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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M씽크 1기

반해버렸다.

전지적 팬 시점

by 치즈미

뉴스라고 하면 머리부터 지끈거리는 분들 있으시죠? 뉴스, 시사, 보도, 이런 부류는 딱딱하고 어렵다는 생각 때문일 텐데요. 여기, 그런 분들을 향해 묵묵히 손을 흔들고 있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14층 사람들


‘요즘 TV뉴스 잘 안 봅니다’라는 솔직한 고백으로 시작한 모바일 뉴스. 매일 오후 9시, 오늘 나에게 필요한 소식만 딱 골라주는 20대 맞춤형 뉴스 콘텐츠에요. 저도 사실 얼마 전에 알게 되어 ‘뭐 별 다를 거 있으려나’하면서 반신반의하는 마음으로 페이지를 방문했는데요. 영상 몇 개 보고는 반해버렸습니다. 저절로 구독을 누르게 될 만큼 재미있고 알찬 내용들로 구성되어있었어요!


언니(누나),, 라고 해도 돼요,,?,,


지난 16일에는 ‘스타벅스, 맥도날드, 디즈니, 힐튼 등의 브랜드가 빨대를 없앤다’는 뉴스를 전했었어요. 바다거북의 코에 빨대가 박혀 아파하는 모습이 공개되면서부터 시작된 운동이었습니다. 이 때 강다솜 아나운서가 직접 일주일 간 빨대 없이 생활한 영상을 함께 보여줬는데요. 이런 스스럼 없는 일상의 모습을 녹여낸 덕에 뉴스가 확 가깝게 느껴졌습니다. ‘언론인’이라는 묵직한 느낌이 아니라 학교에 좀 똑똑한 언니(누나)가 ‘잘 들어봐’하며 알려주는 것 같은 친근한 뉴스에요. 짤도 쓰고, 줄임말 자막도 쓰고, 직관적인 인포 그래픽, 그리고 ‘~습니다’ 대신 ‘~요’라는 어미를 사용해 더 좋았습니다. 뉴스가 꼭 엄격 하란 법 없잖아요. 힙 하면서 신뢰도가 높을 수도 있겠죠?


당신이 뉴스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장난 같은 뉴스는 아닙니다. 오히려 군복무학점제, 낙태, 평창 올림픽 체불 등 젊은 사람들의 삶 속에 깊이 침투해 있거나 관심 가질 만한 소식들을 아이템으로 가져옵니다. 그리고 3분 정도의 짧은 영상이기 때문에 빙빙 돌려 말하지 않고 직설적으로 콕 찝어서 알려줘요. 업체명도 바로 바로 밝히고, 질질 끌지 않는 속 시원한 뉴스라고도 할 수 있어요.
14F에는 헤드라인으로 크게 다뤄지지 않는 소소하지만 와 닿는 내용이 많은데요. 물론 정치비리나 세계경제 같은 굵직한 소식도 분명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을 이루는 중요한 내용들이죠. 저도 흐름을 놓치지 않기 위해 신문을 매일 읽기도 하고요. 하지만 신문을 펼치면 피부로 와 닿지 않는 정치, 경제 뉴스부터 나오니까 굉장히 인내하며 읽어야 하더라고요. 힘든 숙제처럼 느껴지고. 일상의 소소한 내용들부터 시작해 그 뒤의 시사적인 이야기까지 확장해서 알려주는 게 진짜 독자를 생각해주는 뉴스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14F, 그리고 MBC뉴스. 똑 부러지는 강다솜 아나운서의 목소리만큼 신뢰받는 뉴스가 되길 기원합니다.


지치지 말고, 변하지 말고, 계속 손 흔들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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