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윗드림 Nov 01. 2022

EBS 위대한 수업 3강+4강 조지프 나이

<누가 리더인가>


누가 리더인가?



미국 하버드대학교 케네디 행정대학원 학장

미국 국방부 국제안보담당 차관보

미국 행정부 국가 정보위원회

조지프 나이



▶️ 3강 리더십의 기술(상)


어떻게 나를 따르게 할 것인가?


✅명령만 할 게 아니라 나를 따를 수 있도록 소통해야 한다.


✅다양한 상황에서 리더십을 배울 수 있었다.


소프트파워


✅ 정서 지능(Emotional IQ): 아이큐와 성공이 비례한 경우는 20%이다. 다른 성공 요인이 존재한다. 감정이 우리의 목적을 방해한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능력이 정서 지능이다. 타인과 연결하는 능력도 필요하다. 나에게 공감하도록 매력을 느끼도록 만드는 노력이다.


예를 들어 루스벨트 대통령은 큰 두각을 나타내지 못했던 학창 시절을 보냈다. 아이큐도 높진 않았다. 다른 사람의 마음을 끌어드려 내 편으로 만드는 탁월한 능력이 있었다. (자신의 감정을 다스릴 줄 알았고 친화력이 있었다.) 그에 반해 닉슨 대통령은 듀크대 법학과 차석으로 졸업했지만 정서적인 문제가 있었다. 불안감을 다스리는데 편안한 호감을 얻어내지 못했다. 그 둘은 미국 역사의 영웅과 미국 역사의 악당으로 불리운다.


✅ 비전: 타인에게 의미가 있고 영감을 줄 수 있는 미래상을 제시하는 것. 팔로워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는 건 훌륭한 비전이다. 현실성과 마음을 얻을 정도로 영감을 줘야 한다.


ex) 부시 대통령 41대 대통령: 비전을 제시하는데 관심이 없어서 지지율이 저조했다.


조지 W. 부시 대통령 43 대통령: 자유문제를 이야기해서 대단한 비전을 제시했다.


아버지가 성공한 리더가 됨. 이라크를 침공함으로써 미국 국민을 벼랑 끝으로 몰아냈기 때문이다. 현실성이 없으면 소용이 없다.


✅ 소통: 훌륭한 소통과. 리더가 사용하는 언어에 내재되어 있다. 마틴 루서 킹, 처칠 등이 있다. 언어소통 외에 다른 소통이 있다. 마하트마 간디와 같이 비폭력 인권을 할 수도 있다.


ex) 소금 행진 시작,


T.E. 로렌스 아랍을 지지한 영국군 장교이다. 파리 강화회의에 참석해 직접 연설을 했다. 아랍군의 제복을 입고 참석함. 행동과 몸짓, 복장을 통해 비언어적으로 소통해야 한다.



▶️ 4강 리더십의 기술(하)


하드파워: 강압과 대가 지불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방식


✅ 조직관리


조직관리 기술: 조직 내에서 정보의 흐름을 관리하고 다양한 구성원들에게 보상하는 기술


ex) 조지 H.W. 부시- 조지를 효율적으로 구성해 모든 정보가 자신에게 들어오길 바람. 국가 안보보좌관에게 한쪽의 관점을 접하지 말고 다양한 관점을 받아들여라.


아들인 조지 W. 부시는 초기 단기에서 걸러져 부시에게 보고되지 않기도 했다. 후세인 제거 후 대 이라크 정책에 차질을 빚었다. 정보의 흐름을 조직해 상황을 정리하는 게 더 어려운 일이었다.



✅ 마키아벨리 전략


적의 약점과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고 호불호를 활용한 다음 적절하게 활용해 나를 따르게 만드는 방법. 공포심을 야기할 수 있다. "사람들에게 사랑받으려 하기보다는 사람들이 두려워하게 만드는 게 낫다.", "세상에서 가장 끔찍한 것은 증오이다." 공포는 비전, 소통과 결합할 수 있다.


36대 대통령 린든 존슨은 강압적이면서도 동시에 설득하고 비전도 제시했다. 하이먼 리코버 미 해군 제독은 원자력 잠수함의 아버지로 알려져 있다. 완벽한 수준을 갖추도록 훈련했다. 완벽을 추구해야 한다는 비전을 심어줬기 때문에 하드파워 기술에 소프트파워 기술을 결합해 증오심 문제를 극복할 수 있다.



스마트 파워


✅ 맥락 지능


장기 전략에 맞춰 전술을 조정하는 직관적인 판단 능력이다. 스마트 파워와 연관이 있다. 변화하는 맥락을 이해하는데 필요하다.


리더의 6가지 기술은 배울 수 있다. 정서지능이 높거나 조직력이 뛰어날 수도 있다. 배워서 익히는 것이다. 윈스턴 처칠은 참전 회고록도 집필했다. 자신을 알려고 노력했을 뿐만 아니라 타인과 역사를 이해하려고 노력했다.


다른 사람들이 한 실수를 더불어 인간이 실수한 것을 공부하는 것이다. 역사는 맥락 지능을 발휘하는데 중요하다.



Be: 자신과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는 정서지능을 개발하라


Know: 타인과 과거의 경험을 통해 깨달아라


Do: 실행에 옮긴 후 사후 검토해라



Q) 맥락 지능을 잘 활용한 리더가 있을까요?


로널드 레이건, 미하일 고르바초프, 미국과 러시아의 냉전 종식



이 문으로 오십시오. 고르바초프 서기장, 이 문을 여십시오. 고르바초프 서기장, 이 벽을 허무시오.


벽을 허문건 누구인가?


누가 더 변혁적 리더인가? 진정한 변화를 꺼낸 건 고르바초프였다. 대대적인 개혁, 개방 정책을 폈고 소련의 몰락과 냉전 종식으로 이어졌다. 고르바초프가 의도한 게 아니다. 소련을 변화시키고 구하기 위해서였다. 변화의 물결이 거세서 걷잡을 수 없었다. 다른 리더였으면 더 오래 걸렸을 것이다.


뜨는 권력인 중국은 패권국처럼 행동한다. 양제츠는 중국은 강대국이고 너희들은 소국에 불과하다. 중국이 하드파워와 소프트파워를 결합해 다른 국가들의 호감을 살 수 있는가?


17차 당 대회에서 후진 타우 주석이 제안한 이후로 소프트파워를 키워왔다. 소프트파워로 공포와 불안을 잠재울 수 있다. 허나 두 가지 문제가 있다. 1. 영토 분쟁 2. 시민사회 통제 이다. 정부와 단체 개인이 만드는 미국의 소프트파워는 할리우드이기도 하고 하버드대이기도 하다.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이기도 하다. 중국은 아이 웨이웨이 같은 투옥되거나 망명을 신청하기도 한다. 국제사회의 인정을 받으려면 스마트 파워를 추구해야 한다.



#ebs, #위대한수업, #조지프나이, #하버드, #하버드행정대학원, #하버드케네디스쿨, #EBS위대한수업, #위대한수업그레이트마인즈, #EBS위대한수업다시보기, #위대한수업EBS #명강의 #리더 #선거 #대통령






매거진의 이전글 EBS 위대한 수업 1강+2강 조지프 나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