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상원 Aug 07. 2023

달성서가 현감공파

24 세손 서상원

1. 달성 서가


(1) 시조이신 판도판서 달성군 서진 할아버지


1. 달성 서 씨(達城徐氏)는 대구를 관향으로 하는 한국의 성씨

2. 시조 서진(徐晉)은 고려 때 봉익대부(奉翊大夫), 판도판서(版圖判書)에 오르고 달성군(達城君)에 봉해졌다고 한다. 출생 연도는 대략 서기 1260년에서 1280년 사이로 추정된다. 서진(徐晉)의 어머니는 고려조(高麗朝) 정순대부(正順大夫) 예의판서(禮儀判書)와 검교장군(檢校將軍)을 지낸 진위군(振威君) 진위 이 씨(振威李氏) 이자영(李自英)의 딸이다. 부인은 초계 주 씨이다. 유허비는 대구 달성공원(達城公園)에 있다.

3.5세 서침(徐沈)은 조선조에 전의소감(典醫少監)을 거쳐 전라도처치사를 지냈다. 세종조에서 달성을 나라의 관방으로 쓰겠다며 거두어들이고자 하며 그 보상책을 논하자 침이 보상받기를 사양하고 그 대신 대구 부민들이 관청에 바치는 적모의 이자를 한 석당 닷되씩을 감해 줄 것을 주청 하니 조정에서 특별히 허락하여 대구 부민들이 조선말까지 그 혜택을 받았다. 서침의 박시제중(博施濟衆)에 감복(感服)한 대구 사림(士林)들이 1665년에 대구에 구암서원을 건립하고 침을 봉안하여 매년 제향 하였다. 세종이 회화나무를 심어 침의 마음을 기리게 했는데 현재 달성공원 내에 있는 서침나무가 그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산격동 달성서가 세거지


https://m.terms.naver.com/entry.naver?docId=6668673&cid=59464&categoryId=70621


서상원 본적

대구광역시 북구 산격동 1018번지


(1) 대구광역시 북구 산격동에 있는 달성서 씨 세거지

(2) 서 씨(徐氏)는 고조선 때 여수기(余守己)가 서 씨 성을 하사 받은 것에 연원을 두고 있다. 이후 신라 말 고려 초에 서신일(徐神逸)로 이어졌다. 대구에 정착한 것은 고려시대 봉익대부(奉翊大夫) 판도판서(版圖判書) 등을 역임한 서진(徐晉)이 공을 세워 달성군(達城君)에 책봉되고 달성 지역을 식읍(食邑)으로 하사 받은 것에서 비롯되었다. 후손들이 서진을 시조로 삼고 달성을 본관으로 세계를 이었다

(3)『달성 군 지』에 따르면, 달성은 신라시대 달구화성(達句火城)으로 불리다가 고려 때 달성서 씨가 세거 하면서 ‘달성’이라고 불리게 되었다고 한다. 조선 세종(世宗) 대에 군사 요새로 쓰기 위하여 이전을 요구하자 서침(徐忱)이 현 달성공원 일대의 터전을 국가에 헌납하고 하사 받은 땅으로 옮기면서 산격동 달성서 씨 세거지가 형성되었다. 옛 세거지에는 이를 기록하기 위하여 이은상(李殷相)[1903~1982]이 비문을 쓴 달성서 씨 유허비가 세워져 있다.

(4) 1945년 광복 당시만 해도 산격동에는 달성서 씨만 300여 호가 거주하고 있었으나, 현재는 종실 일대에 200여 가구가 모여 살고 있어 ‘서 씨 마을’로도 불린다.


3. 달성서가 현감공파


달성서 씨 (현감공파)


안녕하세요


대구에 거주 중인 달성서가 현감공파 후손입니다.


저희 할아버지 말씀으로는 왕세자를 가르치는 분이 이셨데?


저희 조상님이 양반이셨나요?


자긍심을 느껴도 되나요?


답변 : 님은 달성 서 씨(達城 徐氏) 현감공파(縣監公派) 휘(諱) 제(濟) 공이시군요.


님의 조부님 말씀이 옳으신 말씀입니다. 달성 서 씨는 양반의 가문이 맞습니다. 왜냐면 양반 가문이 아니면 임금으로부터 시호를 하사 받지 못한 시대이었으니까요.


