 경우는 승진이나, 연봉 조정 그리고 해고를 할 수도 있다. 그러나 CEO가 소프트파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사명감을 부여하거나 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현재는 사회관계망이 중요하기에 소통이 중요한 현대사회에서는 수평적 네트워크가 수직적 네트워크를 대체할 것이다.


✅실리콘 밸리의 회사 복지는 직원들을 끌어들인다. 소프트파워의 중요성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인류와 함께 시작한 행동방식이다. 소프트파워의 핵심은 팔로워(follower)이다.


✅하드파워는 시간이 적게 들지만 상대방의 생각이 중요치 않고, 소프트파워는 시간이 많이 드는 반면 상대의 생각이 중요하다. 조직 성격이 변함에 따라 권력의 사용법이 바뀐다.


✅팔로워가 없으면 리더가 될 수 없다. 팔로워들이 설득당했는가? 아니면 자발적으로 따르는가?



✅혼자 힘으로 다른 사람을 지배하고 통제할 수 없다. 몇몇 거인이 나머지를 강제할 수 없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권력은 팔로워에게 있다.



✅원에 가장 바깥에는 리더에게 저항하는 사람이 있다. 종류와 형태가 다양한 팔로워들이다. 히틀러의 측근들 중 괴벨스는 아이와 아내와 함께 히틀러 베를린 벙커에 머물렀고 히틀러가 없는 세상에 살 수 없다 생각해 온 가족이 자살을 했다. 히틀러를 굳게 믿었던 그는 신봉자였다.


✅효율적인 리더는 자발적으로 따르는 팔로워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 팔로워들은 도덕적으로 행동하기도 하고 비도덕적으로 행동하기도 한다. 팩트 체크를 해야 할 것은 1) 강압적인 방법을 썼는가? 2) 하드파워를 위협했는가? 3) 대가를 지불했는가? 빈 라덴의 경우 종교적 의무라고 믿게 만든 것이다. 소프트파워를 활용한 자이다.


✅권력은 좋은 목적, 나쁜 목적으로 모두 사용이 가능하다. 소프트파워는 상대방에게 더 많은 선택권이 주어진다. 자발적으로 이뤄지는 것이다. 행동의 책임은 팔로워에게 있다.


✅효과적인 리더십은 소프트파워와 하드파워를 이용해 스마트 파워를 적절히 사용해야 한다. 이러기 위해서는 좋은 일을 하고 있다고 설득하고 자발적으로 따르고 싶게 만들어야 한다. 또한 팔로워에게 권력을 주는 동시에 팔로워를 통해 나의 권력을 키워야 한다.



#ebs #위대한수업 #조지프나이 #하버드 #하버드행정대학원 #하버드케네디스쿨 #EBS위대한수업 #위대한수업그레이트마인즈 #EBS위대한수업다시보기 #위대한수업EBS

매거진의 이전글 12월 인사이트 나이트 '동기부여' 후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