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앱 서비스 기능정의서 작성하기
1편에서는 웹&앱 서비스를 기획하는 10단계에 대해서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못 보시고 오신 분은 이전 글을 먼저 확인하고 오시면 더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4번째 단계인 웹사이트의 "기능"을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능을 다루기까지는 다음의 3단계 후에 진행됩니다.
1단계는 아이디어 정리
2단계는 최소안
3단계는 유저 시나리오
4단계 기능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기능 정의라는 것은 이 서비스에 필요한 기능 요소들을 정리하는 것입니다. 저의 서비스의 경우는 웹 서비스 안에서 워크시트를 작성하고 디자인으로 출력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렇기에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뽑아 보았습니다. 우선은 욌는 데로 모두 뽑아내면 됩니다.
처음 서비스를 기획하시는 분들은 기능의 명칭을 몰라 작성하기 어려워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어렵게 생각하기보다 보편적으로 이해 가능하겠다 하는 부분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합니다. (뭐 개발자분이나 퍼블리셔님이 이해는 하는데 전문적이지 않다고 하면 물어보면 되겠죠? 너무 고민하지 마세요. )
기능 정의 예시
· 워크시트 작성 - 워크시트 상품 선택 / 워크시트 사이즈 선택
· 디자인 - 사진 입력(사진 이동, 회전, 크기 등) / 텍스트 선택 (글씨체, 사이즈, 볼드체, 색상) / 레이아웃 (글자와 사진의 레이아웃)
· 출력 주문 - 사이즈 선택 , 디자인 선택 , 주소 입력 (이름, 주소, 전화번호, 받는 사람 등..)
· 결제 - 결제금액, 택배비, SNS 결제
· 배송 - 배송방식 (일반, 등기 등..)
· 미션 클리어 - 자동으로 스탬프 기록 하기 / 다음 과제 제안
기능을 이렇게 뽑고 나면 기능 정의서를 정리해 나갑니다. 실제 제작을 위해서는 더 꼼꼼한 기능을 정의해야 합니다. 위의 내용을 포함하여 전체적인 기능을 정리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로그인, 회원가입, 게시판, 쇼핑몰 등... 꼼꼼하게 구성해야 하는데 이것은 처음부터 완벽하게 구성되기보다 보완해 나가면서 추가해 나가는 방향으로 구성해 가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기능 정의서
우선 무엇인지 모르겠다 하시면 다음을 따라 하세요.
하나. 나의 서비스의 기능을 정의하고 기록한다.
둘. 일반적인 기능들은 '기능 정의서' 서칭을 해서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기록한다.
셋. 나머지 부분은 추후 스토리 보드를 작업하며 하나하나 추가해 나간다.
기능 정의서는 보통 다음과 같은 구성으로 되어 있습니다.
작성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알아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기능 코드와 뎁스, 구현대상, 작업 요소 관리자 연동 등 있습니다. 우선은 기본적인 부분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기능 코드
- 기능 코드는 나중 화면 설계서를 작성할 때 동일한 코드를 부여하여 어떤 기능이 어떤 화면에 구현되는지 확인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개발 분야에서 코드번호를 확인하고 코딩을 하게 됩니다. 코드명 교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 규칙 | 프로젝트 이름 - 이용자(Front) / 관리자 (back) 화면 - 메뉴 이름 - 번호
-> 예시 | A - Front - Join - 01
->해석 | A라는 프로젝트의 이용자 화면에서 회원가입 메뉴 첫 번째 기능
● 뎁스
Depth는 '깊이, 깊은 정도'라는 뜻으로 웹사이트의 기능의 위치를 알려주는 경로입니다. 한 화면에는 다양한 다음 페이지가 존재하게 됩니다. 그때 어떤 페이지에서 어떤 페이지가 생성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죠.
예를 들면 메인 페이지의 서브페이지 1 , 서브페이지 2 , 서브페이지 3 등... 서브페이지의 소개 페이지 1, 소개 페이지 2, 등.... 이런 것을 뎁스라고 합니다. 익숙하지 않다면 다음을 보면 이제 이해할 수 있습니다.
● 구현대상 , 작업 요소, 관리자 연동
- 구현대상 : PC, MObile 인지 표시하여 줍니다.
- 작업 요소 : 기능 정의서는 기획자가 제작하지만 구현은 디자인-퍼블리싱-개발자로 구성됩니다. 이들이 어떤 것을 작업하는지 체크해 주어야 합니다.
- 관리자 연동 : 화면은 일반적으로 사용자 페이지에만 보이는 것이 있거나 아니면 관리자 페이지에 연동하여 관리가 필요한 부분이 있습니다. 이때 관리자 연동이 되는 부분은 체크하여 줍니다.
● 기능 정의
기능은 함께 작업하는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게 간결하게 정의해야 합니다. 어려운 용어보다 구체적이면서 직관적인 언어를 써야 합니다. 유치할 정도로 초등학생이 봐도 이해할 수 있는 정도라도 좋습니다. 기능의 역할과 이용방법, 개발요소들을 기입해 줍니다. 기능을 정의하는 목적은 소통이라는 것을 기억하시면 됩니다. 개발자와 퍼블리셔와의 소통에 지장이 없을 정도면 가능합니다.
기능 정의서는 초기 웹페이지를 기획하는 것과 고도화 작업을 위해 부분적으로 할 경우는 틀립니다. 서비스 기획은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는 것이기에 기능 정의는 항상 필요하게 됩니다
마무리하며
기능을 정의하기 전에 우선적으로는 이전 작업인 유저 시나리오를 잘 써야 되고, 유저 시나리오를 잘 쓰기 위해서는 최소 안의 작업이 잘 나와야 합니다. 최소 안은 한마디로 왜 고객이 이 서비스를 쓰게 되는지 Why를 제공하는 작업이기도 합니다.
고객이 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유를 제공하고 그것을 해결해줄 기능을 구축하는 것이 서비스 기획의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여러 아이디어들이 있었지만 가능한 기능들을 고려하다 처음의 의도한 아이디어들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정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기능은 결론적으로 기획자와 개발자들이 높여 나가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위의 기능들은 과정의 정리이고 본질적으로는 고객에게 어떠한 Benefit을 줄지를 고민하여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 서비스의 기능들이 정리되시길 바라겠습니다.
기능 정의서 파일
다음은 웹페이지를 처음 만들 때에는 '정책 정의서'로 넘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다음 글에서는 서비스 기획 관점에서 서비스 흐름도를 만드는 과정을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