님은 달성 서 씨(達城 徐氏) 뼈대 있는 가문의 후손이시니 자긍심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달성 서 씨(達城 徐氏)에 대(對)하여


(1) 달성 서 씨(達城 徐氏) 시조(始祖) : 서진(徐晋)


(2) 달성 서 씨(達城 徐氏) 유래(由來) :


달성 서 씨(達城 徐氏) 시조(始祖) 서진(徐晋)의 출생 연도는 대략 서기 1260년에서 1280년 사이로 추정되며, 부인은 초계주(周)씨였다. 고려(高麗) 때 봉익대부 판도판서 등을 역임하면서 공을 세워 달성군에 봉해지고 그곳에서 대대로 살게 되었다. 그래서 후손(後孫)들이 이천서 씨에서 분관하여 본관(本貫)을 달성으로 하였다.


(3) 달성 서 씨(達城 徐氏) 본관(本貫) 연혁(沿革)


본관소재지 : 대구광역시 달성(達城)은 현재(現在) 대구광역시(大邱廣域市) 일원(一圓)의 옛 지명(地名)으로 별호(別號)로 삼한시대(三韓時代)에는 달구화(達句火) 또는 달구벌(達句伐)이라 불렀다. 6세기경에는 신라(新羅)에 귀속(歸屬)되었다. 군현(郡縣) 제가 정비(整備)되면서 초기(初期)에 위화군(喟火郡: 대구광역시(大邱廣域市) 달성군 가창면 일대)과 달구화현(達丘火縣: 達句伐)으로 나뉘어 있다가 757년(신라 경덕왕 16)에 위화군은 대구현(大丘縣)으로, 다시 지현은 하빈현(河濱縣), 설화현은 화원현(花園縣), 추량화현은 현효현(玄驍縣), 치성화현은 해안현(海安縣)으로 각각 바뀌었다. 그리고 하빈현·화원현은 수창 군(壽昌郡), 해안현은 장산군(獐山郡: 慶山), 현효현은 화왕군(昌寧)에 속하게 되었다. 현효현은 544년(진흥왕 5)에 삼량화정이 설치된 군사적 중심지이다. 940년(태조 23) 수창 군은 수성군(壽城郡)으로 개칭(改稱)하고 1018년(현종 9)에 경주(慶州)의 관할이었다가 1390년(공양왕 2) 감무를 두면서 독립(獨立)했다. 대구현은 1018년(현종 9) 경산부(京山府: 星州)의 속현이 되었으나 1143년(인종 21) 현령을 둠으로써 승격하기 시작했다. 1394년(태조 3)에 대구현은 수성현과 해안현을 관할하게 되었으며 1419년(세종 1)에 군으로, 1466년(세조 12)에 도호부로 승격했다. 1601년(선조 34) 경상도 관찰사영이 설치되면서 경상도(慶尙道)의 중심지(中心地)로 자리 잡았다. 현종 때에는 풍각현(豊角縣)을, 숙종 때에는 화원현을 다시 합병(合倂)하여 면적(面積)을 확대(擴大)함은 물론 교통의 요지를 확보했다. 영조 때에 대구(大丘)를 대구(大邱)로 변경하였으며, 1895년(고종 32) 지방제도 개정으로 대구부 대구군이 되었다가 1914년 군면(郡面) 폐합(廢合)으로 대구부(大邱府)의 시가지 부분인 대구면이 대구부로 독립하고 옛 대구부의 일부와 현풍군의 일부가 통폐합(統廢合)되어 달성군이 되었다. 1938년 달성군의 일부가 대구부로 편입되었고, 1949년에는 대구시로 개편되었다. 1981년에 대구직할시로 승격되었고, 1988년에 달서구가 신설되었다. 1995년 대구광역시로 개편하면서 달성군을 통합하였다.


(4) 달성 서 씨(達城 徐氏) 가문(家門) 소개(紹介)


가문(家門)의 대표적(代表的)인 인물(人物)로는 시조(始祖)의 증손(曾孫) 균형(鈞衡)이 공민왕(恭愍王) 때에 간관(諫官)으로 있으면서 신돈(辛旽)의, 방탕(放蕩)한 횡포(橫暴)를 탄핵(彈劾)하는 직언(直言)을 서슴지 않았고 그의 아들 [침]은 조선(朝鮮)이 개국(開國) 한 후 조봉대부로 전의소감을 지냈습니다. 침의 아들 3형제 중 장남 문한(文翰)은 현감을 지냈으며, 차남 문간(文幹) 역시 현감을 역임했고, 막내 문덕(文德)은 숙부인 송화 부사 [습]에게 출계 하여 이조정랑과 만경 현감으로 지냈습니다. 대사간 충(衷)의 증손(曾孫) 한정(翰廷)은 수양대군(首陽大君)이 단종(端宗)을 몰아내고 왕위(王位)를 찬탈(簒奪)하자 이를 개탄(慨嘆)하여 벼슬의 뜻을 버리고 영주 이산면 한성동으로 내려가 은거(隱居)하다가 소백산 밑 순흥으로 옮겨 세상(世上)과 인연을 끊고 학문연구에 진력하며 스스로 호(號)를 돈암(遯庵)이라 불렀습니다. 한말(韓末)에 와서는 서화(書畵)에 탁월(卓越)하여 [팔능]으로 일컬어졌던 병오(丙五)와 독립운동(獨立運動) 가로 항일(抗日) 투쟁(鬪爭)에 앞장섰던 상일(相日)이, 영친왕(英親王) 결혼식(結婚式) 전에 참석(參席)했던 총독부 요인과 이완용(李完用) 등의 살해(殺害)를 기도하다 피체되었던 상한(相漢)과 함께 명성(名聲)을 떨쳤습니다.


(5) 달성 서씨(達城 徐氏) 현감공파(縣監公派 휘諱 제濟)에 대(對)하여


달성 서 씨(達城 徐氏) 가운데 가문(家門)의 계보(系譜)는 달성 서 씨(達城 徐氏) 현감공(縣監公) 5 세손(世孫) 휘(諱) 언령공파의 후손(後孫)으로서『현감공파(縣監公派)』는 달성 서 씨(達城 徐氏) 원조(元祖)가 되시는 서진(徐晋)의 7 세손(世孫) 서제(徐濟)에서부터 분파되므로 서제(徐濟)가 달성서 씨의 중시조가 되는『현감공파』의 파조(派祖)가 되고,『현감공파』 파명(派名)은 그때 당시(當時) 서제(徐濟)가 조선시대(朝鮮時代) 하양(河陽) 지방(地方)의 현감(縣監)을 지냈으므로 그 관작명(官爵名)을 따서『현감공파』라 칭(稱)하게 되었으며, 그의 부인(夫人)은 숙부인 밀양(密陽) 박 씨(朴氏)이다.


『현감공파』파조(派祖)인 서제(徐濟)를 봉향(奉享)하는 제실(帝室)은『첨모제(瞻慕齊)』 현재(現在) 대구광역시(大邱廣域市) 동구 지묘동에 위치(位置)하고 있다.


이후 달성 서 씨(達城 徐氏) 12 세손(世孫)에 이르러 다시 익룡파(翼龍派 : 翼龍), 한룡파(翰龍派 : 翰龍), 준룡파(俊龍派 : 俊龍), 언룡파(彦龍派 : 彦龍)로 각각(各各) 파조(派祖)가 갈라 짐에 따라 가문(家門)의 파조(派祖)는 현감공(縣監公) 서제(徐濟)의 5世孫이 되시는 언룡공의 휘자(諱字)를 따서 『언룡공파(彦龍公派)』라 하였다. 언룡공의 부인(夫人)은 나주(羅州) 추 씨(秋氏)이다.


(6) 현감공파 21세 서만곤 증조부님

https://m.blog.naver.com/swsuh2001/222931059494


(7) 22세 대산 서석현 조부님

1. 일본 와세다 대학 수학

2. 이승만 정부 자유당 대구 갑구위원장 역임

3. 자유당 공천 대구 갑구 국회의원 입후보 경력

4. 민선 초대 대구시의회 부의장 역임


(8) 23세 긍제 서영철 선친

1. 경북고, 한양대 산업 공학과 공학사

2. (주)한일기업 한일극장&수성관광호텔 전무이사 역임

3. (주)호성엔지니어링 대표이사 역임

4.  내무장관, 청와대 비서실장 역임하신, 대구 북구 김용태 4선 국회의원 지구당 사무국장 역임


달성서가 현감공파 24 세손  서상원


https://ko.m.wikipedia.org/wiki/%EB%8B%AC%EC%84%B1_%EC%84%9C%EC%94%A8


작가의 이전글 Roller coaste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